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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현업 UM을 이용한 한국형 중·상층 난류예측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he Korea mid- and upper-level aviation turbulence guidance (KATG) system using the regional unified mod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전혜영
참여연구자 김정훈 , 장욱 , 김종윤 , 이단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3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기상청
연구관리전문기관 기후과학연구관리단
등록번호 TRKO201200000849
과제고유번호 1365001104
사업명 기상산업 지원 및 활용 기술 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항공난류.조종사 보고.수치예보모형.통합난류예측.aviation turbulence.PIREPs (pilot reports).numerical weather prediction (NWP) model.integrated turbulence forecast.

초록

본 연구는 통합난류예측시스템 방법론을 기상청 현업 일기예보모형인 UM에 적용시키고, 구성요소에 대한 다양한 민감도 실험 및 통계적 검증을 통해 최적화된 한국형 중·상층 난류예측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되었고 아래와 같은 연구결과들을 도출함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음.
● 장기간 (8년; 2003-2010) 동안의 기존 MM5-RDAPS 분석장과 그 시기 PIREP 자료를 이용한 중·상층 통합난류예측시스템 구축 및 검증을 수행함.
● 최근 1년 (2010.6-2011.5) 동안의 현재 UM-RDAPS 예측장과 그 시기

Abstract

In this study, the component diagnostics with their thresholds and weightings in the KATG system are calculated by using the observed pilot reports (PIREPs) and analyses of the region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RDAPS) operated in the KMA. Two types (RD-KATG and UM-KATG) of the KATG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차 ... 9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 10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0
  • 제 3 절 연구개발범위 ... 1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제 1 절 국내·외 관련분야에 대한 기술개발현황 ... 12
  • 제 2 절 국내·외 기술개발현황에서 연구결과가 차지하는 위치 ... 12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3
  • 제 1 절 연구개발 이론적, 실험적 접근방법 ... 13
  • 제 2 절 연구개발내용 ... 14
  • 제 3 절 연구개발결과 ... 14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5
  • 제 1 절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25
  • 제 2 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에의 기여도 ... 25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6
  • 제 1 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26
  • 제 2 절 타연구에의 활용 ... 26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7
  • 제 7 장 연구시설 · 장비 현황 ... 28
  • 제 8 장 참고문헌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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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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