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2 no.2, 2015년, pp.41 - 51
임신영 ((재)기가코리아사업단) , 정양재 ((재)기가코리아사업단) , 정승국 ((재)기가코리아사업단) , 박권철 ((재)기가코리아사업단) , 현종웅 ((재)기가코리아사업단) , 이성혜 ((주)팀인터페이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주요 국제올림픽에서 첨단 ICT를 적용한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서는 유선인터넷 기반의 생중계서비스 및 3세대와 광대역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올림픽 최초로 경기장에 RFID 입장권 및 얼굴식별기술을 이용하여 관람객에게 입장 편의성을 제공하였다. 하지만 RFID 입장권은 잦은 오류로 인해 실효성에 문제가 있었으나 반면 얼굴인식기술은 95%이상의 향상된 인식률을 제공하여 경기 진행에 편의를 제공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0년 밴쿠버동계올림픽의 경우, 트위터를 통한 올림픽 뉴스 공유와 참여를 실현하였으며, 3세대 기반 무선서비스 제공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SNS가 본격화되었다. 올림픽 최초로 스마트기기와 PC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경기를 실시간으로 제공한 사례이다. 2012년 런던올림픽의 특징은 SNS 기반의 양방향 소셜올림픽으로 관중들이 직접 촬영한 장면이 SNS로 확산·공유되는 등 경기정보의 대중적 공유와 소통이 보편화되었고, 런던올림픽조직위는 올림픽 최초로 공식 앱을 일반인에게 보급하기 위하여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2개의 공식 앱(Join In, Results)을 제공하였다.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의 주요 특징은 가상화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BYOD 올림픽 실현으로 사용자별로 접근 가능한 서비스·정보 등을 분리하여 안정적인 ‘BYOD(Bring Your Own Device) 올림픽’을 구현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는 선수단, 코치, 자원봉사자, IOC위원이 사용하는 12만여 개의 모바일 기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데이터, 음성, 영상, 무선인터넷 서비스와 36개의 HD비디오 채널을 지원하였다. 2014년 브라질월드컵의 특징은 최초의 빅데이터 월드컵으로 4D, 빅데이터 등을 적용하여 역사상 가장 디지털화한 월드컵 개최로 평가받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독일 월드컵 대표팀은 빅데이터 기반의 솔루션을 훈련과 경기에 활용하여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승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 | |
동계올림픽이란 무엇인가? | 동계올림픽은 4년마다 개최되는 대표적인 스포츠 행사로, 7경기 15종목 약 100개 세부 종목의 설상경기와 빙상경기가 약 17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며, 각 경기장에는 최소 수천 명에서 최대 수만 명의 관중이 방문하는 대규모 행사이다. 또한, 올림픽을 통해 후원기관과 주최국에서 선보이는 첨단 정보통신·방송미디어 기술은 전 세계에 소개되어 국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홍보의 장’이기도 하다. | |
올림픽의 근본이념은 무엇인가? | 스마트 ICT 올림픽 서비스는 올림픽의 근본이념인 평화, 친선, 평등, 참여 및 배려의 기조를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며, 올림픽 참여자의 불편사항 즉, 사용자의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 내용과 첨단 ICT 기술들이 이상적으로 연계되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http://www.virgin-atlantic.com (london-heathrow/experience-upper-class)
http://servicedesign.tistory.com/26 http://www.slideshare.net/mutantlee/paradiseservice-deign?qidcb3b2cb8-b2f8-44cb-9dbd-2dc43a201f02&vqf1&b&from_search11
Ding-Bang Luh, Frank (Ming-Hung) Chen, and Vincent (I-Hsun) Ku, "A Design Process for New Concept Development," DUXU/HCII 2013, Park I, LNCS 8012, pp. 545-553, 2013.
Stefan Holmlid, "Participative, co-operative, emancipatory: From participatory design to service design," First Nordic Conference on Service Design and Service Innovation, Oslo 24th-26th November 2009.
Stefan Holmlid, "Interaction Design and Service Design: Expanding A Comparison of Design Disciplines," Proceedings of Design Inquiries 2007, pp. 1-8, 2007.
