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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멀 아트와 현대 가구디자인의 연관성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Minimal Art and the Design of Modern Furniture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2, 2015년, pp.130 - 137  

김두영 (공주대학교 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  김명태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made an analysis on the background of creating of Minimal Art and thought of its artists during 1950~1960 and their works. Starting from the early Modernism that tried to depict the life of farmers and laborers in the chaos of war and viewing the art as the tools describing the lif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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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미니멀리즘 가구디자인의 1세대라 할 수 있는 1960년대 작가와 작품을 사례로 하여 그 반복성의 특성을 도출하는 작업은 현대 미니멀리즘 가구디자인 작가 및 작품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미니멀리즘 작가와 가구디자인에서 표현된 반복구조와 조형적 특성을 가진 작품 사례를 중심으로 조형적 특성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 그리고 재료이외의 작가의 주관은 적대적으로 배제된 작품을 선보였으며, 반사되고 투사되어 또 다른 현상을 드러내는 미니멀리즘의 반복성은 내용적으로 포스트모던이즘으로 가고 있는 특징인 단순함 속에 포스트모던이즘이 내포되었다. 이에 따라 1950~1960년대를 중심으로 기하학적 형태구성의 조형성에 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 논문에서는 ‘미니멀’ 개념을 통해 디자인 미학의 기준을 감정과 정서가 배제되거나 최대한 축소된 질서와 균형의 관점에서 현대가구의 새로운 방향을 찾으려 했으며, 미니멀아트의 특성을 이용하여 복잡 다양한 생활 속에서 기하학적이고 극소화된 단순형태의 조형성에 동양의 여백을 살리는 것이 새로운 디자인 영역으로서 그 위치를 구축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임을 제시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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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니멀 아트는 무엇인가? 미니멀 아트(Minimal Art)는 195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시작된 젊은 작가들의 미술경향으로 ‘미니멀’이라는 최소한의 조형 수단을 채택하여 미학적 극소화, 개인의 감정과 표현을 극도로 억제하고 일루전(lllusion : 환영)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감동, 마티에르 표현 등의 기존 예술개념을 거부하는 것, ‘예술 자체를 위한 예술’을 의미한다.
미니멀 아트의 조형적 특성은 무엇인가? 미니멀 아트의 조형적 특성으로는 단순성, 물체성, 공간성, 반복성, 환원성이며 모든 것을 원초적 상태로 환원하고 예술의 개념을 확대하여 작가의 주관을 제거하고 작품의 개연성을 드러내고 있다. 그 결과 단순한 격자무늬가 연속적으로 배열되거나 수학적인 원칙에 따라 화면이 분할되는 그림들이 대거 등장하였고, 사용되어지는 색상 또한 화이트나 원색 위주의 단색인 경우가 많았다.
도날드 저드는 미니멀리즘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첫 번째 출발은 길거리에서 주운 사각형의 나무박스였으며 엄격하고 비개성적이며, 감성보다는 이성을 강조하는 미니멀리즘 개념을 주장한다. 하나의 기하학적 형태를 최소한도의 기본적 구조로 환원하였고 동일단위의 직육면체를 반복 전시한 그는 미니멀리즘을 가리켜 “사람들이 미술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흔히 생각하는 요소들을 제거한 것”이라고 정의를 내렸으며, 동양사상과 여백의 미를 반영하는 것에도 힘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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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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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로버트 앳킨스, 박진선 옮김. 1997. ART SPEAK-현대 미술의 개념풀이. 시공사. 

  4. 신지은. 1995. 반복적 구성에 의한 기하추상조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유순희. 1998. 반복에 의한 직물패턴 연구: 블록 능직(Block twill)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유희범, 성정환. 2009. 반복 구성을 통한 미디어 아트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10(4): 197-205. 

  7. 이상미. 2014. 솔 르윗 작품에 나타난 반복 구조를 응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15(4): 339-347. 

  8. 최병훈, 김진우. 2006. 미니멀리즘 가구디자인의 근원과 조형세계에 관한 연구 -미니멀 아티스트의 가구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가구학회 17(2): 89-100. 

  9. 최자미. 2003. 구라마타 시로(창오사낭)의 가구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홍석백. 2010. 미니멀 아트의 반복성을 이용한 주얼리 디자인 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15: 217-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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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ttp://www.paradisegroup.co.kr/kor/cyber/magazine.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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