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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군과 일반 사용자군에게 미치는 영향의 차이 분석
Analyzing the Influence of Digital Textbook Use for Potential Risk Group of Internet Addiction and Average Group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4, 2015년, pp.431 - 440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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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군과 일반 사용자군에게 각각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는 연구학교의 학생들에게 인터넷 중독 검사를 실시하여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군과 일반 사용자군으로 선별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인터넷 중독과의 관련하여 미친 영향을 조사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이 생각하는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인터넷 중독의 관련성에 대해 객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군을 선발하여 동일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이 일반 사용자군보다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활용 시간과 학습 선호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인터넷 사용빈도와 건강 문제는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군과 동일한 경향을 나타냈다. 따라서 디지털교과서 사용이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군에게 더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없으나 해당 학생들은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으로 인해 본인들이 인터넷 중독에 대한 악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앞서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먼저 실시하여 올바른 컴퓨터와 스마트기기 사용 태도를 기르도록 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digital textbook use for potential risk group of internet addiction and average group. For this, I selected two samples. One was a group to use digital textbook at school, the other was a group not to use that. Then each potential risk group 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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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는 학생들을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군과 일반 사용자군으로 선별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 디지털교과서는 미래에 반드시 도입될 요소이나 인터넷 중독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논란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와 인터넷 중독과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그러한 우려에 대한 논란의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고 향후 디지털교과서의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도록 한다.
  •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일선 학교에서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따른 인터넷 중독을 방지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을 제안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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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교과서 사용의 발전은 어떠한가? 디지털교과서는 2007년 상용화 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08년부터 현재까지 연구학교를 대상으로 적용되어지고 있다. 그리고 2011년 6월 디지털교과서 사용을 주축으로 하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6]이 발표되면서 2014년부터 사회, 과학, 영어 교과에 한해 일부 과목들이 개발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8]. 하지만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발표와 함께 일부에서는 디지털교과서 사용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을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의 활용과 인터넷 중독의 관련성을 알아보기위해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가? 첫째, 인터넷 중독의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학생들과 일반 사용자군 학생들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인터넷 중독과 어떤 관련성이 있다고 각각 생각하는지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한다. 둘째, 인터넷 중독의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학생들이 생각하는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인터넷 중독의 관련성에 대해 객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 인터넷 중독 위험군 학생들의 특성과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한다.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높은 학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결국 학생들은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고 가정에서 대화가 적으며, 학교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등 학교 적응성이 낮을수록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Ahn, Seong Hun (2015). Effect of Internet Addiction by Using Digital Textbook in Teenag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2. Kang, Chul (2005).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eenagers' Internet Addiction. Graduate School of Industry and Information, Mokwon university 

  3. Kim, Sin-ok (2010).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Factors of the Internet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Lee, Soon Ja (2006). Causes of Rural Middle School Students' Internet Addiction and the Guidance Progra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 won National university 

  5. MOE (2007). A plan of digital textbook commercialization. MOE. 

  6. MOE (2011). A action plan of smart education strategy. MOE. 

  7. MOE (2012). A plan of digital textbook development and using. MOE. 

  8. MOE (2013). A plan of digital textbook review for using in 2014. MOE. 

  9. NIA (2013).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ternet addiction in 2013. NIA. 

  10. Korea Internet Addiction Center. http://iapc.or.kr 

  11. KERIS (2012a). A study on the models of instruction in class using digital textbook. KERIS. 

  12. KERIS (2012b). A guideline for development of digital textbook. KERIS. 

  13. KERIS (2013). A plan of digital textbook project. KERIS. 

  14.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NCB University Press, 9(5), October 2001. 

  15. Princeton, NJ: Center for Global Assessment, Educational Testing Service. 

  16. Schacter, D. L., Gilbert, D. T., & Wegner, D. M. (2009). Introducing psychology. Macmil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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