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3, 2015년, pp.373 - 384
Computer education is gradually focusing on a wide variety of areas of expertise such as production of visual media and software development, instead of on the use of ICT like before. Particularly, computer courses related to production of image media require a complex practice procedure and repea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블렌디드 러닝 강의란? |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강의는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모형 중 하나이다. 블렌디드 러닝 강의는 학습효과의 향상을 위해 두 가지 이상의 학습 요소를 혼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로는 서로 다른 학습방법의 통합, 학습도구의 통합 등으로 정의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연구에서 블렌디드 러닝 강의는 이러닝과 면대면 전통적 강의의 통합으로 정의된다[3][14]. | |
컴퓨터 교양 교육은 어떤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가? | 컴퓨터 교양 교육은 과거 MS오피스 활용 등의 ICT 활용 교육에서 현재 영상미디어 제작, SW개발 등 다양한 전문적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전문화된 컴퓨터 실습 교과목의 경우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정확한 화면 진행 전달과 반복 실습을 통한 숙련이 필요하다. | |
전통적인 방식의 컴퓨터 강의에서는 다양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일반적인 컴퓨터 실습실 강의는 학생들의 학습능력의 수준 차이를 고려하지 못하므로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어렵다. 특히 대학의 교양선택 과목의 경우 전체학년, 전체전공의 학생들이 수강하므로 학생들 간에 수준 차이가 크게 존재한다. 때문에 전통적인 방식의 컴퓨터 강의, 즉 전통적 강의에서는 다양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
Baek, Soohee (2003).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Applying Blended Learning to Design Education -Focused on the survey of learners' satisfactio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54, 443-452.
Cha, Seunghee & Kim, Hyunbae (2005). A Study on Method for Learning Effectiveness Evaluation of e-Learning Content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2), 309-318.
Choi, Byongsu & Yoo, Sangmi (2013). Investigation of H model blended e-learning technique in enhanced effectiveness of class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3), 49-60.
Han, Jiyoung & Lee, Eunhwa (2010). Learner's percep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e-learning in the University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6), 69-77.
Heo, Gyun (2009).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Students' Satisfaction in the Blended Lean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0(1), 135-143.
Jeong, Inkee (2009). A Study on the Category of the e-Learning Models based the Curriculum Operation Form in th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3(1), 79-86.
Kee, Younwha & Roh, Hojung (2005). A comparison study on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course and on-line course in a university clas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1(1), 63-79.
Kim, Junho & Kim, Taeseog (2010). The Effect of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 focus on management accounting courses.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31, 111-127.
Kim, Miyoung & Choi, Wonsik (2006), A Case Study on the Design and Operation of Blended Learning in Engineering College Instrucrion - Focus on Class Operation of C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9(3), 37-48.
Lee, Sooboem et al. (2012). Exploring influential factors on learning achievement of e-Learning learners. Media and Education, 2(1), 1-35.
Lee, Shinnam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Academic Society of Accounting, 15(3), 113-131.
Min, Kyoungwon (2007). E-Learning for Filmmaking Class. Film Studies, 31, 27-52.
Moon, Daeyoung (2009). Exploring the Strategies for Applying Blended Learning to Practical Art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5(1), 49-66.
Suh, Soonsik et al. (2003), Effectiveness of Blended Learning at Corporate Education & Training Sett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0(1), 143-152.
Shim, Sunkyung (2013). Influence of Learning Instrument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Learning Achievement in Online Lear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3), 456-467.
Son, Dalho (2009). The Effect of Blended e-Learning on the Effectiveness of Learner. Business Management Review, 42(2), 1-26.
Tak, Myongja & Kim, Cheeyong (2009). A Study on Analysis for the Current Status of IT Online Education Program and Improvement. 2009 Proceeding of Korea Multimedia Society Fall Conference, 12(2), 99-100.
Woo, Jongjung et al. (2009). A Study on the Blended Learning as An Alternative of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7(2), 219-2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