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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1 no.2, 2015년, pp.121 - 129
김형태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송봉섭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훈 (현대자동차 ADAS 인지기술개발팀) , 장형선 (현대자동차 ADAS 인지기술개발팀)
This paper presents a multiple vehicle recognition algorithm based on radar and vision sensor fusion for lane change assistance. To determine whether the lane change is possible,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not only a primary vehicle which is located in-lane, but also other adjacent vehicles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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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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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비전센서 사용 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은? | 접근방식은 사용되는 센서의 구성에 따라 후측방 레이더만을 사용하는 경우와 후방비전센서를 이용하는 경우로 나뉠 수 있다[15-18]. 후방비전센서를 사용하는 경우 도로 곡률반경도 동시에 측정을 해서 고속도로에서도 좌·우측 차선에 위치한 차량을 인식할 수 있으나 날씨나 조도에 대해 민감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후방 차량을 미검지하거나 오검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후방레이더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후방 도로의 곡률반경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곡 선도로에서 좌·우측 차량을 잘못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LCA나 BSD의 오작동으로 연결된다. | |
LCA를 구현하기 위한 접근방식은 사용되는 센서의 구성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 LCA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전방뿐만 아니라 후방 및 후측 방에 인접한 좌측 및 우측 차로에서 주행하는 차량 인식이 필요하다. 접근방식은 사용되는 센서의 구성에 따라 후측방 레이더만을 사용하는 경우와 후방비전센서를 이용하는 경우로 나뉠 수 있다[15-18]. 후방비전센서를 사용하는 경우 도로 곡률반경도 동시에 측정을 해서 고속도로에서도 좌·우측 차선에 위치한 차량을 인식할 수 있으나 날씨나 조도에 대해 민감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후방 차량을 미검지하거나 오검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 |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는 무엇의 장착을 유도하는가? |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Euro-NCAP)에서는 전방 물체와의 충돌 위험시 긴급 제동하는 자동 긴급 제동(AEB: Automatic Emergency Braking) 시스템,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 경고를 주는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차선 유지를 보조하는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등과 같은 운전지원시스템의 장착을 점진적으로 유도하고 있다[1].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2013 년도 차대차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정면 추돌과 측면 직각 충돌이 각각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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