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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차량 FRP 구조물 적층 구조 최적화를 통한 강도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way to improve strength of LTV's FRP structures by optimizing laminated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468 - 476  

김선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  박진원 (국방기술품질원 기획조정팀) ,  김성곤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  강태우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  신철호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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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술차량에 적용된 FRP 구조물의 품질문제 해소 및 예방을 위한 강도개선 방안에 대한 것이다. 소형전술차량은 후드조립체와 후방밴 조립체 등에 FRP 소재를 적용하여 전체적인 차량의 여유중량(공차중량)을 확보하였다. 그러나 FRP가 갖는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 접합부 균열과 같은 초기 품질문제가 다수 발생되었다. 더구나, 후드조립체는 개발 시 고려한 조건과 다른 비정상적인 조건으로 운용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조건으로 장기간 장비 운용 시 해당 부품의 내구수명 저하가 우려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FRP 구조물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과 운용개념 변화에 따른 설계 안전율 추가 확보를 위한 굴곡강도 향상을 목표로 적층구조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접합부는 FRP 소재 적층수를 증가시킴으로써 후드조립체와 후방밴 조립체의 굴곡강도가 각각 8.1배, 1.5배 개선되었다. 또한, 후드조립체의 모재 부위는 FRP 적층구조 최적화를 통해 굴곡강도 1.4배 향상시켰으며, 그 결과 비정상 운용조건에 대한 내구수명 확보 및 한계하중 1.7배 개선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means of improving the strength of LTV's FRP structure for resolve and prevent quality problems. LTV secures enough kerb weight by applying FRP materials at hood and rear van assembly. However, because of FRP's inherent limitations, many initial quality problems such as crack...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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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1절에서 확인된 현실태 및 문제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후드 및 후방밴 조립체의 모재 간 접합부위의 균열문제와 후드조립체의 비정상적인 운용환경에 대한 내구수명 확보를 개선목표로 수립하였다.
  • 후드 및 후방밴 조립체의 접합부의 강도 개선을 위해서는 앞서 관련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제작 방법을 Hand lay-up에서 진공 성형으로 바꾸는 방법과 FRP의 적층구조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제작방법의 변경은 접합부의 구조적인 한계로 몰드를 통한 제작이 제한되어 비교적 단순하게 접근이 가능한 FRP 적층구조를 증가하는 방법을 통해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는 접합부의 접합방식과도 연관되는데, 접합부는 각 모재 부위를 제작 지그에 안착시킨 후 Hand lay-up 공법을 통해 Chop mat를 적층시키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RP 구조물 품질문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후드조립체의 경우 운용개념 변화에 따른 실태를 확인하여 적층구조와 같은 설계 개선을 통해 품질문제를 예방하고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합부의 경우에는 제작조건을 고려하여 Hand lay-up 공법, 모재 부위의 경우에는 비강도가 훨씬 우수한 진공을 활용한 성형방법은 그대로 유지하고, FRP의 적층구조를 변경하여 FRP 구조물에 대한 강도개선을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술차량에 적용된 FRP 구조물인 후드조립체와 후방밴 조립체에서 발생되는 품질문제에 대한 개선과 비정상 운용환경에 대한 설계 안전율 확보를 위해 FRP 적층구조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그 최종 결과는 Table 5와 같다.
  • FRP 구조물의 강도개선 방안에는 제작공법의 변경, FRP 섬유의 적층구조 변경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 중 현재 여러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적용 가능한 강도개선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관련연구를 확인하였다.
  • 또한, 후드조립체의 경우에는 장비 개발 시 예상했던 운용개념과 달리 양산 후 부대 운용 간 FRP 구조물을 밟고 올라가거나 FRP 구조물을 향해 뛰어내리는 등의 비정상적인 운용 실태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운용에 대해 부품 개발 시 설계적인 안전율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장비 운용 간 설계 시 예상하지 못한 품질문제가 발생될 수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수행되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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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TV에 복합소재를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ROC에서는 차량 자체의 중량을 의미하는 공차중량 값을 직접적으로 규제하고 있지 않지만, 차량총중량(0,000 kg 이하)과 적재중량(0,000 kg 이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공차중량은 차량에 적재하거나 부수적으로 장착하는 중량을 제외한 순수한 차량의 중량으로 기존에 운용중인 군용차량의 사례를 보았을 때 후속 양산간 품질문제에 대한 품질개선을 수행하며 중량의 증가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량의 공차중량에 대한 여유중량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생존성을 위해 장착되는 방탄유리, 방탄복합재 등도 공차중량에 해당되는데 이들의 성능은 무게의 증가를 무조건 수반하기 때문에 개발 간 방탄성능 확보 및 추가 안전율을 고려했을 때 충분한 여유중량 확보가 필요하였다. 이를 위해 LTV는 Fig.
공차중량이란 무엇인가 ROC에서는 차량 자체의 중량을 의미하는 공차중량 값을 직접적으로 규제하고 있지 않지만, 차량총중량(0,000 kg 이하)과 적재중량(0,000 kg 이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공차중량은 차량에 적재하거나 부수적으로 장착하는 중량을 제외한 순수한 차량의 중량으로 기존에 운용중인 군용차량의 사례를 보았을 때 후속 양산간 품질문제에 대한 품질개선을 수행하며 중량의 증가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량의 공차중량에 대한 여유중량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생존성을 위해 장착되는 방탄유리, 방탄복합재 등도 공차중량에 해당되는데 이들의 성능은 무게의 증가를 무조건 수반하기 때문에 개발 간 방탄성능 확보 및 추가 안전율을 고려했을 때 충분한 여유중량 확보가 필요하였다.
LTV은 어떠한 특성이 잘 반영되도록 개발되었나 국내에서 신규 개발된 소형전술차량(Light Tactical Vehicle, 이하 LTV)은 해외에서 운용중인 전술차량인 HMMWV(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 LMV(Light Multipurpose Vehicle) 등과 동급의 차량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이들 차량은 전장 상황에서 원활한 작전임무 수행을 위한 고기동성(High Mobility), 전장 상황에서의 생존성(Survivability) 그리고 다양한 계열차A량으로의 전개가 가능한 다목적성(Multi-purpose)을 확보하였으며, LTV 역시 상기 세 가지의 특성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차량의 작전요구성능(Required Operation Capability, 이하 ROC)을 설정하여 차량을 개발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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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he criteria of Required Operational Capability (Appendix), Republic of Korea Army Headquaters, 2014 

