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현장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체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실제로 프로토타입의 안전교육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그 결과로 이러닝 시스템 기반의 안전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국내 건설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안전교육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장의 안전관리자로 하여금 외국인 근로자들을 잘 교육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이다.
국내 건설현장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체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실제로 프로토타입의 안전교육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그 결과로 이러닝 시스템 기반의 안전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국내 건설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안전교육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장의 안전관리자로 하여금 외국인 근로자들을 잘 교육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이다.
For last decade, the number of foreign workers in all industries has been increased continuously.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number of foreign workers has also increased as 80,000 persons in 2010.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foreign workers at domestic construction sites, the frequency of co...
For last decade, the number of foreign workers in all industries has been increased continuously.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number of foreign workers has also increased as 80,000 persons in 2010.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foreign workers at domestic construction sites, the frequency of construction disasters has increased as well. The safety education can be a effective solution to decrease the construction disaster. So,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appropriate education system for foreign workers.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safety education model for foreign workers and to develop the prototype system. In a result of that, a new safety education model and prototype system was constructed based on the method of E-learning. The system can support for foreign workers in domestic construction sites to understand the safety education easily. And, it can also assist the safety manager to educate and manage the foreign workers efficiently.
For last decade, the number of foreign workers in all industries has been increased continuously.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number of foreign workers has also increased as 80,000 persons in 2010.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foreign workers at domestic construction sites, the frequency of construction disasters has increased as well. The safety education can be a effective solution to decrease the construction disaster. So,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appropriate education system for foreign workers.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safety education model for foreign workers and to develop the prototype system. In a result of that, a new safety education model and prototype system was constructed based on the method of E-learning. The system can support for foreign workers in domestic construction sites to understand the safety education easily. And, it can also assist the safety manager to educate and manage the foreign workers effici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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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기존의 외국인 근로자 안전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실태조사 및 문제인식이 주를 이루고 있고 실제 현장에서 건설 재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안전관리, 안전교육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외국인 근로자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상세 연구분야에 따른 기존 연구[5,6,7,8,9,10] 현황은 다음 Table 2와 같다.
그러나 외국인 근로자의 측면에서 안전교육의 문제점(언어 및 문화 차이, 교육효과 검토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안전교육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연구는 아직까지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해보고자 한다. 향후, 이번 연구의 결과물이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의 재해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의 안전교육 모델구축을 위해서 실제 현장조사를 통하여 안전교육을 분석하였다. 현장조사를 실시한 6개 회사의 외국인 근로자 안전교육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 Table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안전교육체계 구축을 위해서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교육 현황 분석을 통하여 안전교육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안전교육 모델의 개발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E-learning(이하 이러닝)을 기반으로 하였다. 이러닝 시스템은 Windows 환경에서 웹 서버를 설치한 후 C# Razor, ASP.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이러닝 기반의 교육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프로토타입의 시스템의 구현까지만 진행되어 시스템의 적용성 및 교육 효과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진행되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안전교육체계 구축을 위해서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교육 현황 분석을 통하여 안전교육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프로토타입의 이러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교육 현황 분석을 통하여 안전교육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프로토타입의 이러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모국어로 된 교육 지원의 용이함, 시스템상의 상호작용적 학습 등 이러닝의 장점을 활용하여 기존의 학습모델보다 높은 학습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닝 교육 모델 설계도를 바탕으로 실제 시스템을 구현하여 실제 학습 페이지를 구성하고 학습에 맞는 콘텐츠를 적용하였다. 우선 내용 구성과정에서 확인을 위해서 한국어로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향후에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이 완료되면 다양한 언어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테스트는 O/X 뿐만 아니라 틀린 그림 찾기, 작업 순서 나열하기의 방법 등 다양한 종류의 테스트를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학습자가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가 모두 종료되면 결과를 바로 피드백 하고 본 강의의 미흡한 학습요소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자의 측면에서 교수자는 학습구조를 생성하고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는 역할을 한다.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의 평가문항을 제작하고 학습자들의 학습결과를 분석하여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게시판을 통해 공지사항을 게시하고 관리한다.
