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이 활성화 되면서 웹 형식에 맞는 새로운 표현 형식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살펴보면 웹툰에 나타난 새로운 표현양식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그 하나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특징으로 CG사용의 보편화, 컬러만화의 대중화가 그에 속한다. 두 번째는 웹기반에서 생성되는 특징으로 세로 스크롤의 경향, 시간 개념의 도입, 애니메이션적인 연출 효과, 매체 최적화 제작 경향, 다양한 미디어 접목 시도를 들 수 있다. 웹기반의 만화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이 노정되고 만화가나 만화계의 저작권 등의 해결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그러나 웹툰이 가지고 있는 속성과 표현양식의 변화는 보다 만화의 지평을 넓혀 줄 것이다.
웹툰이 활성화 되면서 웹 형식에 맞는 새로운 표현 형식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살펴보면 웹툰에 나타난 새로운 표현양식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그 하나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특징으로 CG사용의 보편화, 컬러만화의 대중화가 그에 속한다. 두 번째는 웹기반에서 생성되는 특징으로 세로 스크롤의 경향, 시간 개념의 도입, 애니메이션적인 연출 효과, 매체 최적화 제작 경향, 다양한 미디어 접목 시도를 들 수 있다. 웹기반의 만화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이 노정되고 만화가나 만화계의 저작권 등의 해결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그러나 웹툰이 가지고 있는 속성과 표현양식의 변화는 보다 만화의 지평을 넓혀 줄 것이다.
As webtoon became activated, new forms of expression corresponding to a web format were appeared. New forms can be classified into two. The first is regarding on the computer, which includes a wide use of CG, and color comics. The second is related to web-based one, which includes the trend of a ver...
As webtoon became activated, new forms of expression corresponding to a web format were appeared. New forms can be classified into two. The first is regarding on the computer, which includes a wide use of CG, and color comics. The second is related to web-based one, which includes the trend of a vertical scroll, the introduction of concept in time, animation stage effects, the manufacture trend of media optimization, and the various media mixing. While problems regarding web-based comics service such as copyright and cartoonist become manifested, webtoon will widen new horizon of comics with its characteristics and the change in the form of expression.
As webtoon became activated, new forms of expression corresponding to a web format were appeared. New forms can be classified into two. The first is regarding on the computer, which includes a wide use of CG, and color comics. The second is related to web-based one, which includes the trend of a vertical scroll, the introduction of concept in time, animation stage effects, the manufacture trend of media optimization, and the various media mixing. While problems regarding web-based comics service such as copyright and cartoonist become manifested, webtoon will widen new horizon of comics with its characteristics and the change in the form of 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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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때문에 디지털로 제작되고 온라인에 게시된 만화만의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이전 출판 미디어에서 디지털, 온라인 미디어로 만화가 옮겨 가면서 새롭게 나타난 표현적 특징들을 파악하고 분류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또 다른 시도를 펼칠 이들에 대한 연구 초석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또한 레이어의 개념을 활용하여 배경부와 인물 부를 분리 제작하여 많은 양의 연재 분량을 유지하면서도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게 했다. 동시에 매번 배경을 그리는 것을 지양하고 미리 질 높은 배경을 작화해 둔 다음 이를 부분적으로 사용하여 배경의 재사용을 용이하게 하였다. 이러한 예를 살펴보면 <그림 6>과 같다.
그 길이에 따라 시간을 표현하는 역할과 배경색을 통해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하며 시간의 경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그 공간을 활용해 독백과 대화의 분리를 만들어 냈다. 강도하(강상수)의 <위대한 캣츠비>에서는 말 칸을 그림 칸 밖으로 끄집어내어서 칸의 그림을 감상하는 데 말 칸의 방해를 받는 요소를 최소화 하게 된다.