  2. J. W. Park, D. H. Kim, B. G. Song, S. J. Kim, S. J. Yoon, "A study on the way to improve the rear van's durability of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46, No. 2, pp. 269-282, 2018 DOI: https://dx.doi.org/10.7469/JKSQM.2018.46.2.269 

  3. Y. M. Ryu, E. P. Yoon, Y. S. Yoon, S. H. Lee, "Stiffness Comparison with Design of GFRP Roof Panels Prepared by RTM Method",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No. 98370073, pp. 32-38, 1998 

  4. J. H. Mun, K. D. Han, S. H. Hong, Y. G. Kwon, R. M. Do, "A study on development of automobile parts using CFRP",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Jeju, Korea, pp. 59, November, 2011 

  5. C. Kim, S. Y. Lee, "Optimum design and analysis of a fiber-reinforced polymer composite side door used for a mid-size passenger car",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Gyoungju, Korea, pp. 770, May, 2015 

  6. M. K. Um, J. W. Lee, Auto journal, pp. 32-35, KSAE, 2017 

  7. H. K. Choi, K. W. Nam, S. H. Ahn, "Strength characteristics of FRP copositie materials for ship structure",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Vol. 27, No. 4, pp. 45-54, 2013 

  8. H. C. Song, J. S. Yum, "A study onf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fiberglass reinforcements with constitution of lay-up, manufacturing method and resins",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Vol. 24, No. 5, pp. 75-80, 2010 

  9. F. Mohammed, O. Shinji, V. Vladimir, "The effect of matrix cracking on mechanical properties in FRP laminates", Mechanics of advanced materials and modern processes, 2018 DOI : https://doi.org/10.1186/s40759-018-0036-6 

  10. J. W. Jeong, Experimental study of fiber reinforced polymer composite decks and beams,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p. 41-4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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