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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 안전교육 모델 개발
A Development of Safety Education Model for a Foreign Worker in Domestic Construction Site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5 no.2, 2015년, pp.227 - 235  

정경환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  이혜인 (Department of Plant Architectura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  권혜리 (Department of Plant Architectura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  박정은 (Department of Plant Architectura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  신윤석 (Department of Plant Architectura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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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건설현장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체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실제로 프로토타입의 안전교육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그 결과로 이러닝 시스템 기반의 안전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국내 건설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안전교육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장의 안전관리자로 하여금 외국인 근로자들을 잘 교육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last decade, the number of foreign workers in all industries has been increased continuously.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number of foreign workers has also increased as 80,000 persons in 2010.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foreign workers at domestic construction sites, the frequency of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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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기존의 외국인 근로자 안전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실태조사 및 문제인식이 주를 이루고 있고 실제 현장에서 건설 재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안전관리, 안전교육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외국인 근로자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상세 연구분야에 따른 기존 연구[5,6,7,8,9,10] 현황은 다음 Table 2와 같다.
  • 그러나 외국인 근로자의 측면에서 안전교육의 문제점(언어 및 문화 차이, 교육효과 검토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안전교육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연구는 아직까지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해보고자 한다. 향후, 이번 연구의 결과물이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의 재해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의 안전교육 모델구축을 위해서 실제 현장조사를 통하여 안전교육을 분석하였다. 현장조사를 실시한 6개 회사의 외국인 근로자 안전교육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 Table 3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안전교육체계 구축을 위해서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교육 현황 분석을 통하여 안전교육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안전교육 모델의 개발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E-learning(이하 이러닝)을 기반으로 하였다. 이러닝 시스템은 Windows 환경에서 웹 서버를 설치한 후 C# Razor, ASP.
  •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이러닝 기반의 교육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프로토타입의 시스템의 구현까지만 진행되어 시스템의 적용성 및 교육 효과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진행되지는 못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안전교육체계 구축을 위해서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적합한 안전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교육 현황 분석을 통하여 안전교육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프로토타입의 이러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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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하는 인적요인은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가? 건설 재해의 원인은 안전시설 또는 보호 장치가 없거나 미비해서 일어나는 물적 원인과 안전관리의 소홀이나 근로자들의 불안전한 행동에서 비롯되는 인적 원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하는 인적요인에는 근로자 개개인의 신체적 제약, 일에 대한 지식, 습관, 태도 등을 포함하며 이중 대부분은 안전교육을 통하여 해소 될 수 있다[3]. 안전교육은 별다른 제한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안전대책일 뿐만 아니라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이다.
건설 재해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건설 재해의 원인은 안전시설 또는 보호 장치가 없거나 미비해서 일어나는 물적 원인과 안전관리의 소홀이나 근로자들의 불안전한 행동에서 비롯되는 인적 원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하는 인적요인에는 근로자 개개인의 신체적 제약, 일에 대한 지식, 습관, 태도 등을 포함하며 이중 대부분은 안전교육을 통하여 해소 될 수 있다[3].
이러닝 학습체제가 기존의 학습 시스템과 구별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오늘날 교육환경은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의 면대면 교육체제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학습자 중심의 이러닝 학습체제로 다양하게 확산되고 있다[12]. 이러닝이 기존 학습 시스템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학습자가 콘텐츠 외에 온라인상에 연결되는 교수자와 학습자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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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ark BJ, You KS, Kim HJ, Kim JJ. A Study on the Employment Condition and the Change of the Work Ability for the foreign Labors in Construction Field.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1 Nov 18; Suwon, Korea. Seoul(Korea):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p. 7-9. 

  2. The statistics of Great Disaster of Construction industry [Internet]. Ulsan (Korea):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 2008-[cited 2014 Oct 1]. Available from: http://www.kosha.or.kr/board.do?menuId554 

  3. Kim EJ, Shin DW, Kim KR. A Model for Safety Education Fit for Individual Personality of Construction Worker.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08 Oct;9(5):116-26. 

  4. Son JW, Shin SW, Yi JS. Application of Serious Games for Effective Construction Safety Training.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14 Jan;15(1):22-7. 

  5. Bang MS, Kim KW. A Investigation and Prevention Method on Industrial Disasters for Foreign Workers at Construction Work.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2011 Apr;23:365-71. 

  6. Jeong GH, Shin Y. Improved method for safety management by analyzing disaster and consciousness of foreign construction laborers. Building Construction. 2012 Dec;12(6):6-14. Korean. 

  7. Jang HM, Kim KH, Kim JJ. A Study about the Safety Consciousness of Foreign Labors on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09 Feb;9(1):75-80. 

  8. Ko SK, Park MK, Kim YS, Lim CW, Kim CD. A Study about the plan of foreign construction worker's safety management. Proceeding of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09 Nov 19-20; Daejeon, Korea. Seoul (Korea): Korean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09. p.36-9. 

  9. Yang HS, Son KS. Foreign worker's safety at construction sit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Conference, 2004 Oct 21-22; Muju, Korea. Seoul (Korea): Korean Society of Safety; p. 282-9. Korean. 

  10. Park TH, Park YJ, Kim TH. An Analyzing safety education contents in domestic construction sites.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3 May 9-10; Buyeo, Korea. Seoul (Korea):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3. p.197-8. 

  11. Shin Y, Nam S, Kim TY, Kim GH. An Analysis of the Safety Education for Foreign Laborer in Construction Site. Advanced Materials Research. 2013 Mar;671-674:3083-6. 

  12. Han EJ, Jung KC, Im CJ. Development Self-Directed e-learning Contents using Multimedia.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2005 May 13; Seoul, Korea. Seoul (Korea):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2005. p. 1019-22. 

  13. Jeong HY, Hong BH. Construction of Learner's Differential Contents for Self-Directed Lear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09 Jul;9(7): 402-10. 

  14. Lee HK, Kim HS. Design and development of SCORM based e-Learning contents about Mathematics for the KERIS' Cyber Home Education System.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006 Sep;20(3):42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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