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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플로우 경험과 만족도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low Experience and Satisfaction about School Library Use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6 no.3, 2015년, pp.119 - 140  

이병기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  송기호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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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의 학교도서관 기준은 학생이 학교도서관을 통해 유익하고 즐거운 경험을 하도록 역할을 수행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칙센트미하이플로우 이론을 학교도서관 이용상황에 적용하여 학생의 플로우 경험이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플로우매개변수로, 그리고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형태, 학생의 학습유형을 선정하여 이들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29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변수의 전반적인 인과관계는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이 이용유형에 영향을 미치고, 이용유형은 학생의 학습유형에, 그리고 학생의 학습유형은 플로우를 거쳐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로 나타났다. 통계분석 결과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플로우 경험을 확대하고, 도서관 이용기술의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그 방안을 사서교사의 구체적 역할과 관련지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and foreign standards of school libraries suggest that school library should be run to give useful and pleasant experiences to students. This study applies Csikszentmihalyi's 'flow theory'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flow experience and their satisfaction about schoo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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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후 그는 후속연구(2011)를 통해 학생의 플로우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결과적으로 두 연구는 독서에 대한 학생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독서교육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며, 설문조사는 사서교사가배치 된 전국 16개 학교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각 학교당 한 학급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5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응답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사서교사가 설문조사 과정에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도록 의뢰하였다. 조사대상 학생의 인구통계 특성은 <표 2> 와 같다.
  • 이 연구는 칙센트미하이의 플로우 이론을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상황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이 도서관 이용만족도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요인을 통해 플로우 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을 플로우의 영향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이상의 가설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는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선정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 중에서 어떤 변수가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여기에 포함되는 가설은 1번부터 7번까지이며, 이를 통해 학교도서관 이용과정에서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을 높이기 위해 어떤 요인을 강조해야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 칙센트미하이는 인간이 어떤 행위를 할 때 반드시 외적 보상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 경험에 따라 내적 보상에 이유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밝혀내기 위해 플로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플로우는 칙센트미하이가 1975년에 처음으로 제시한 개념이며, 이후 여러 차례의 변화를 통해 최근에는 “특정 활동에 몰입하여 최적의 경험(optimal experience) 상태에서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을 나타내는 용어이다(Csikszentmihalyi 1997).

가설 설정

  • <그림 4>의 연구모형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중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과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은 이용유형과 학생의 학습유형에 먼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리고 학생의 플로우 경험은 학교도서관의 이용만족도에 최종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정하였다. <그림 4>의 연구모형을 통해 설정된 가설을 종합하면 <표 4>와 같다.
  • 다음으로 학교도서관 이용유형은 학생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요 형태를 의미하며 학생들은 도서관 수업, 독서활동, 탐구학습, 여가선용의 주요 4가지 활동을 위해 학교도서관을 이용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학생의 학습유형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학생들이 선호하는 방식을 나타내며, 학생들은 상호학습을 좋아하거나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방법을 지닐 수 있고, 이 외에도 체험학습,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학습, 독서토론과 같은 비판적 모둠학습, 새로운 학습 주제, 전통적 수업방식과 같은 순차적인 학습방식, 자료 활용의 학습방식에 대해 선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의  8개 변수를 관측변수로 선정하였다.
  • 설정한 가설은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학교도서관 이용유형(가설 1),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플로우(가설 2),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3),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 학교도서관 이용유형(가설 4),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 플로우(가설 5),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6),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7),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 플로우(가설 8), 학생의 학습유형 → 플로우(가설 9), 플로우 →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가설 10)이며,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이 추가가설로 선정되었다.
  • <그림 4>의 연구모형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중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과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은 이용유형과 학생의 학습유형에 먼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리고 학생의 플로우 경험은 학교도서관의 이용만족도에 최종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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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계수. 2007.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 한나래.(Kim, Kye-Su. 2007. AMOS 16.0 Analysi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 Hannarae.) 

  2. 김병철, 최수호. 2002. 플우(Flow) 경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사연구, 3(2): 17-45.(Kim, Byung-Cheol and Soo-Ho Choi. 2002. "Effect of Flow on Purchase Intension." Survey research, 3(2): 17-45.) 

  3. 손준상. 2006. 인터넷게임에서 감정반응이 플로우(flow)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연구. 마케팅관리연구, 11(1): 1-19.(Son, Jun-Sang. 2006. "The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Emotional Response on the Flow in the Internet Game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1(1): 1-19.) 

  4. 유상진, 최은빈, 김효정. 2006. 모바일 인터넷 특성이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지, 8(1): 125-139.(Yoo, Sang-Jin, Eun-Bin Choi, Hyo Jung Kim. 2006. "An Empirical Study on the Flow Experience Affected by Characteristics of Mobile Internet." Information Systems Review, 8(1): 125-139.) 

  5. 윤설민, 정희진. 2012. 플로우 경험의 구성요소, 만족도, 그리고 행동의도 간 구조적 관계 - 템플스테이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5(6): 227-246.(Yoon, Seol-Min, Hee-Jin Jung. 2012.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nstructs of flow experienc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visitors of temple stay."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5(6): 227-246.) 

  6. 이병기. 2010. 초.중등 학생의 독서 플로우 성향과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4): 51-72.(Lee, Byeong-Ki. 2010. "An Analysis on the Affecting Factors, Reading Disposition of Reading Flow of Elementary and Second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4): 51-72.) 

  7. 이병기. 2011.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독서 플로우의 유형 분류와 검사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29-49.(Lee, Byeong-Ki. 2011. "A Study on Type Classification and Test Instruments Development of Reading Flow Using Structure Model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29-49.) 

  8. 장필식. 2012. 컴퓨터 이러닝에서 학습만족도와 자기주도성, 플로우(Flow)경험 간의 관계.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17(1): 69-76.(Jang, Phil-Sik. 2012.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Satisfaction, Self-Directedness and Flow Experience in Computer e-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7(1): 69-76.) 

  9. 한국도서관협회. 201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LA. 2013.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Seoul: KLA.) 

  10. AASL. 2009. Empowering learners: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Programs. Chicago: AASL. 

  11. Csikszentmihalyi, M. 1975a. "Play and Intrinsic Rewards."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5(3): 41-63. 

  12. Csikszentmihalyi, M. 1975b. Beyond boredom and anxiety: The Experience of Play in Work and Gam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Csikszentmihalyi, M. and Csikszentmihalyi, I. S. 1988.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w. 

  15. Csikszentmihalyi, M. 1993. The Evolving Self: A Psychology for the Third Millennium. New York: HarperCollins. 

  16. Csikszentmihalyi, M. and Rathude, K. 1993. "The measurement of flow in everyday life: Toward a theory of emergent motivation,"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Motivation, Lincoln: The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7. Csikszentmihalyi, M. 1997.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New York: Basic Books. 

  18.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cited 2015.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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