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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Shortform) 동영상 기반 브랜드의 전략적 경험 디자인 - 李子柒(이자칠)의 미식(美食) 동영상을 중심으로 -
Strategic Experience Design of Shortform Video-based Brand - Focused on LIZIQI's Food Video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185 - 194  

최여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김영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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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숏폼 동영상 기반의 브랜딩에 있어서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전략적 경험 디자인 요소를 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숏폼 동영상 기반 브랜드의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경험은 크리에이터가 차별화된 개성을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표현하고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구체화된 경험 요소들의 수행으로 제공된다. 李子柒(이자칠)의 미식 동영상은 동방미식생활가(東方美食生活家)로서의 브랜드 정체성을 동영상 속 음식의 시청각적 자극, 시각·언어적 아이덴티티와 제품 외관의 결합을 통한 인지적 강화, 전자매체에 의한 행동적 참여 유도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였다. 또한, 인적 요소를 활용한 정서적 유대감과 공동 브랜딩을 통한 책임감 공유로 감성, 관계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강력한 브랜드 관계를 구축하였다. 이는 다양한 숏폼 동영상 콘텐츠 기반의 브랜딩 사례로 확장하여 전략적 브랜드 경험 디자인 요소들을 통한 브랜드 구축 전략에 유용한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how the brand experience design elements works in the Shortform video-based branding through case analysis. The sense, feel, think, act, relate experience of Shortform video brand are provided through the implementation of specific experience design elements in the proc...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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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자연의 생생한 표현을 통해 맛뿐만 아니라 몸과 정신을 동시에 달래는 자연 속의 건강한 음식 이미지를 돋보이게 한다. 각종 식재료들을 논에서 바로 수확하여 광주리에 가득 담아놓고, 요리 테이블은 제철 과일과 들꽃으로 장식한다.
  • 본 연구는 숏폼 동영상 크리에이터의 개성이 드러나는 숏폼 동영상의 정체성 및 이를 통한 대중들과의 소통에 기반한 브랜딩에 있어서 숏폼 동영상 기반 브랜드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전략적 경험 디자인 요소를 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는 숏폼 동영상의 매체적 측면과 콘텐츠적 측면에서의 이용 동기 및 수용자 만족에 초점을 맞춘 기존 연구를 넘어서,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과정 자체가 재가공되고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드러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앞서 살펴본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로 구성된 전략적 경험 모듈과 이를 구체화하는 7가지의 경험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숏폼 동영상 기반의 브랜드가 고객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경험이 각각 어떤 요소를 통해 실현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이는 다양한 숏폼 동영상 콘텐츠 기반의 브랜딩 사례로 확장하여 전략적 브랜드 경험 디자인 요소들을 통한 브랜드 구축 전략에 유용한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네트워크와 제품을 통해 이용자에게 접근하게 되는 브랜드 경험 디자인 분야에서의 숏폼 동영상 활용 사례를 논의함으로써 향후 온라인 플랫폼에서 숏폼 동영상의 다양한 활용 유형을 파악하는데 일조한 것에서 연구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숏폼 동영상 기반의 브랜딩을 개성을 지닌 유명인을 하나의 브랜드로 파악하는 휴먼브랜드의 새로운 형태로 접근할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와 브랜드 간 상호작용과 관련한 전략적 경험 모듈 및 브랜드 경험 제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사례 분석을 통해 숏폼 동영상 기반 브랜드의 경험 디자인 요소들의 작동 양상을 확인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숏폼 동영상의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를 이끌어가고 있는 숏폼 동영상 크리에이터의 숏폼 동영상 활용에 주목하고자 한다. 특히 숏폼 동영상을 활용한 브랜드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브랜드 가치와 고객과 브랜드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 경험[1][5] 디자인에서의 활용 사례에 중점을 두고, 숏폼 동영상 기반의 브랜딩에 있어서 브랜드가 고객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수단이 무엇인지, 그러한 경험 요소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들은 동영상 노출을 통해 개성과 이미지를 전달하면서 명성, 전문성, 신뢰성 등 자산을 소유하고 관리할 뿐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개발하고, 다른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공동 브랜드 개발에 나서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활동 영역과 영향력이 커져가는 숏폼 동영상 크리에이터 유명인을 숏폼 동영상 기반의 휴먼브랜드로 파악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숏폼 동영상의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를 이끌어가고 있는 숏폼 동영상 크리에이터의 숏폼 동영상 활용에 주목하고자 한다. 특히 숏폼 동영상을 활용한 브랜드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브랜드 가치와 고객과 브랜드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 경험[1][5] 디자인에서의 활용 사례에 중점을 두고, 숏폼 동영상 기반의 브랜딩에 있어서 브랜드가 고객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수단이 무엇인지, 그러한 경험 요소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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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성재,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디자인 시스템 개발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1호, pp.38-46, 2018. 

  2. 양지훈, 중국과 미국의 짧은 동영상 콘텐츠 고품질화 시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8. 

  3. 정가영, "미디어 변화에 따른 국가브랜딩의 재 개념화 및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165-179, 2020. 

  4. 이승영, "브랜드 리뉴얼을 위한 고객 경험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2호, pp.469-482, 2019. 

  5. 안은정, 이형탁, "휴먼브랜드 애착의 영향요인과 결과," 마케팅연구, 제29권, 제3호, pp.119-146, 2014(6). 

  6. 이지은, 장휘욱, 유동호, "제품 브랜드와 휴먼브랜드의 제휴가 공동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8권, 제4호, pp.539-562, 2017(11). 

  7. 류주연, "브랜드 경험과 긍정적 감정이 소비자-브랜드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495-503, 2015. 

  8. 번 슈미트 지음, 윤경구, 금은영, 신원학 옮김, (번 슈미트의) 체험 마케팅: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모듈을 활용한 총체적 체험의 창출, 김앤김북스, 2013. 

  9. 장용운, 김민숙, 정갑연, "브랜드 경험 제공 수단이전반적인 브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 클로벌경영학회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19, 2014(2). 

  10. https://kr.noxinfluencer.com, 2019.12.04. 

  11. https://m.weibo.cn/2970452952/4336093359010657, 2020.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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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윤정헌, "가족관광이 가족건강성 및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관광연구, 제9권, 제3호, pp.79-98, 2013. 

  17. https://m.weibo.cn/2970452952/4401681871580816, 2020.04.18. 

  18. https://m.weibo.cn/2656274875/4449722079047109, 2020.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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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성열홍, 체험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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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윤정헌, “가족관광이 가족건강성 및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관광연구, 제9권, 제3호, pp.79-98, 2013. 

  24. https://m.weibo.cn/2970452952/4401681871580816, 2020.04.18. 

  25. https://m.weibo.cn/2656274875/4449722079047109, 2020.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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