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령화 사회에 따른 한일 장례문화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the funeral culture according to an aging society betwee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 no.1, 2015년, pp.69 - 72  

황규성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 ,  배호정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 ,  최영은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 ,  김정래 (을지대학교 의료공학과)

초록

최근 한국에서 저출산, 핵가족화, 1인 가족 증가 등의 사회적 병리 현상과 더불어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한국의 고령화 추이는 일본의 고령화 추이와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어, 향후 더 심화된 고령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국은 아직 고령화 문제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여 향후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시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고령화에 대해 대비하고 있는 일본의 장례문화 중 한국의 장례에 도입할 수 있는 적합한 문화를 비교하여 고령화에 맞춰 대비할 필요가 있다. 일본의 고령화에 따라 나타나는 장례문화는 슈카츠(終活), 직장(直葬), 가족장(家族葬) 등이 있다. 이 중, 핵가족화 및 1인 가족 증가 등에 따른 소규모 장례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어 일본의 '가족장(家族葬)'이 한국에 도입하기에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급속히 고령화되어가는 한국 사회와 고령화에 따른 변화된 장례문화의 제시는 필수적이며, '가족장(家族葬)' 제도의 도입은 향후 발생할 한국 내의 고령화에 따른 장례문화를 선도하는데 중요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Social pathologic phenomenon such as low fertility, nuclear family and one person households seems to be on the rise as Korea moves towards being an aging society. We think many trouble is expected to be exit as aging society progresses, but there were few studies about an aging society, 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령화’라는 사회적 병리 현상에 따라 일본의 변화된 장례문화를 알아보고 한국의 장례문화에도 변화가 필요함을 알리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 · 일 양국의 고령화 추이를 비교해 보고, 고령화 시대에 맞춰 변화하고 있는 일본 장례문화 중 국내에 도입하기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되는 장례문화에 대해 논의하고, 한국 장례문화의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슈카츠는 무엇인가? ‘슈카츠(終活)’는 ‘임종 준비 활동’을 뜻하는 말로, 자녀와 따로 사는 노인들이 만약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미리 유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전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주로 노년층이 생의 마감을 준비하기 위한, 죽음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살아생전의 활동을 의미한다.
가족장의 단점은 무엇인가? 본 장례식 때, 조문객으로 초대받지 못한 사람의 경우 초대받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할 수 있으며, 생전에 지인이 많았던 고인의 경우, 장례식에 참석하고자 하는 많은 조문객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여 장례식을 치르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일본의 고령화에 따라 나타난 장례문화는 무엇인가? 이에 고령화에 대해 대비하고 있는 일본의 장례문화 중 한국의 장례에 도입할 수 있는 적합한 문화를 비교하여 고령화에 맞춰 대비할 필요가 있다. 일본의 고령화에 따라 나타나는 장례문화는 슈카츠(終活), 직장(直葬), 가족장(家族葬) 등이 있다. 이 중, 핵가족화 및 1인 가족 증가 등에 따른 소규모 장례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어 일본의 '가족장(家族葬)'이 한국에 도입하기에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Geon Kim, A Beautiful Approach to Death, Well-Dying-The Bucket List, Closer to Heaven, Ending Note, Amour-, The Korean Association of Literature and Film, pp.641-664, 2013 

  2. Hyeok-Nam Kwon, Ethical Reflection on Lonely Death Problem of the Elderly in the Aging Society, The Journal of Humanities, pp.245-277, 2013. 

  3. Seong-Hea Lee, The Correlations of Japanese Family Concept and Funeral Rites, The Association of Japanology in East Sea, 39, pp435-448, 2011. 

  4. Sang-Mi Woo, A Study on Change in Funeral Cultuer Following the Low Birthrate and High Age Society, Buddhism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tiy, pp1-80,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