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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마켓 진출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협회의 역할 - (사)대한패션디자이너협회 주관사업을 중심으로 -
The Role of Association as a Platform for the Global Market - Focusing on KFDA Project - 원문보기

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12, 2015년, pp.10 - 19  

조소영 (사단법인 대한패션디자이너협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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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외진출의 첫 번째 시장이 되는 뉴욕과 유럽시장의 대표전시회와 한류의 중심이 되고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의 해외전시회를 지원하면서, 협회의 가장 실질적인 역할은 한국 패션브랜드나 디자이너가 개별참가 시 해결하기 어려운 까다로운 심사통과와 현지바이어 정보공유 등으로 애로사항을 해소해 주는 것이다. 나아가 한국이라는 국가브랜드와 함께 한국패션과 디자이너들의 인지도를 제고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 이에 본 논문은 당 협회의 역사와 더불어 국내 패션디자이너들과 브랜드의 글로벌 마켓 진출을 위한 협회의 역할과 협회가 여러 기관들과 함께 기획, 주관한 다양한 지원사업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패션관련 산, 학, 연의 더 많은 이들과 정보와 비전을 공유하고, 향후 더욱 발전적인 전략수립을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또한 안으로는 글로벌 마켓 진출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당 협회의 역할과 소명에 대해 보다 더 깊이 있게 고찰하고자 한다.
  • 삼총사의 명대사 ‘모두를 위한 하나, 하나를 위한 모두(All for One, One for All)’를 떠올리며, 지혜로운 윗세대의 ‘상생’에 대해서 깊이 숙고하며 글을 마친다.
  • 이상으로 KFDA가 지원하고 있는 1단계 해외전시회참가 지원사업들을 살펴보았다. 해외진출의 첫 번째 시장이 되는 뉴욕과 유럽시장의 대표전시회와 한류의 중심이 되고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의 해외전시회를 지원하면서, 협회의 가장 실질적인 역할은 한국 패션브랜드나 디자이너가 개별참가 시 해결하기 어려운 까다로운 심사통과와 현지바이어 정보공유 등으로 애로사항을 해소해 주는 것이다.
  • 이에 본 논문은 당 협회의 역사와 더불어 국내 패션디자이너들과 브랜드의 글로벌 마켓 진출을 위한 협회의 역할과 협회가 여러 기관들과 함께 기획, 주관한 다양한 지원사업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패션관련 산, 학, 연의 더 많은 이들과 정보와 비전을 공유하고, 향후 더욱 발전적인 전략수립을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또한 안으로는 글로벌 마켓 진출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당 협회의 역할과 소명에 대해 보다 더 깊이 있게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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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욕코트리 전시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뉴욕코트리 전시회의 가장 큰 특징은 전시참가를 위해 누구나 거쳐야하는 엄격한 사전심사와 일반인들은 입장하지 못하는 비즈니스 전문 전시회라는 점이다. 사전심사가 엄격하므로 전시회 참가만으로도 브랜드의 위상을 가질 수 있으며, 바이어들에게는 믿고 찾는 전시회로 평가받고 있다.
대한패션디자이너협회의 주요 역할은 무엇인가? 첫째, 회원 간 상호교류 및 연구 장려의 역할이다. 당 협회는 회원 간의 교류를 통한 상호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격월로 정기모임을 갖고 있으며, 사무국을 통해 열린 소통채널을 마련하여 디자이너들의 현황과 니즈를 파악함으로써 추후 패션디자이너와 브랜드 지원사업에 반영되도록 하고 있다. 둘째, 신진 발굴및 육성의 역할이다. 이는 설립된 이래 지속되어온 주요 역할로서 초창기인 60~70년대에는 매년 ‘전국 신인디자이너콘테스트’를 개최하였으며, 88년부터 2015년 현재까지 총 56회의 KFDA Seoul Collection을 개최하여 신인디자이너들을 등용, 발굴하는데 앞장서 왔다<그림 1,2,3>. 셋째, 국내패션디자이너 브랜드 활성화의 역할이다. 해방이후 패션은 사치산업으로 치부되어왔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패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고취시키고 바람직한 패션문화정착을 위해서, 디자이너 개인컬렉션 외에도 86년 아시안게임 기념쇼, 1999년 서울 밀레니엄 컬렉션 등 패션문화를 선도하는 국가적 규모의 패션쇼들을 주관하였고, 그 외에도 사회 환원을 위한 바자회, 기부패션쇼 등을 개최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패션의 글로벌화를 위한 국제교류 및 디자이너 해외진출 지원의 역할이다. 이는 글로벌 마켓 진출이 필수생존전략이 된 현재 협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기도 하다. 과거에 패션의 국제교류활동이 한국과 한국패션의 위상을 해외에 알리는 문화사절단의 성격에 가까웠다면<그림 4>, 글로벌 패션산업의 무한경쟁 시대를 맞은 오늘날에는 국내패션과 디자이너의 실질적인 글로벌 마켓 진출이 절실하다
대한패션디자이너협회에 대한 설명은? 사단법인 대한패션디자이너협회(Korea Fashion Designers association, 약칭 KFDA)는 1961년 문화관광부 산하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패션디자이너 전문단체로서, 1950년대 우리나라 패션인들의 모임인 ‘대한복식연우회’를 모체로 한다. 패션디자인의 발전을 촉진함으로써 국민 문화의식 발전 및 한국패션의 세계화에 공헌하는 한편 회원상호간의 복리 증진을 도모하며 패션디자이너들의 위상정립을 목적으로 1961년 6월 26일 사단법인 ‘대한복식디자이너협회’로 출범하였다. 2006년 시대변화에 발맞추어 협회명을 지금의 ‘대한패션디자이너협회’로 변경하며, 한국 패션의 글로벌화를 위한 역할을 더욱 강화, 확대하였다. 우리나라 현대패션의 역사를 써내려온 주역이며, 국내 최고, 최장의 역사를 자랑하는 본 협회는 대한민국 패션디자이너들의 대표단체로서 명실공히 대한민국 정상급 패션디자이너들의 산실로서 자리매김하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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