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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468 - 476
김선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 박진원 (국방기술품질원 기획조정팀) , 김성곤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 강태우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 신철호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This paper presents the means of improving the strength of LTV's FRP structure for resolve and prevent quality problems. LTV secures enough kerb weight by applying FRP materials at hood and rear van assembly. However, because of FRP's inherent limitations, many initial quality problems such as cr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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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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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V에 복합소재를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ROC에서는 차량 자체의 중량을 의미하는 공차중량 값을 직접적으로 규제하고 있지 않지만, 차량총중량(0,000 kg 이하)과 적재중량(0,000 kg 이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공차중량은 차량에 적재하거나 부수적으로 장착하는 중량을 제외한 순수한 차량의 중량으로 기존에 운용중인 군용차량의 사례를 보았을 때 후속 양산간 품질문제에 대한 품질개선을 수행하며 중량의 증가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량의 공차중량에 대한 여유중량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생존성을 위해 장착되는 방탄유리, 방탄복합재 등도 공차중량에 해당되는데 이들의 성능은 무게의 증가를 무조건 수반하기 때문에 개발 간 방탄성능 확보 및 추가 안전율을 고려했을 때 충분한 여유중량 확보가 필요하였다. 이를 위해 LTV는 Fig. | |
공차중량이란 무엇인가 | ROC에서는 차량 자체의 중량을 의미하는 공차중량 값을 직접적으로 규제하고 있지 않지만, 차량총중량(0,000 kg 이하)과 적재중량(0,000 kg 이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공차중량은 차량에 적재하거나 부수적으로 장착하는 중량을 제외한 순수한 차량의 중량으로 기존에 운용중인 군용차량의 사례를 보았을 때 후속 양산간 품질문제에 대한 품질개선을 수행하며 중량의 증가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량의 공차중량에 대한 여유중량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생존성을 위해 장착되는 방탄유리, 방탄복합재 등도 공차중량에 해당되는데 이들의 성능은 무게의 증가를 무조건 수반하기 때문에 개발 간 방탄성능 확보 및 추가 안전율을 고려했을 때 충분한 여유중량 확보가 필요하였다. | |
LTV은 어떠한 특성이 잘 반영되도록 개발되었나 | 국내에서 신규 개발된 소형전술차량(Light Tactical Vehicle, 이하 LTV)은 해외에서 운용중인 전술차량인 HMMWV(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 LMV(Light Multipurpose Vehicle) 등과 동급의 차량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이들 차량은 전장 상황에서 원활한 작전임무 수행을 위한 고기동성(High Mobility), 전장 상황에서의 생존성(Survivability) 그리고 다양한 계열차A량으로의 전개가 가능한 다목적성(Multi-purpose)을 확보하였으며, LTV 역시 상기 세 가지의 특성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차량의 작전요구성능(Required Operation Capability, 이하 ROC)을 설정하여 차량을 개발하였다[1]. |
The criteria of Required Operational Capability (Appendix), Republic of Korea Army Headquaters, 2014
J. W. Park, D. H. Kim, B. G. Song, S. J. Kim, S. J. Yoon, "A study on the way to improve the rear van's durability of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46, No. 2, pp. 269-282, 2018 DOI: https://dx.doi.org/10.7469/JKSQM.2018.46.2.269
Y. M. Ryu, E. P. Yoon, Y. S. Yoon, S. H. Lee, "Stiffness Comparison with Design of GFRP Roof Panels Prepared by RTM Method",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No. 98370073, pp. 32-38, 1998
J. H. Mun, K. D. Han, S. H. Hong, Y. G. Kwon, R. M. Do, "A study on development of automobile parts using CFRP",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Jeju, Korea, pp. 59, November, 2011
C. Kim, S. Y. Lee, "Optimum design and analysis of a fiber-reinforced polymer composite side door used for a mid-size passenger car",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Gyoungju, Korea, pp. 770, May, 2015
M. K. Um, J. W. Lee, Auto journal, pp. 32-35, KSAE, 2017
H. K. Choi, K. W. Nam, S. H. Ahn, "Strength characteristics of FRP copositie materials for ship structure",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Vol. 27, No. 4, pp. 45-54, 2013
H. C. Song, J. S. Yum, "A study onf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fiberglass reinforcements with constitution of lay-up, manufacturing method and resins",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Vol. 24, No. 5, pp. 75-80, 2010
F. Mohammed, O. Shinji, V. Vladimir, "The effect of matrix cracking on mechanical properties in FRP laminates", Mechanics of advanced materials and modern processes, 2018 DOI : https://doi.org/10.1186/s40759-018-0036-6
J. W. Jeong, Experimental study of fiber reinforced polymer composite decks and beams,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p. 41-4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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