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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진로결정상태 유형 분석
Career decision status type analysi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1, 2015년, pp.40 - 63  

임나영 (충남대학교) ,  이창훈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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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상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대상별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로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경로는 어떠한가,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어떠한가,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여 구명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배경 현황,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상태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검사도구를 제작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10문항), 사회적 지지(26문항), 진로결정수준(4문항)등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전국 6권역의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8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지지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진로결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부모지지와 친구지지는 진로결정 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모두 진로결정 편안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진로결정과 감정 상태에 있어 사회적 지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다각적인 방향에서 충분한 진로상담이 선행된 후 직업 교육을 실시해야만 직업교육의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that affect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cision status. It then uses career decision types to predict the variables which have the impact on emotional aspect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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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장선철(2004)은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심리적인 변인들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하였고, 이은경(2003)도 진로선택과 결정의 과정에는 다양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의 진로선택을 돕기 위해서는 이들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진로선택과 결정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를 선택하여 진로결정상태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 진로결정상태 모형에서는 진로결정이라고 해서 도움이 필요 없는 것도 아니고, 진로미결정이라고 해서 도움이 항상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가정한다. 이 연구에서는 진로결정프로파일(CDP) 중 결정성과 편안성과 관련된 문항을 선별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결정 연구를 수행하고, 4가지 유형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진로선택과 결정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학생의 개인 변인과 사회적 지지를 선택하여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진로결정을 앞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발달을 이해하여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을 실시할 때 각각의 특성과 그들이 처한 상황에 적절한 처치를 할 수 있을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관한 대상별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진로결정을 앞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발달을 이해하여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을 실시할 때 각각의 특성과 그들이 처한 상황에 적절한 처치를 할 수 있을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관한 대상별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결정상태를 조사한 선행연구의 경우 2학년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여 진로 결정성과 편안성에 대한 특성화고등학교 일반적인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 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진로결정상태 모형에서는 진로결정이라고 해서 도움이 필요 없는 것도 아니고, 진로미결정이라고 해서 도움이 항상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가정한다. 이 연구에서는 진로결정프로파일(CDP) 중 결정성과 편안성과 관련된 문항을 선별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결정 연구를 수행하고, 4가지 유형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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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들이 만족스럽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근로조건이 좋은 직장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직업은 경제적인 보상과 함께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학교를 졸업하게 되면 가정생활과 함께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만족스럽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근로조건이 좋은 직장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김민정, 2014).
사회적 지지란? 자신이 타인(부모, 교사, 친구)으로부터 보살핌이나 보호를 받고, 이를 가치 있게 여기며, 자신이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믿음 등을 발달시켜 가는 것으로, 개인이 어느 정도의 대인관계를 맺고 있는가 하는 것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면서 얻어지는 사회적 지지의 양적인 측면을 말한다(김용재, 2014).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 무엇이 있는가? Maslow(1971)에 따르면 인간은 기본적인 욕구로 타인으로부터 관심, 사랑, 인정, 용납, 이해, 도움 등을 받고자 하는 사회적 욕구가 있다고 하였다. 사회적 지지 체계는 인간의 발달과 함께 더욱 확대되고 다양해지며 인간은 생의 초기에 부모, 형제 등의 가족 구성원들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여 연령의 증가와 함께 가족구성원들 이외의 성인이나 또래들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켜나가며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주요한 관계망 구축에 있어서 변화가 일어나 성인의 사회적 관계망의 기초를 이룬다(김완수,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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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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