전통적인 만화가 칸과 칸 사이의 장면전환을 통해 암묵적이고 피상적인 시간의 이동을 표현했다면 스크롤에 의한 칸과 칸 사이의 화면이동 시간을 확보한 웹툰의 시간관념은 보다 실제적이다. 또한 칸의 경계가 페이지에 구속 받지 않음으로 인해 시간의 연속성을 표현했다. 칸과 칸 사이에 존재하던 칸새는 칸을 두드러지게 만드는 배경색이 채워진 공간이 되었으며 이 공간의 길이는 스크롤의 시간을 확보함으로써 실질적인 시간의 개념을 갖게 되었다.
만화에 관해 한국의 상황보다 저변이 넓은 일본과 미국, 유럽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이들 국가의 웹기반 만화가 어떤 양상을 띠는지 한국과 비교하여 보았다. 일본은 만화에 관하여 한국에 가장 영향이 많이 미치는 국가이기에 따로 살펴보았으며, 미국과 유럽은 다소 실험적인 경향의 웹 만화가 많이 선보이는 경향이 있어서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 살펴보았다.
만화에 관해 한국의 상황보다 저변이 넓은 일본과 미국, 유럽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이들 국가의 웹기반 만화가 어떤 양상을 띠는지 한국과 비교하여 보았다. 일본은 만화에 관하여 한국에 가장 영향이 많이 미치는 국가이기에 따로 살펴보았으며, 미국과 유럽은 다소 실험적인 경향의 웹 만화가 많이 선보이는 경향이 있어서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강도하의 <위대한 캣츠비>에서는 사진자료를 리터치 하여 배경 그림을 제작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는 순수하게 배경을 상상하여 그려내는 것보다 시간적 이익을 볼 수 있으면서 보다 실재감을 살려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레이어의 개념을 활용하여 배경부와 인물 부를 분리 제작하여 많은 양의 연재 분량을 유지하면서도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게 했다. 동시에 매번 배경을 그리는 것을 지양하고 미리 질 높은 배경을 작화해 둔 다음 이를 부분적으로 사용하여 배경의 재사용을 용이하게 하였다.
첫 번째, 두 번째 요인인 칸의 개념과 스크롤 개념에 의해서 생성된 시간 개념은 칸의 경계를 사라지게 하면서 칸과 칸의 연결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를 통해 연속적인 동작을 표현함과 동시에 동작과 동작 사이에 스크롤에 의한 시간을 확보하여 애니메이션은 아니지만 마치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보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애니메이션적인 연출 기법을 만들어 냈다.
그러한 여건 임에도 불구하고 수치상 전체 만화 산업 자체는 성장을 하고 있다. 통계상으로 2005년도에는 일부만 포함되었던 아동, 학습만화가 2006년도부터 포괄적으로 포함되면서 수치상 양적으로 성장한 면을 보이고, 웹툰의 활성화와 국산 출판만화의 수출이 양적으로는 크지 않지만 비율상 증가 추세로 분석된다. 만화의 대중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웹툰은 온라인 이라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작가들은 온라인, 디지털 형식에 최적화 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만화시장은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현재 한국의 만화시장은 전통적 분야인 출판 만화 시장이 침체기인 반면, 2000년대 온라인 만화 시장의 확대, 그리고 웹툰의 활성화로 크게 나누어볼 수 있다. 물론 이 현상에 여러 가지 이견이 있을 수 있다.
기존 만화잡지·코믹스 체제 붕괴에 따른 만화산업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만화 산업이 외형적으로 크게 위축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301억원(2006년 기준)으로 외형적 규모의 위축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다. 이의 가장 큰 요인은 2000년대 들어 급격히 성장한 아동·학습만화 시장 때문이다. 그리하여, 2006년 전체 오프라인 만화 출판규모 중 아동·학습만화는 67.
2006년 국내 만화 산업의 매출규모는 얼마인가?
기존 만화잡지·코믹스 체제 붕괴에 따른 만화산업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만화 산업의 매출규모는 약 7.301억원(2006년 기준)으로 외형적 규모의 위축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다. 이의 가장 큰 요인은 2000년대 들어 급격히 성장한 아동·학습만화 시장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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