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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1, 2018년, pp.20 - 40
This study examined resilience and career decision-making among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with the aim of proposing preliminary data to suggest ways to improve self-efficacy in career decision-making through establishing proper resilience.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were set 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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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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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란? |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란 개인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서 과제들을 해결하고 진로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신념 혹은 유능감을 의미한다(Tylor & Betz, 1983). | |
특성화고등학교의 역할은? | 이와 같은 사회구조에서 산업현장의 인력 수요에 적합한 양질의 전문 기능·기술인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특성화고등학교이다(윤지영, 2016). 특성화고등학교는 2009년 취업률이 16. | |
회복탄력성의 3가지 상위요소와 그 내용은? | 이들은 회복탄력성을 크게 통제성, 긍정성, 사회성의 3가지 상위요소로 구성하였다. 통제성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하고, 긍정성은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역경을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의미하며, 사회성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으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을 의미한다. 통제성의 하위요인으로 원인분석력, 감정 통제력, 충동통제력이 있고, 긍정성의 하위요인으로 감사하기, 생활만족도, 낙관성이 있고, 마지막으로 사회성은 관계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공감능력이 있으며 각 요소별 구체적 내용은[표 2]에 제시되어 있다(마예림, 2016). |
김수지, 이정자(2013). 진로장벽,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재활심리학회, 20(1). 119-136.
김주환(2009).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고양:위즈덤하우스.
남궁혜정(2012). 현실요법을 적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진로의식성숙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 대도시학교와 대안학교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마예림(2016). 중고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사회적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문새롬(2016). 공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회적지지와 회복탄력성이 진로결정상태에 미치는 영향 : 진로장벽의 매개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박선희(2013). 대학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성동제(2015). 위기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과 사회적지지, 회복탄력성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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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지영(2015).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 회복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오세진(2016). 마이스터고 학생의 회복탄력성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윤지영(2016).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성숙도와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및 회복탄력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이영면(2013). 인문학 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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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2012).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 : 긍정정서와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이황은(2009). 또래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기술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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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나영(2015).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결정상태 유형 분석.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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