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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선 변경 지원을 위한 레이더 및 비전센서 융합기반 다중 차량 인식
Multiple Vehicle Recognition based on Radar and Vision Sensor Fusion for Lane Change Assistance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1 no.2, 2015년, pp.121 - 129  

김형태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송봉섭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훈 (현대자동차 ADAS 인지기술개발팀) ,  장형선 (현대자동차 ADAS 인지기술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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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a multiple vehicle recognition algorithm based on radar and vision sensor fusion for lane change assistance. To determine whether the lane change is possible,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not only a primary vehicle which is located in-lane, but also other adjacent vehicles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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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LCA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방과 후방을 기준으로 각각 좌측 혹은 우측 차선에서 주행하는 차량을 인식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좀 더 넓은 인지범위를 가지고 있는 레이더나 비전센서가 사용된다면 더욱 좋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상용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레이더와 비전센서를 기반으로 좌우차선의 차량을 인지하는 기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레이더와 비전센서의 융합을 통하여 레이더가 인지한 사물의 형태(차량 또는 가드레일)를 구분함으로써 전방 좌·우측 차량의 인지 성능을 개선하고 전방 비전센서의 도로곡률반경 정보를 후방 좌·우측 차량 인지에 적용하여 오판단 상황을 개선하는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레이더와 비전센서의 융합을 통하여 레이더가 인지한 사물의 형태(차량 또는 가드레일)를 구분함으로써 전방 좌·우측 차량의 인지 성능을 개선하고 전방 비전센서의 도로곡률반경 정보를 후방 좌·우측 차량 인지에 적용하여 오판단 상황을 개선하는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실제 도로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 주어진 센서 구성을 기반으로 차선 변경을 지원하기 위해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차선 별로 전방에 주행하는 차량 3대와 후방에서 주행하는 차량 3대를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방에서 주행하는 차량에 대해서 차선별 위치에 따라 Front Vehicle in In-lane/Left-lane/Right-lane (FVI/FVL/FVR)으로 각각 정의하였으며 비슷한 방법으로 후방에서 주행하는 차량을 Rear Vehicle in In-lane/Left-lane/Right-lane (RVI/RVL/RVR) 으로 각각 정의하였다.
  • 형태 속성은 차량/가드레일/장애물로 분류한다. 우선 차량으로의 판단은 그림 3(a)에서 설명하였듯이 레이더와 비전의 위치 값간 거리가 미리 정해놓은 설계상수를 만족하는지 여부로 판단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가드레일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만약 레이더에 검지된 물체가 차량이나 가드레일로 구분되지 않은 경우 장애물로 구분된다.
  • 본 논문에서는 차선 변경 지원을 위해 레이더와 비전센서의 융합에 기반한 전후방 다중차량 인식 기술을 제안하였다. 레이더의 성능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곡선도로를 주행하거나 전방 레이더의 부정확한 횡방향 위치 측정 문제를 고려하여, 도로 모델에 기반하여 가드레일을 인식하는 기술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표 1에서 명시된 센서를 사용하여 차선 변경 지원을 위해 좀 더 넓은 영역, 즉 좌우차선에 위치한 차량을 인식하는 경우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그림 3(a) 와 같이 레이더와 비전센서(그림 내 X 표시와 □ 표시 참조) 의 종횡방향 거리 측정 값의 차이가 더욱 커질 수가 있거나 그림 3(b)와 같이 레이더의 측정 범위가 비전의 측정 범위와 달라서 한 개의 센서에 의해서만 차량이 인지될 수가 있다. 따라서 레이더만을 사용하여 FVR과 FVL을 인식해낼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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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후방비전센서 사용 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은? 접근방식은 사용되는 센서의 구성에 따라 후측방 레이더만을 사용하는 경우와 후방비전센서를 이용하는 경우로 나뉠 수 있다[15-18]. 후방비전센서를 사용하는 경우 도로 곡률반경도 동시에 측정을 해서 고속도로에서도 좌·우측 차선에 위치한 차량을 인식할 수 있으나 날씨나 조도에 대해 민감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후방 차량을 미검지하거나 오검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후방레이더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후방 도로의 곡률반경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곡 선도로에서 좌·우측 차량을 잘못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LCA나 BSD의 오작동으로 연결된다.
LCA를 구현하기 위한 접근방식은 사용되는 센서의 구성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LCA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전방뿐만 아니라 후방 및 후측 방에 인접한 좌측 및 우측 차로에서 주행하는 차량 인식이 필요하다. 접근방식은 사용되는 센서의 구성에 따라 후측방 레이더만을 사용하는 경우와 후방비전센서를 이용하는 경우로 나뉠 수 있다[15-18]. 후방비전센서를 사용하는 경우 도로 곡률반경도 동시에 측정을 해서 고속도로에서도 좌·우측 차선에 위치한 차량을 인식할 수 있으나 날씨나 조도에 대해 민감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후방 차량을 미검지하거나 오검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는 무엇의 장착을 유도하는가?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Euro-NCAP)에서는 전방 물체와의 충돌 위험시 긴급 제동하는 자동 긴급 제동(AEB: Automatic Emergency Braking) 시스템,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 경고를 주는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차선 유지를 보조하는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등과 같은 운전지원시스템의 장착을 점진적으로 유도하고 있다[1].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2013 년도 차대차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정면 추돌과 측면 직각 충돌이 각각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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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2020 ROAD MAP - 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 EURO NCAP, June 2014. 

