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3, 2015년, pp.333 - 344
허새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As people increasingly access the internet on mobile, the importance of internet ethics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ICE) Ethics has been gradually emphasized in a global society. Therefore it is needed that young students should learn cyber-ethics at school. However, currently there is almost no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 6%를 만 12세 미만의 학생들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그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발표한 인터넷윤리문화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 인터넷 이용자의 20%가 악플을 작성한 경험이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사이버 폭력을 해본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였다[13]. 또한 초등학생의 사이버 중독은 심각한 수준이며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정보 유통, 악플 사건, 개인정보침해 등 사이버 공간상의 부작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저작물의 불법복제와 이로 말미암은 피해는 급증하고 저작권 분쟁은 계속 증가하며 초⋅중등 학생은 자신의 어떠한 행동이 저작권을 침해하는 잘못된 행동인지 인식하지 못한 채 저작권 침해소송에 휘말리고 있다. 얼마 전 대검찰청에서 발표한 저작권법에 의한 저작권위반 현황을 살펴보면 청소년들의 저작권위반 사례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냈다[11]. 이러한 학생들의 낮은 정보통신 윤리 의식은 시간이 지날수록 현대 사회 발전에 큰 장애물이 될 것이다. | |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예전에 구두로만 이루어졌던 스토리텔링에 디지털 매체들이 추가되어 만들어진 의미이다. 즉 디지털 스토리텔링 이란 ‘이미지, 음악, 비디오, 텍스트, 애니메이션 등을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뜻을 전달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되는 까닭은 2009 개정교육 목표에서도 제시되어 있듯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적합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 |
정보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 정보통신 윤리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윤리의식을 말하는 것으로 정보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윤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있어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행동 및 실천하는 데 필요한 규범 기준 체계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사생활 및 인권침해, 각종 정보 범죄, 불건전 정보 유통 등 다양한 윤리적인 문제들이 발생한다. 고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 윤리에는 인터넷 중독, 네티켓, 저작권, 사이버폭력, 불건전 정보 유통 등의 하위 영역들이 포함된다[12]. |
Cho, J. P. (2012). State and Prospects of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Choi, H. J. (2013). A Study on the Theoretical Issues of Copyright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Heo, S. R.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Program Based on Digital Storytell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Kang, H. K. (2013). A Teaching Method for Philanthropy and Caring Education through Creative a Experience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2). Internet Use Survey, 23-24.
Kwak, J. E. (2013). An Analysis of Patterns Organizing and Operating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Master's thesis.
Lee, E. J. (2008). English Teaching Methods through Digital Storytelling.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Master's thesis.
Lee, H. R. (2007). The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 fo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that Affects Elementary Students'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al Awarenes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Lee, K. S. and Koo, D. H. (2012). The Study of Internet-Ethics Education Method using Digital Storytelling. Proceeding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3(1), 125-130.
Lee, K. W.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Ju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d Korea Copyright Commission (2013). 2012 KOREA COPYRIGHT White paper, 52-53.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6).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ducation Amendments Operating Instruction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General Guidelines of Curriculum Revised in 2009.
Na, B. R.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gital Storytelling Model of Instruc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Rhee, J. M. and Chun, S. J. (2010). Copyright Education Program by Using a Role-play Model. Proceeding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67-73.
Ryu, J. M. (2009). Seong Hwan Cho, Seong Sik Kim, The Concept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and The Cut-off score for Standardized Testing.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1), 303-308.
Ohler, J. (2007). Digital Storytelling in the classroom, St Martins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