$\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보통신 윤리교육 프로그램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Program using Digital Storytell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3, 2015년, pp.333 - 344  

허새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바일에서의 인터넷 사용이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윤리와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청소년이 사이버공간에서의 인터넷 윤리의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생교 학생에게 적합한 정보통신 윤리교육 프로그램은 거의 없다. 본 논문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정보통신윤리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제안된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경험을 통해 정보통신윤리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제안한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울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한 결과 수업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이 정보통신윤리의 4개 주요 영역 가운데 참여, 존중, 절제 부분에서 점수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eople increasingly access the internet on mobile, the importance of internet ethics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ICE) Ethics has been gradually emphasized in a global society. Therefore it is needed that young students should learn cyber-ethics at school. However, currently there is almost no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도구들을 접하고 이를 편집 수정하면서 학습자의 정보통신 활용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정보교육에 높은 교육적 가치를 가지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방법을 이용하여 정보통신 윤리교육에 적용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또한 2009 개정교육과정이 실시됨에 따라 구 재량 활동에서 필수 포함이었던 정보통신 활용 기술이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교 재량별 선택적 교육활동이 됨에 따라 정보통신 교육 내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입지도좁아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고학년 대상 디지털 스토리텔링 방법으로 구안하여 초ㆍ중등 학생의 정보통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높이는 효과적인 정보통신 윤리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현장에서 적용하고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 자발적, 적극적 정보통신 윤리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서 기존의 강의식 정보통신 윤리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정보통신 윤리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지식적인 측면만을 강조해왔던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탈피하고 학습자 스스로가정보통신 윤리의식 인지, 정의, 행동적 측면의 학습이 가능도록 디지털 스토리텔링 중심의 정보통신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학습자는 정보통신 윤리가 필요 되는 상황에서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념을 이해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자신들의 이야기를 디지털 스토리텔링으로 구현해 봄으로서 정보통신 윤리 의식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정보통신 윤리의식의 대표 하위 요소인 참여, 책임, 존중, 절제와 ICT 교육 운영 지침, 2009 개정교육과정의 교과 내 포함된 정보통신 윤리 내용을 기준으로 공통적인 내용을 본 정보통신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교 현장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전반적인 시수를 고려하여 정보통신 윤리 4가지 요소 참여(Participation, P), 책임(Responsibility, R1) 존중(Respect, R2), 절제 (Temperance, T)를 하위 영역으로 구별하고 각 주제를 각각 5차시 과정으로 진행하여 총 20차시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정보통신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시수 확보 및 효과적인 교육실천을 위해 앞의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영역에서 실시 가능한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실제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지식적인 측면만을 강조해왔던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탈피하고 학습자 스스로가정보통신 윤리의식 인지, 정의, 행동적 측면의 학습이 가능도록 디지털 스토리텔링 중심의 정보통신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학습자는 정보통신 윤리가 필요 되는 상황에서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념을 이해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자신들의 이야기를 디지털 스토리텔링으로 구현해 봄으로서 정보통신 윤리 의식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6%를 만 12세 미만의 학생들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그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발표한 인터넷윤리문화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 인터넷 이용자의 20%가 악플을 작성한 경험이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사이버 폭력을 해본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였다[13]. 또한 초등학생의 사이버 중독은 심각한 수준이며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정보 유통, 악플 사건, 개인정보침해 등 사이버 공간상의 부작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저작물의 불법복제와 이로 말미암은 피해는 급증하고 저작권 분쟁은 계속 증가하며 초⋅중등 학생은 자신의 어떠한 행동이 저작권을 침해하는 잘못된 행동인지 인식하지 못한 채 저작권 침해소송에 휘말리고 있다. 얼마 전 대검찰청에서 발표한 저작권법에 의한 저작권위반 현황을 살펴보면 청소년들의 저작권위반 사례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냈다[11]. 이러한 학생들의 낮은 정보통신 윤리 의식은 시간이 지날수록 현대 사회 발전에 큰 장애물이 될 것이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예전에 구두로만 이루어졌던 스토리텔링에 디지털 매체들이 추가되어 만들어진 의미이다. 즉 디지털 스토리텔링 이란 ‘이미지, 음악, 비디오, 텍스트, 애니메이션 등을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뜻을 전달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되는 까닭은 2009 개정교육 목표에서도 제시되어 있듯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적합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정보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정보통신 윤리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윤리의식을 말하는 것으로 정보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윤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있어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행동 및 실천하는 데 필요한 규범 기준 체계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사생활 및 인권침해, 각종 정보 범죄, 불건전 정보 유통 등 다양한 윤리적인 문제들이 발생한다. 고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 윤리에는 인터넷 중독, 네티켓, 저작권, 사이버폭력, 불건전 정보 유통 등의 하위 영역들이 포함된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ho, J. P. (2012). State and Prospects of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 Choi, H. J. (2013). A Study on the Theoretical Issues of Copyright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3. Heo, S. R.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Program Based on Digital Storytell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4. Kang, H. K. (2013). A Teaching Method for Philanthropy and Caring Education through Creative a Experience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5.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2). Internet Use Survey, 23-24. 

  6. Kwak, J. E. (2013). An Analysis of Patterns Organizing and Operating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Master's thesis. 

  7. Lee, E. J. (2008). English Teaching Methods through Digital Storytelling.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Master's thesis. 

  8. Lee, H. R. (2007). The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 fo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that Affects Elementary Students'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al Awarenes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9. Lee, K. S. and Koo, D. H. (2012). The Study of Internet-Ethics Education Method using Digital Storytelling. Proceeding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3(1), 125-130. 

  10. Lee, K. W.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Ju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1.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d Korea Copyright Commission (2013). 2012 KOREA COPYRIGHT White paper, 52-53. 

  12.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6).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ducation Amendments Operating Instructions. 

  1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General Guidelines of Curriculum Revised in 2009. 

  14. Na, B. R.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gital Storytelling Model of Instruc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5. Rhee, J. M. and Chun, S. J. (2010). Copyright Education Program by Using a Role-play Model. Proceeding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67-73. 

  16. Ryu, J. M. (2009). Seong Hwan Cho, Seong Sik Kim, The Concept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and The Cut-off score for Standardized Testing.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1), 303-308. 

  17. Ohler, J. (2007). Digital Storytelling in the classroom, St Martins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