  2. S. Jung, W. Lee, and Y. Kang, "Neighboring vehicle maneuver detection using IMM algorithm for ADA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9, no. 8, pp. 718-724, Aug. 2013. 

  3. S. Moon, H. Kang, and K. Yi, "Multi-vehicle target selection for adaptive cruise control,"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8, no. 11, pp. 1325-1343, Oct. 2010. 

  4. D. Langer and T. Jochem, "Fusing radar and vision for detecting, classifying and avoiding roadway obstacles," Proc. of IEEE IVS, pp. 333-338, 1996. 

  5. A. Sandberg, H. Sivencrona, and M. Torngren, "Determi-nistic target selection - setting requirements on speed and yaw rate in automotive sensor systems," Available at www.mecel.se/about/papers/20080527Dep-endableTargetSelection.pdf,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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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S. Yang and B. Song, "Radar and vision sensor fusion for primary vehicle detection," Journal of ICROS, vol. 16, no. 7, pp. 639-645, Ju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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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Y. Tan, F. Han, and F. Ibrahim, "A radar guided vision system for vehicle validation and vehicle motion charact-erization," Proc. of IEEE ITSC, pp. 1059-1066, 2007. 

  11. E. Richter, R. Schubert, and G. Wanielik, "Radar and vision based data fusion-advanced filtering techniques for a multi object vehicle tracking system," Proc. of IEEE IVS, pp. 120-12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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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 R. S. Kodagoda, W. S. Wijesoma, and A. P. Balasuriya, "CUTE: curb tracking and estimation," IEEE Tra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4, no. 5, pp. 951-957, Sep.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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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 Wenger, "Automotive radar - status and perspectives," Proc. of IEEE Compound Semiconductor Integrated Circuit Symposium, pp. 21-24, 2005. 

  19. H. Kim and B. Song, "Vehicle recognition based on radar and vision sensor fusion for automatic emergency braking," Proc. of 13th ICCAS, pp. 1342-1346, 2013. 

  20. C. Lundquist and T. M. Schon, "Joint ego-motion and road geometry estimation," Information Fusion, vol. 12, no. 4, pp. 253-263, Oct. 2011. 

  21. H. Kim, B. Song, H. Lee, and H. Jang, "Multiple vehicle tracking and estimation for all-around perception," Proc. of 12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Vehicle Control, pp. 480-485, 2014. 

  22. K. Yi and J. Lee, "Vehicle dynamics control applications to automobiles: survey and some new trend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20, no. 3, pp. 298-312, Ma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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