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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 특허분쟁 네트워크분석을 통한 특허분쟁예방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Prevention of Patent Disputes through Network Analysis - Focusing on NPEs in Smart Car Industry -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3, 2015년, pp.315 - 325  

류창한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서민석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Car market has been experiencing continuous growth to drive leading companies in automotive and IT industries to focus on advancing related technologies. As the IT technologies fuse into automotive technologies, the patent litigation has been showing changes. One of the prominent changes in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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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Top10 자동차 기업에 대한 최근 5년간 특허분쟁 데이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네트워크 분석 결과 자동차 OEM중 가장 많은 특허소송을 BMW가 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 4) 선행연구들은 NPEs와의 분쟁 발생 시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어, 특허분쟁이 발생하기 전에 NPEs의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특허분쟁의 사전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대응전략의 수립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카를 개발하는 글로벌 자동차기업들과 NPEs와의 특허소송 자료를 분석하여 NPEs의 유형별 특허매입 형태와 특허소송 전의 거동 패턴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소송 발생의 가능성을 미리 감지할 수 있는 특허소송 예방 전략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스마트카 산업의 지속 성장을 모색하기 위하여 스마트카 기술의 특허분쟁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마트카를 개발하고 있는 2013년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이 가장 높은 글로벌 Top10 자동차 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재 보유중인 스마트카 관련 특허와 특허분쟁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특허분쟁의 분석을 위해 분쟁의 중심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도입하였다. 이를 위해 특허분쟁에 대한 상호관계의 정보를 이용하여 특허분쟁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특허분쟁의 핵심 주체를 파악하기 위해 네트워크분석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차수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등 3가지의 지수를 기준으로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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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카 기술이란? 스마트카 기술이라 함은 특정 기술에 대한 지칭보다는 스마트카로서의 기능을구현하기위한 기술이라 할 수 있고 크게 세 가지로 나눌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스마트카 산업의 지속 성장을 모색하기 위하여 스마트카 기술의 특허분쟁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스마트카 산업의 지속 성장을 모색하기 위하여 스마트카 기술의 특허분쟁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마트카를 개발하고 있는 2013년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이 가장 높은 글로벌 Top10자동차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재 보유중인 스마트카 관련 특허와 특허분쟁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특허분쟁이 일어난 소송 건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고, NPEs유형별 특허분쟁의 패턴을 분석하여 특허소송 발생 전 동향을 미리 감지할 수 있는 특허소송 예방 전략을 제시하였다.
스마트카의 기능은? 최근 스마트카의 시장 규모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기능은 단순 주행 보조에서 능동적인 사고 예방을 거쳐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 주행으로 이어지고 있다.1) 자동차에 다양한 IT 기술이 접목됨에 따라, 자동차에서 IT 부품 비중이 2010년 35% 수준에서 2030년 50% 수준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측되며, 자동차 제품의 지능에 대해 요구되는 수준을 구현하기 위한 스마트카 관련 기술 역시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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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G. O. Cho, "The Analysis and Suggestion of the Smart Car Technology Trends in 2013 CES," Transactions of KSAE, Vol.35, No.4, pp.61-68, 2013. 

  2. B. R. Kang, "A Study on Requlating Patent Trolls," Industrial Property, Vol.41, pp.43-87, 2013. 

  3. S. H. Youn and W. J. Jang, "NPEs Status and Korean Companies Response Against Them," Industrial Property, Vol.33, pp.111-158, 2010. 

  4. M. W. Lee, "Creative Economy and Technology," The Science & Technology, No.529, pp.21-24, 2013. 

  5. S. Y. Ham, "NPEs-Raised Patent Disputes in IT Industry and Strategic Response," Industrial Property, Vol.33, pp.349-42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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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 H. Park, K. Y. Kwak, H. J. Han and Y. J. Kim,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Patent Citation Relationships among Companies LMRQAP Analysis," Jou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 Vol.19, No.4, pp.21-3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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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W. Son and Y. J. Jeon, "A Study on the Patent Trust Managements System," Industrial Property, Vol.3, No.2, pp.47-71, 2008. 

  11. M. S. Kang, "Study on the Patent Abuse," Industrial Preperty, Vol.9, No.2, pp.1-33, 2014. 

  12. J. W. Jeon and T. B. Kwon, "The Standard of Patent Eligibility of Business-method - Focusing on Alice Corporation v. CKS Bank U.S. Supreme Court," Industrial Property, Vol.44, pp.1-38, 2014. 

  13. Y. J. Cho, "A Comparison of Patent Value between Non-practicing Patent Holders and Manufacturing Entities-based on the Patents Presented in the ITC Litigation, Industrial Property," Vol.40, pp.1-53, 2013. 

  14. J. H. Park and K. Y. Kwak, "The Effect of Patent Citation Relationship on Business Performance: A Social Network Analysis Perspectiv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 Vol.19, No.3, pp.127-139, 2013. 

  15. C. W. No, K. H. Lee, H. T. Kim, J. H. Hyun and M. S. Kim, "Next Generation Business Model of Smart Car with Platform Strategy of Smart Highway,"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110-1114, 2013. 

  16. B. Love, "An Empirical Study of Patent Litigation Timing: Could a Patent Term Reduction Decimate Trolls without Harming Innovators," Santa Clara Law, Vol.161, p.1309, 2013. 

  17. S. E. Yu, H. S. Ohn and K. D. Min, "Investigation of Engine Restart Stability after Idle Stop for a Mild Type HEV Powertrai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4, No.5, pp.683-69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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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 S. Chun, Technology and Service Trends of Smart Car, ETRI, 27-1, 2012. 

  20. S. H. Han, NPE(Non-Practicing Entity), http://www.barunlaw.com, 2013. 

  21. C. H. Ryu and M. S. Suh, "Study on the Prevention of Patent Disputes through Network Analysi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637-64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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