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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 오감 융합형 스포츠 시뮬레이터의 개발
Development of Universal Sports Simulator Fusing 5 Sens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 no.1, 2015년, pp.73 - 77  

이영대 (국제문화기술진흥원 연구소) ,  이원식 (유도스타자동화 연구소) ,  강정진 (동서울대학교 정보통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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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스포츠 시뮬레이터 제품들은 모션 플랫폼의 운동과 간단한 시각적 콘텐츠를 이용한 실감 표현에 집중되어 있고 놀이위주의 적용에 국한되어 있어,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오감 자극효과가 낮아 고실감 적용에는 부족하며, 전문 콘텐츠 부재로 인해 교육용 스포츠 시뮬레이터로서의 적용은 아직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다종목 교환이 가능한 다축 공통 플랫폼과 교환식 스포츠 모듈로 분리하여 공통 플랫폼의 운동 자유도를 4자유도(Surge, Sway, Heave, Yaw)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스포츠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이 플랫폼은 안정성을 보장하고 간섭을 최소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플랫폼에 탑재되는 교환식 스포츠 모듈의 운동 자유도는 2자유도(Roll, Pitch)로 승마, 요트와 같은 다양한 운동이 적용이 가능하고, 독립적인 회전 2자유도의 체감형 시뮬레이터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sports simulators on the market focus on the motion of platform or reality expression using basic visual contents, and are limited to entertainment products. Therefore, the stimulus on 5 senses is not good enough to be applied on high virtual reality. Moreover, there are not enough profe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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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플랫폼은 안정성을 보장하고 간섭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플랫폼에 탑재되는 교환식 스포츠 모듈의 운동 자유도는 2자유도(Roll, Pitch)로 승마, 요트와 같은 다양한 운동이 적용이 가능하고, 독립적인 회전 2자유도의 체감형 시뮬레이터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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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세대 스포츠 시뮬레이터는 무엇인가? 1세대 스포츠 시뮬레이터는 실감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 근육강화훈련용 스포츠 시뮬레이터이고 2세대는 사용자의 모션 피드백을 고려하지 않은 저실감형, 저자유도 스포츠 시뮬레이터이며 3세대는 범용 다축 모션 플랫폼과 교환식 스포츠 모듈을 이용한 오감 융합형 실제 체험 스포츠 시뮬레이터이다. 그림 2는 세대별 스포츠 시뮬레이터의 진화를 보여준다.
네덜란드 크루덴사에서 개발한 스포츠 시뮬레이터는 무엇인가? 국외에서 네덜란드의 크루덴(Cruden)사에서는 그림 3과 같이 모터스포츠용 F1 시뮬레이터인 Hexatech 개발하였으며, 3개의 42인치 LCD 대형화면과 F1 차체 플랫폼을 병렬형 스튜어트 플랫폼을 이용하여 6자유도를 구현하였고, 스티 어링(Steering) 피드백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기존의 스포츠 시뮬레이터 제품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스포츠 시뮬레이터 제품들은 모션 플랫폼의 운동과 간단한 시각적 콘텐츠를 이용한 실감 표현에 집중되어 있고 놀이위주의 적용에 국한되어 있어,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오감 자극효과가 낮아 고실감 적용에는 부족하며, 전문 콘텐츠 부재로 인해 교육용 스포츠 시뮬레이터로서의 적용은 아직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다종목 교환이 가능한 다축 공통 플랫폼과 교환식 스포츠 모듈로 분리하여 공통 플랫폼의 운동 자유도를 4자유도(Surge, Sway, Heave, Yaw)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스포츠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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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ttp://www.simuline.com/ 

  2. http://www.sunaerosys.com/ 

  3. http://www.cruden.com/ 

  4. http://www.sponino.de/ 

  5. http://www.racewood.com/ 

  6. Roberto Oboe, Riccardo Antonello, Francesco Biral, "Development of a water ski simulator for indoor training with proprioceptive and visual feedback", International workshop on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pp 428-433, 2014 

  7. Yeong-Hyeon Byeon ; Keun-Chang Kwak. "Analysi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trend for horse riding simulato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pp 1258 - 1260, 2013 

  8. D. Stewart, "A Platform with six degrees of freedom, "Mechanical Engineers, pp 371-386, 1965. 

  9. W. S. Lee, Y. D. Lee and C. W. Moon, "Development of a Horse Robot for Indoor Leisure Robot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4., No. 5., pp. 161-166, 2014 

  10. J.J Craig, Introduction to Robotics, Addison-Wesley,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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