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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활동을 통한 미래자서전 쓰기가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riting Future Autobiography Using Information Activ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Ego-identit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6 no.4, 2015년, pp.599 - 620  

서행민 (천안 북일여자고등학교)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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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정보활동을 통한 미래자서전 쓰기 프로그램을 전개한 후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198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정보활동을 통한 미래자서전 쓰기는 주 1회 50분씩 총 15차시에 걸쳐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은 자신과 자신의 삶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정보활동을 전개한 후, 이를 바탕으로 미래자서전을 쓰고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냈다.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미래자서전 쓰기 프로그램 적용 전후의 자아정체감 변화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s of writing future autobiography program using information activities in school library on improving high school students' ego-identity. This study was conducted 198 high school students in grade 2. Writing an autobiography using information activiti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미래 자서전쓰기의 효과는? 그렇기 때문에 미래자서전을 잘 쓰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자신의 삶이 어떠했는지에 대한 평가와 반성이 이루어져야 하며, 스스로가 어떠한 삶을 살고 싶은지, 그렇게 살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진지한 접근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미래자서전을 써나가면서 과거와 현재, 미래의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되고, 미래의 삶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던 것에서 벗어나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미래자서전 쓰기는 글쓰기를 하는 사람이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것이 실제인 것처럼 상상하면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한편, 현재를 더욱 충실하게 살아가도록 돕는다는 적극적 의미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유강하 2010, 613).
미래자서전이란? 그런데 미래자서전은 아직 살아보지 않은 미래의 삶을 바탕으로 쓰는 것이다. 즉, 미래자서전은 자신이 살아가야 할 미래를 디자인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생생하게 글로 적는 것이다(임재성 2011, 11).
자서전 쓰기 수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러나 자신의 삶이 잘 드러나게 자서전을 쓴다는 것은 단편적인 글 한편을 쓰는 것과는 달리 앞으로 살아가야할 시간에 대해 상상하고 계획해야만 쓸 수 있기 때문에, 자서전에 들어갈 글감을 수집하고 그것을 탐구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따라서 자서전 쓰기 수업은 한 두 시간에 그치지 않고 일정 기간에 걸쳐 탐구활동을 동반하는 프로젝트학습이 적절하며, 다양한 자료와 정보활동(예를 들면, 정보탐색, 정보분석, 정보표현 등)이 요구되는 프로젝트 학습은 일반교실 보다는 학교도서관에서 전개하는 것이 유익한 측면이 있다. 이와 같이 학교도서관의 정보자료를 이용하여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려는 교육방법을 보통 도서관활용수업이나 도서관협력수업이라 부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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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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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임지연. 2013. 자서전적 자기서사 글쓰기의 통합적 효과를 위한 방법 연구. 국어교과교육연구, 22: 313-345.(Im, Ji Yeon. 2013. "A Study on the Method for Integrated Effects of Autobiographic Self-narrative Writing: Focusing on Cases of Long-text Self-narrative Writing." The Journal of Korean Arts Education Research, 22: 313-345.) 

  18. Gardner, Howard. 2007. 다중지능. 유경재, 문용린 역. 파주 : 웅진지식하우스. 

  19. Begg, Andy. 2011. "Reflecting on Writing Autobiography." Policy Futures in Education, 9(2) : 145-150. 

  20. Eisenberg, Michael B and Robert Berkowitz. 1990. Information Problem-solving :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 Ablex. 

  21. Harada, Violet H. and Joan M. Yoshina. 2004. Inquiry Learning Through Librarian-Teacher Partnerships. Worthington, Ohio: Linwo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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