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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회복탄력성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silience in Career Decision-Making among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1, 2018년, pp.20 - 40  

박나정 (충북공업고등학교) ,  임나영 (충남대학교) ,  이창훈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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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회복탄력성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바람직한 회복탄력성의 형성을 통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개인특성에 따른 회복탄력성 수준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개인특성에 따른 진로결장 자기효능감의 수준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회복탄력성이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로 설정하여 구명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배경 현황, 회복탄력성,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검사도구를 제작하였다. 설문지는 개인특성(3문항), 회복탄력성(27문항), 진로결정 자기효능감(24문항)으로 총 54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전국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9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무응답이나 불성실한 응답의 설문지를 제외한 775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학년이 3학년에 비해 회복탄력성의 긍정성 요소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미래계획효능감 요소에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적응 및 만족도가 높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회복탄력성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경우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하위 요인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복탄력성은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에 있어 52.1%의 설명력을 기록하였다. 따라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학생의 학교 적응 및 만족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회복탄력성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resilience and career decision-making among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with the aim of proposing preliminary data to suggest ways to improve self-efficacy in career decision-making through establishing proper resilience.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were set 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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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회복탄력성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회복탄력성의 성장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회복탄력성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진로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회복탄력성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측정을 하고 회복탄력성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 연구 결과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 교육의 정책방향과 진로교육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회복탄력성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회복탄력성의 성장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Hackett와 Betz(1981)는 자기효능감 이론을 진로발달영역에 도입하면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개념화하였다(박선희, 2013). 그들은 진로발달모형에 자기효능감을 주요한 변인으로 포함시켜 사회인지진로이론을 발전시켰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에서의 성공을 결정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진로결정이라는 과업을 시작하고 노력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직업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Lent & Hackette,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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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란 개인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서 과제들을 해결하고 진로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신념 혹은 유능감을 의미한다(Tylor & Betz, 1983).
특성화고등학교의 역할은? 이와 같은 사회구조에서 산업현장의 인력 수요에 적합한 양질의 전문 기능·기술인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특성화고등학교이다(윤지영, 2016). 특성화고등학교는 2009년 취업률이 16.
회복탄력성의 3가지 상위요소와 그 내용은? 이들은 회복탄력성을 크게 통제성, 긍정성, 사회성의 3가지 상위요소로 구성하였다. 통제성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하고, 긍정성은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역경을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의미하며, 사회성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으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을 의미한다. 통제성의 하위요인으로 원인분석력, 감정 통제력, 충동통제력이 있고, 긍정성의 하위요인으로 감사하기, 생활만족도, 낙관성이 있고, 마지막으로 사회성은 관계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공감능력이 있으며 각 요소별 구체적 내용은[표 2]에 제시되어 있다(마예림,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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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수지, 이정자(2013). 진로장벽,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재활심리학회, 20(1). 119-136. 

  2. 김주환(2009).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고양:위즈덤하우스. 

  3. 남궁혜정(2012). 현실요법을 적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진로의식성숙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 대도시학교와 대안학교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4. 마예림(2016). 중고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사회적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5. 문새롬(2016). 공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회적지지와 회복탄력성이 진로결정상태에 미치는 영향 : 진로장벽의 매개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6. 박선희(2013). 대학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7. 성동제(2015). 위기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과 사회적지지, 회복탄력성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8. 신우열, 김민규, 김주환(2009). 회복탄력성 검사 지수의 개발 및 타당도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0(4). 105-131. 

  9. 손은령(2001). 여자대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0. 양형모(2016). 청소년의 개인 특성 및 가정 특성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1. 여지영(2015).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 회복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2. 오세진(2016). 마이스터고 학생의 회복탄력성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3. 윤지영(2016).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성숙도와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및 회복탄력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4. 이영면(2013). 인문학 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5. 이유민(2014). 대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6. 이은정(2012).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 : 긍정정서와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7. 이황은(2009). 또래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기술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8. 이현미(2016).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 의사소통 유형을 매개변인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 임나영(2015).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결정상태 유형 분석.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0. 정은주(2017). 청소년 회복탄력성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초당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21. 조명실, 최경숙(2007). 진로상담 : 후기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 및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모형 검증. 상담학연구, 8(3). 1085-1099. 

  22. 황금진(2017). 특성화고 학생의 정서지능, 취업장벽,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3. Taylor, K. M., & Betz, N. E. (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24. Hackett, G. & Lent, F. W.(1987). Career self-efficacy: Empirical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0. 347-382. 

  25.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0. 1067-1079. 

  26. Wagnild, G. M. & Young. H. M (1993).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resilience scale.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Review, 7. 418-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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