학습자 측면에서 학습자는 기본정보를 등록하여 로그인한다. 학습할 단원을 선택하여 학습 한 후 학습 중과 학습이 끝난 후의 간단한 평가를 통하여 학습 성과를 확인한다.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피드백을 받은 후 학습을 완료한다.
성능/효과
우선, 안전교육이 재해예방에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Figure 2와 같이 응답자의 70%가 보통이상(보통이다-매우 그렇다)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안전교육의 재해예방효과에 대해 상당히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안전교육에 개선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89%가 보통이상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 중에 동영상, 사진 등 구체적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기존의 강의식, 토의식 교육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하면서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의 효율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다섯째, 매 강의마다 O/X퀴즈, 틀린 그림 찾기, 순서 나열하기와 같은 적정한 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성취감을 높이며 강의 내용과 적합한 시험내용으로 학습 내용의 복습과 후속 학습에 대한 적용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둘째, 강의 중의 선택형 돌발퀴즈를 통해 적정 수준의 난이도의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학습자에게 알맞은 학습이 가능하여 학습 성취도와 효율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강의 내용과 연관된 돌발퀴즈로 학습 내용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11]의 주요 조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안전교육이 재해예방에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Figure 2와 같이 응답자의 70%가 보통이상(보통이다-매우 그렇다)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안전교육의 재해예방효과에 대해 상당히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안전교육에 개선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89%가 보통이상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의 이러닝 교육은 기본적으로 성우의 음성으로 설명되며, 이로 인해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며 외국인 근로자의 모국어로 번역한 모델을 교육에 활용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이해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성취도를 높여 근로자의 근무이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현장에서 외국인 근로자의 실효성있는 안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여 보는 것까지를 연구의 범위로 제한한다.
이러닝 교육 모델 설계도를 바탕으로 실제 시스템을 구현하여 실제 학습 페이지를 구성하고 학습에 맞는 콘텐츠를 적용하였다. 우선 내용 구성과정에서 확인을 위해서 한국어로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향후에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이 완료되면 다양한 언어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프로토타입의 이러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모국어로 된 교육 지원의 용이함, 시스템상의 상호작용적 학습 등 이러닝의 장점을 활용하여 기존의 학습모델보다 높은 학습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에게 스스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율적이며 반복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이러닝이 외국인 근로자 안전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되리라 본다.
그러나 프로토타입의 시스템의 구현까지만 진행되어 시스템의 적용성 및 교육 효과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진행되지는 못하였다. 향후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시스템 적용 및 피드백에 초점을 맞춘 후속연구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해보고자 한다. 향후, 이번 연구의 결과물이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의 재해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하는 인적요인은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가?
건설 재해의 원인은 안전시설 또는 보호 장치가 없거나 미비해서 일어나는 물적 원인과 안전관리의 소홀이나 근로자들의 불안전한 행동에서 비롯되는 인적 원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하는 인적요인에는 근로자 개개인의 신체적 제약, 일에 대한 지식, 습관, 태도 등을 포함하며 이중 대부분은 안전교육을 통하여 해소 될 수 있다[3]. 안전교육은 별다른 제한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안전대책일 뿐만 아니라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이다.
건설 재해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건설 재해의 원인은 안전시설 또는 보호 장치가 없거나 미비해서 일어나는 물적 원인과 안전관리의 소홀이나 근로자들의 불안전한 행동에서 비롯되는 인적 원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하는 인적요인에는 근로자 개개인의 신체적 제약, 일에 대한 지식, 습관, 태도 등을 포함하며 이중 대부분은 안전교육을 통하여 해소 될 수 있다[3].
이러닝 학습체제가 기존의 학습 시스템과 구별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오늘날 교육환경은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의 면대면 교육체제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학습자 중심의 이러닝 학습체제로 다양하게 확산되고 있다[12]. 이러닝이 기존 학습 시스템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학습자가 콘텐츠 외에 온라인상에 연결되는 교수자와 학습자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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