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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전거 브레이크에서의 디스크 로터의 형상별 열응력 해석
Thermal Stress Analysis of Disk Rotor by Configuration of Bike Brak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3, 2015년, pp.287 - 291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sult of thermal stress analysis on disk rotor by classes at bike brake. In the analysis result of thermal deformation at the steady state, maximum deformations at models 1, 2 and 3 are 0.14347mm, 0.15823mm and 0.16028mm respectively. The deformation becomes larger a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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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이동수단인 자전거의 브레이크에서의 열해석을 하였다. 최근의 자전거는 빠르고 작은 힘으로도 보다 멀리 갈 수 있고 다른 동력원이 필요하지 않음으로 운동적인 차원에서도 각광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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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브레이크는 어떤 요소인가? 이에 따 라 자전거가 좀 더 세밀화되고 전문화 되어가고 있으며 많은 장치들이 발전하고 있고 그에 따라 안전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자전거 브레이크는 매우 중요한 제동장치로서 운동하고 있는 기계의 속도를 감속하거나 정지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이다. 따라서 자전거의 주행 시 안정성을 위해서는 자전거에 유효하게 작동되는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의 개발이 더욱 필요하다.
자전거에 사용되는 브레이크의 제동 특징은? 그 응용 사례로서는 약간 고급형의 유사산악용 자전거 또는 입문용 산악자전거에 흔히 적용할 수 있는 디스크 브레이크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자전거의 경우에 앞, 뒤쪽브레이크 중 한 쪽에 먼저 제동이 일어나 정지를 할 수 있어 자동차의 경우처럼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는 없다.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 사용되는 자전거브레이크에서의 디스크 로터를 세 가지 형상별로 모델링하고 ANSYS를 이용하여 디스크 로터에서의 정상상태 및 과도상태에서의 온도에 따른 열변형량 및 열응력을 해석하였다.
자전거가 최근 각광받는 이유? 본 연구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이동수단인 자전거의 브레이크에서의 열해석을 하였다. 최근의 자전거는 빠르고 작은 힘으로도 보다 멀리 갈 수 있고 다른 동력원이 필요하지 않음으로 운동적인 차원에서도 각광 받고 있다. 이에 따 라 자전거가 좀 더 세밀화되고 전문화 되어가고 있으며 많은 장치들이 발전하고 있고 그에 따라 안전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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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M. Kim, K. T. Lee and H. Y. Kim, "Numerical Modeling to Evaluate Rear Crash Worthiness for Round Recliner of Automotive Seats,"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1, pp.64-71, 2009. 

  2. H. I. Lee, "Vibro-acoustic Characteristics of a Disk Brake Rotor with a Narrow Radial Slot," Transaction of KSNVE, Vol.19, No.11, pp.1133-1143, 2009. 

  3. Y. S. Lee, B. H. Jun and J. M. Oh, "A Study on the Design Optimization of Composite Cylindrical Shells with Vibration, Buckling Strength and Impact Strength Characteristics," Transactions of KSAE, Vol.5, No.4, pp.48-69, 1997. 

  4. S. K. Lee, B. Y. Sung and S. K. Ha, "Optimal Design of Ventilated Disc Brake Rotor," Transaction of KSME-A, Vol.24, No.3, pp.593-602, 2000. 

  5. J. U. Cho and M. S. Han, "Analysis of Fatigue Damage at Wheel under Variable Load," Journal of the KSMTE, Vol.19, No.6, pp.753-759, 2010. 

  6. H. Y. Kim, S. K. Lee and Y. J. Shin, "Analyses of Deployment Process and Sled Test for Designing Airbag Module," Transactions of KSAE, Vol.6, No.2, pp.118-128, 1998. 

  7. J. Swanson, ANSYS 12.0, ANSYS Inc., US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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