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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한국형 소형전술차량의 경량설계
Light-weight Design of a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 Using Optimization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3, 2015년, pp.336 - 343  

서권희 (기아자동차 특수개발팀) ,  송부근 (기아자동차 특수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various main jobs in the design of a new tactical vehicle is to develop the lightest chassis parts satisfying the required durability target. In this study, the analytic methods to reduce the size and weight of a lower control arm and chassis frame of a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 are pre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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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중량 저감을 위한 최적화 프로세스의 구축 및 이 프로세스를 적용한 소형전술차량 샤시부품들의 중량 저감효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먼저 현가 로어암의 경우 비선형 최적화 모듈인 ATOM의 위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해서 형상, 체적, 변위제한조건을 설정하였고 중량 최소화라는 목적함수에 대한 최적설계를 통해 로어암의 중량 절감안을 도출하였다.
  • 진화 알고리즘은 전역 최적해 탐색, 함수 형태와 상관없이 적용 가능, 효과적인 이산형 변수 처리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 함수계산을 많이 하므로 해석 모델에 따라 최적설계 시 장시간이 소요되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역 최적해 탐색이 가능하며 이산형 변수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진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샤시 프레임의 중량을 최소화하는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앞서 전후륜 로어암의 강도해석 결과 모두 충분한 항복 안전율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경량설계 자유도가 높은 후륜 로어암을 대상으로 중량 최적설계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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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규 소형전술차량 개발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만족되어야 하는 것은? 기존구형군용차량을대체하고선진전술차량의 개발특성을반영하기위해생존성과기동성을향상시키고 군 요구 탑재장비의 운용성을 확대한 한국형소형전술차량개발사업이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1) 신규 소형전술차량은 민수차량과 달리 다양한 군의 요구사항들을 충족시켜 개발되는데, 이 중 차량 총중량 제한은 최우선적으로 만족되어야 하는 항목이다. 특히 장축형 소형전술차량의 총중량은 7톤으로 제한되고 있으므로, 초기 설계단계에서 차량 전 부분에 걸친 경량설계 방안을 수립하여 여유 중량을 확보하는 게요구되고 있다.
장축형 소형전술차량의 총중량은 얼마로 제한되는가? 1) 신규 소형전술차량은 민수차량과 달리 다양한 군의 요구사항들을 충족시켜 개발되는데, 이 중 차량 총중량 제한은 최우선적으로 만족되어야 하는 항목이다. 특히 장축형 소형전술차량의 총중량은 7톤으로 제한되고 있으므로, 초기 설계단계에서 차량 전 부분에 걸친 경량설계 방안을 수립하여 여유 중량을 확보하는 게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효율적인 중량 저감을 위한 최적화 프로세스 중 샤시 프레임 경량화를 위해 한 것은? 먼저 현가 로어암의 경우 비선형 최적화 모듈인 ATOM의 위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해 서형상, 체적, 변위제한조건을설정하였고중량최 소화라는 목적함수에 대한 최적설계를 통해 로어암의 중량 절감안을 도출하였다. 2-5) 다음으로 샤시 프레임의 경량화를 위해 다목적 최적화 프로그램인 Isight를 이용해서 프레임의 구성 부재별 중량효과를 고려한 비틀림 강성 민감도 해석을 통해 비틀림 강성에 둔감한 중량 부재들을 선정하였다. 6,7) 그리고 선정된 부재들의 두께 상하한을 설계변수로, 비틀림 강성 하한값을 제한조건으로, 전체중량의 최소화를 목적함수로 설정한 후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프레임의 중량 절감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경량화 최적 프로세스의 유용성과 로어암과 샤시 프레임 중량 절감안의 설계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최적화 전후 사양에 대한 내구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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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Suh, M. Yu, M. Lim and C. Jeong, "Durability Analysis on the Prototype of a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3, pp.148-156, 2013. 

  2. H. S. Chang, "A Study on the Analysis Method for Optimizing Mounting Brackets," SAE 2006-01-1480, 2006. 

  3. W. Saleem, H. Lu and F. Yuqing, "Topology Optimization-problem Formulation and Pragmatic Outcomes by Integration of TOSCA and CAE Tools," Proceedings of the World Congress on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2008, San Francisco, USA, 2008. 

  4. Topology and Shape Optimization with Abaqus, (C) Dassault Systemes SGL Michigan RUM, October 12, 2011. 

  5. S. L. Twu and R. L. Geisler, "Structural Topology Optimization of Multilink Suspension System Using ATOM," SIMULIA Community Conference, 2012. 

  6. D. M. Baskin, D. B. Reed and T. N. Seel, "A Case Study in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Automotive Body-in-white Design," SAE 2008- 01-0880, 2008. 

  7. Y. Zhang, C. Tang, W. Chen, L. Chen and J. Yang, "Robust Optimal Design for Enhancing Vehicle Handling Performance," SAE 2008-01-060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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