Roberto M. Saco and Alexis P. Goncalves, "Service Design: An Appraisal," Design Management Review Vol. 19, No.1, pp. 10-19, Winter 2008.
Martin Maguire, "Methods to support humancentered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55, pp. 587-634, 2001.
Leonieke G. Zomerdijk and Christopher A. Voss, "Service Design for Experience-Centric Services," report funded by the Economic and Social Research Council (ESRC), Grant RES-331-25-0027, Advanced Institute of Management (AIM) Research, 2007.
A. R. Tan, D. Matzen, T. McAloone, and S. Evans, "Strategies for Designing and Developing Services for Manufacturing Firms," Proceedings of the 1st CIRP Industrial Product-Service Systems (IPS2) Conference 2009, pp. 46-53, Cranfield University, 1-2 April 2009.
Stefan Hilmlid and Shelley Evenson, "Bringing Service Design to Service Sciences, Management and Engineering," Service Science, Management & Engineering (SSME), pp. 341-345, 2008.
Susan Gasson, "Human-Centered vs. User-Centered Approaches to Information System Desig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ory and Application (JITTA), Vol. 5, No. 2, pp. 29-46, 2003.
Mitchell M. Tseng, Ma Qinhai and Chuan-Jun Su, "Mapping customer's service experience for operations improvement,"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Vol. 5, No. 1, pp. 50-64, 1999.
Christian Gronroos, "Adopting a service login for marketing," Marketing Theory Vol. 6, No. 3, pp.317-333, 2006.
Tharon Howard, "Journey Mapping: A Brief Overview," Communication Design Quartely 2, pp. 10-13, 3 May 2014.
Customer Journey Mapping, EU Smart Cities Brief No.12.
Suvi Nenonen, Heidi Rasila, Juha-Matti Junnonen and Sami Karna, "Customer Journey - a method to investigate user experience," Research report 'Usability of workplaces - Phase 2' (K. Alexander), 2008.
Lynda Bourne and Derek H. T. Walker, "Visualising and Mapping Stakeholder Influence," Management Decision Vol. 43, No. 5, pp. 649-660, 2005.
Riccardo Mangiaracina, Gianluca Brugnoli and Alessandro Perego, "The eCommerce Custoer Journey: A Model to Assess and Compare the User Experience of the eCommerce Websites,"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Vol. 14, No. 3, pp. 1-11, 2009.
Nigel Bevan, "Usability is Quality of Use,"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Yokohama, July 1995. Anzai & Ogawa (Eds), Elsevier.
Deborah J. Mayhew, "The Usability Engineering Lifecycle," Tutorials, CHI 99, 15-20 May 1999.
Nigel Bevan, "Extending Quality in Use to Provide a Framework for Usability Measurement," Proceedings of HCI International 2009, San Diego, California, USA., pp. 1-10, 2009.
Andreas Holzinger, "Usability Engineering Methods for Software Developer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8, No. 1, Jauary 2005.
Jakob Nielsen, "Usability Inspection Methods," CHI'94, Boston Massachusetts, USA, Tutorials, April 24-28, 1994.
Nigel Bevan, Nigel Claridge, Martin Maguire and Maria Athousaki, "Specifying and evaluating usability requirements using the Common Industry Format," Proceedings of IFIP 17th World Computer Congress, Montreal, Canada, 25-30, August 2002, pp. 133-148, 2002.
홍누리, 김승인,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 연구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스캠퍼(SAMPER)를 중심으로)," 디지털지자인학연구, Vol. 12, No. 4, pp. 276-284, 2012.
천운지, "서비스디자인에서의 장소 중심 다각도 관찰 방법론(MOM): 중국 광저우 관광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2012.
이나경, "시공간 중심 서비스디자인 평가 모델 연구," 석사학위논문, 2012.
주소군, 이명희, "문화체험을 위한 민박 서비스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감천문화마을 민박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174-175, 2014.5.
이다희, 유훈식, 반영환,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감각 중심의 고객여정지도,"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194-195, 2014.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