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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애니메이션의 특성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The Characteristics and Future Trends of Short-Form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8, 2015년, pp.29 - 51  

이선주 (청강문화산업대학 애니메이션스쿨) ,  한제성 (청강문화산업대학 애니메이션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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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인터넷 망과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달, 그리고 그를 통한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으로 대중 미디어 생태계는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는 일방성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미디어 프로슈머 문화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한 시대적 경향에 더불어 유튜브를 위시한 다양한 동영상 공유 플랫폼은 콘텐츠 생산자에게 광고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콘텐츠 프로슈머들과 윈-윈(win-win)하는 모델의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동영상 콘텐츠 배급 채널이 수천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연간 100억 원 이상의 수익을 얻는 등 콘텐츠 산업에 일대 변혁이 일어나고 있다. 본 논문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동영상 배급 채널과 숏폼 미디어 콘텐츠들 그리고 숏폼 미디어에서의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특성들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온라인 동영상 미디어 플랫폼의 시대에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뻗어나갈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모색하고자한다. 나아가 기존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구별되는 숏폼 미디어에서의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특징적 요소들과 성공사례를 제시함으로써 1인 창작자 또는 소규모 팀 애니메이션 창작자들에게 창작 애니메이션을 통한 자생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progress in high speed internet networks, mobile devices and social networking, the eco-system of the media has shifted from that where the flow of content was one-way from the producer to the consumer. A so-called 'prosumer' culture has taken root where the consumer himself produces medi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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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숏폼 미디어 콘텐츠, 즉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서 콘텐츠 소비자의 짧아진 주의집중 시간에 대응하는 미디어 콘텐츠의 트랜드를 분석하여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온라인 동영상 공유사이트로는 유튜브, VIMEO, 아프리카TV, 네이버 TV캐스트 등이 있으나 본 연구의 연구범위는 글로벌 시장 진입이 용이한 애니메이션의 장르적 특성을 고려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와 가장 큰 수익규모를 가지고 있는 유튜브로 제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애니메이션 산업의 흐름에서 애니메이션 창작자에게 제작사 취업 이외에 숏폼 애니메이션3)의 제작과 유통이라는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방향성을 제시하여 새로운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숏폼 미디어 콘텐츠, 즉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서 콘텐츠 소비자의 짧아진 주의집중 시간에 대응하는 미디어 콘텐츠의 트랜드를 분석하여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온라인 동영상 공유사이트로는 유튜브, VIMEO, 아프리카TV, 네이버 TV캐스트 등이 있으나 본 연구의 연구범위는 글로벌 시장 진입이 용이한 애니메이션의 장르적 특성을 고려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와 가장 큰 수익규모를 가지고 있는 유튜브로 제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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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과 모바일 플랫폼의 발달로 미디어 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일 방향 적인 매스미디어 플랫폼에서 양 방향성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의 전환과 함께 미디어 프로슈머(prosumer) 또는 생비자(生費者)4), 즉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사람들의 등장은 현재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의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통한 개인형 콘텐츠 유통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과의 전 방위적인 공유 문화 확산과 더불어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디지털 기술로 실현된 이동성은 미디어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디지털 기술로 실현된 '이동성(mobility)'은 미디어의 개인화를 가져온 중요한 요인이다. 언제, 어디서나 세상과 소통할 수있는 이동형 미디어는 사람들에게 공간적, 시간적 자유를 부여하면서, 미디어를 사유화(personalization)하고 있다. 이런 이동성에서 한 걸음 더 발전한 '휴대성(portability)'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메스미디어와는 차별화된 다품종 소량생산과 선택적 소비의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가능하게 했고 보다 개인화된 미디어의 소비의 양태를 낳았다고 말할 수 있다.
전방위적인 공유 문화 확산과 더불어 성장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일 방향 적인 매스미디어 플랫폼에서 양 방향성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의 전환과 함께 미디어 프로슈머(prosumer) 또는 생비자(生費者)4), 즉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사람들의 등장은 현재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의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통한 개인형 콘텐츠 유통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과의 전 방위적인 공유 문화 확산과 더불어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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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국진(eds.),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콘텐츠 산업 전망과 정책과제" 문화체육관광부,2010,1월 pp.5-8. 

  2. 임예원,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과 영화산업의 시장 확대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 2011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4. 2013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5. google, "위기의 한국 애니메이션, 체질변화 성공하려면...", 프라임경제,2014.06 

  6. Analysys Mason, "Consumers use smartphones for 195 minutes per day, but spend only 25% of that time on communications", Insight New ,2014,May 

  7. www.emarketer.com, 'Smartphone Users Worldwide Will Total 1.75 Billion in 2014', 2014.01.16. 

  8. www.emarketer.com, 'Advertisers to Spend $5.60 Billion on YouTube in 2013 Worldwide', 2013.12.11 

  9. http://socialblade.com/youtube/, 2014.10.22. 

  10. http://www.itvdictionary.com , 2015.01.29 

  11. google.www.emarketer.com , 2014.10.22. 

  12. Osro, https://www.youtube.com/user/osro1113, 2015.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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