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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기 = Atmosphere, v.25 no.1, 2015년, pp.129 - 140
이단비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 전혜영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The statistical analysis of aviation turbulence occurred over South Korea and East Asia regions is performed, using pilot reports (PIREPs) during December 2002~November 2012 that were provided by the Korea Aviation Meteorological Agency (KAMA) and the National Center for Atmospheric Research (N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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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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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난류의 정의는 무엇인가? | 항공 난류는 자유대기에서 10~1,000 m의 작은 규모를 가지며, 항공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난류로 정의된다(Lester, 1994). 특히, 청천난류(CAT: clear air turbulence)는 약 6. | |
PIREP에 기록된 항공 난류의 강도별 발생 비율은 얼마인가? | 기록된 PIREP의 총 개수는 12455개이며, 각 강도 별로는 NIL 8795건, LGT 3164건, MOD 483건, SEV 13건이 기록되었다. 강도별 발생 비율의 경우, LGT 25.4%, MOD 3.9%, SEV 0.1%로, 이전 연구(Kim and Chun, 2011a)에서 조사된 2003년부터2008년까지의 난류 강도별 발생 비율(LGT 19.48%, MOD 2. | |
난류 강도는 강도 세기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 PIREP은 운항 중에 관제사와 항공기 내조종사간의 음성으로 기록되는 유일한 항공 난류 관측 자료로써, 비행시간, 기종, 위도, 경도, 비행고도, 기온, 풍향, 풍속, 난류 강도 및 착빙 강도 등의 기상정보들을 포함한다. 난류 강도의 경우 조종사의 판단으로 결정되며, 강도 세기에 따라 난류가 없음을 의미하는 무 강도(null: NIL)부터 약 강도(light: LGT),중 강도(moderate: MOD), 강 강도(severe: SEV) 까지4가지로 나뉘어 기록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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