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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대학의 학술논문 공동연구 기여도 산정 기준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Universities' Co-author Credit Allocation Standards on Journal Publication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6 no.4, 2015년, pp.191 - 205  

이혜경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양기덕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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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편적이고 타당한 학술논문 공동연구 기여도 산정 기준의 개발을 도모하기 위하여, 국내대학의 교수연구업적평가 중 학술논문 공동연구 기여도 산정 기준을 분석하였다. 국내 문헌정보학과가 포함된 종합대학 27개교의 규정과 189명의 국내 교수들의 2001년~2014년간의 학술논문 데이터를 수집하여 첫 번째 학교기준들을 비교하였으며, 두번째 공동연구의 기여도 세 가지 산정식(Inflated, Harmonic, Fractional)과 학교기준을 적용하여 도출한 순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계량서지학의 대표적인 공동연구 기여도 기준(i.e Vinkler)과 가장 유사한 기준은 기여도 총합이 1인 학교기준이었으며, 국내의 저자역할은 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저자로만 구분하하고 있었다. 한편 순위의 통계분석 결과, 학교기준과 가장 유사한 기준은 Harmonic 방식이었으나, 학교기준 중 1보다 큰 기준과 Harmonic방식이 순위 상관이 상대적으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논문의 수가 중간수준인 저자일 경우, 산정식 형태에 따라 기여도 순위가 변동될 수 있음을 추측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공동연구에서 가장 많은 기여도를 받는 학교기준을 적용할지라도 단독연구만큼의 기여도는 받지 못하였으며, 이는 연구자들이 공동연구를 기피하고 지양하는 한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이에 타당한 공동연구 기여도 측정 개발을 위하여 정성적 연구방법을 포함한 후속연구가 지속 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irst step in developing the optimal co-authorship allocation metho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authorship allocation standards of Korean Universities on journal publications. The study compared the standards of 27 Korean universities with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LIS) depart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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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교수업적평가 중 연구부문 분석을 위하여 학술논문평가기준 내의 공동연구 기여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국내 문헌정보학과가 포함된 종합대학 27개교의 공동 연구 기여도 산정사항 및 다양한 산정식(Inflated, Harmonic, Fractional)과 대학 학술논문 평가기준을 이용하여 국내 문헌정보학과 교수의 2001년에서 2014년까지의 학술논문을 수집, 그에 따른 저자별 순위를 도출하여 spearman rho를 분석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교원업적평가의 연구부문 중 학술논문평가기준 분석의 일환으로 국내 대학의 공동연구 기여도 측정 방식을 살펴보고, 수집된 저자별 학술데이터에 다양한 기여도 산정식을 적용, 순위 산출을 통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따른 결과가 차후 국내 교원업적평가를 개선 및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그 목적이며, 궁극적으로 계속적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의 연구 환경 개선 뿐 아니라 학문을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모하고자 한다.
  • 이처럼 여러 목적을 위하여 공동연구의 기여도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본 연구 역시 결국 보편타당한 공동연구의 기여도 산출을 위한 노력으로 선행연구와 연장선에서의 목적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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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두범. 1996. 교수업적평가제의 분석적 접근. 한국여성교양학회지, 3: 13-29.(Kim, Doo-Beom. 1996. "The Analytic Approach for Faculty Performances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Women's Culture, 3: 13-29) 

  2. 이혜경, 양기덕. 2015. 국내대학의 연구업적평가기준 비교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7-22.(Lee, H. and Yang K. 2015.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universities' research performance evaluation standards : based on journal publications." Proceedings of the 22th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15, 17-22) 

  3. Hagen, N. T. 2008. "Harmonic allocation of authorship credit: Source-level correction of bibliometric bias assures accurate publication and citation analysis." PLoS One, 3(12): e4021. 

  4. Hagen, N. T. 2010. "Harmonic publication and citation counting: sharing authorship credit equitably - not equally, geometrically or arithmetically." Scientometrics, 84: 785-793. 

  5. Lee J. Y. and Chung E. 2014. "A Comparative Analysis on Multiple Authorship Counting for Author Co-citation Analysis." 정보관리학회지, 31(2): 57-77. 

  6. Lee, J. and Yang K. 2015. "Co-authorship Credit Allocation Methods in the Assessment of Citation Impact of Chemistry Faculty." 정보관리학회지, 49(3): 273-289. 

  7. Sekercioglu, C. H. 2008. "Quantifying coauthor contributions." Science, 322(5900): 371-375. 

  8. Vinkler, P. 1993. "Research contribution, authorship and team cooperativeness." Scientometrics, 26(1):213-230. 

  9. Vinkler, P. 2000. "Evaluation of the publication activity of research teams by means of scientometric indicators." Current Science, 79(5): 602-612. 

  10. Yang K. and Lee, J. 2013. "Bibliometric Approach to Research Assessment: Publication Count, Citation Count, & Author Rank."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theory and practice, 1(1): 27-41. 

  11. Zhang, C. T. 2009. "A proposal for calculating weighted citations based on author rank." Embo Reports, 10(5): 416-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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