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상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대상별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로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경로는 어떠한가,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어떠한가,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여 구명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배경 현황,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상태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검사도구를 제작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10문항), 사회적 지지(26문항), 진로결정수준(4문항)등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전국 6권역의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8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지지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진로결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부모지지와 친구지지는 진로결정 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모두 진로결정 편안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진로결정과 감정 상태에 있어 사회적 지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다각적인 방향에서 충분한 진로상담이 선행된 후 직업 교육을 실시해야만 직업교육의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상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대상별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로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경로는 어떠한가,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어떠한가,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여 구명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배경 현황,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상태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검사도구를 제작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10문항), 사회적 지지(26문항), 진로결정수준(4문항)등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전국 6권역의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8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지지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진로결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부모지지와 친구지지는 진로결정 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모두 진로결정 편안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진로결정과 감정 상태에 있어 사회적 지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다각적인 방향에서 충분한 진로상담이 선행된 후 직업 교육을 실시해야만 직업교육의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that affect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cision status. It then uses career decision types to predict the variables which have the impact on emotional aspect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that affect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cision status. It then uses career decision types to predict the variables which have the impact on emotional aspect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 who feel comfortable or uncomfortable after career decision in order to help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choose their career. The subject of this study consist a total of 809 male and female students attending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located in South Korea. Data were analyzed to investigate the types of career decision statu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using the SPSS 21.0 program.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e study were as follows. Types of career decision statu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based on career decision status and types of emotional state. Results showed the decision-comfort(51.3%), decision-discomfort(25.6%), indecision- discomfort(15.3%), indecision-comfort(1.3%) in order. Social support were selected as variables affecting the comfort and discomfort of two groups and the determining factor which distinguished four groups. Result of the analysis showed that social support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act on whether it was decision or not and comfort or not. Bu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has no big impact on career decision types. Taking all results of this study together, we can see that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feel comfortable and they decide the career, but still many students feel uncomfortable on their decision after deciding their career. It suggests the need of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program about emotional status of career decision which can help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prepare their career comfortably after they decide on the career, and the need of segmented career counseling approach including social support group.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that affect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cision status. It then uses career decision types to predict the variables which have the impact on emotional aspect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 who feel comfortable or uncomfortable after career decision in order to help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choose their career. The subject of this study consist a total of 809 male and female students attending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located in South Korea. Data were analyzed to investigate the types of career decision statu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using the SPSS 21.0 program.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e study were as follows. Types of career decision statu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based on career decision status and types of emotional state. Results showed the decision-comfort(51.3%), decision-discomfort(25.6%), indecision- discomfort(15.3%), indecision-comfort(1.3%) in order. Social support were selected as variables affecting the comfort and discomfort of two groups and the determining factor which distinguished four groups. Result of the analysis showed that social support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act on whether it was decision or not and comfort or not. Bu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has no big impact on career decision types. Taking all results of this study together, we can see that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feel comfortable and they decide the career, but still many students feel uncomfortable on their decision after deciding their career. It suggests the need of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program about emotional status of career decision which can help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prepare their career comfortably after they decide on the career, and the need of segmented career counseling approach including social support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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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장선철(2004)은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심리적인 변인들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하였고, 이은경(2003)도 진로선택과 결정의 과정에는 다양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의 진로선택을 돕기 위해서는 이들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진로선택과 결정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를 선택하여 진로결정상태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진로결정상태 모형에서는 진로결정이라고 해서 도움이 필요 없는 것도 아니고, 진로미결정이라고 해서 도움이 항상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가정한다. 이 연구에서는 진로결정프로파일(CDP) 중 결정성과 편안성과 관련된 문항을 선별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결정 연구를 수행하고, 4가지 유형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진로선택과 결정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학생의 개인 변인과 사회적 지지를 선택하여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진로결정을 앞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발달을 이해하여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을 실시할 때 각각의 특성과 그들이 처한 상황에 적절한 처치를 할 수 있을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관한 대상별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진로결정을 앞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발달을 이해하여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을 실시할 때 각각의 특성과 그들이 처한 상황에 적절한 처치를 할 수 있을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관한 대상별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결정상태를 조사한 선행연구의 경우 2학년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여 진로 결정성과 편안성에 대한 특성화고등학교 일반적인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 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진로결정상태 모형에서는 진로결정이라고 해서 도움이 필요 없는 것도 아니고, 진로미결정이라고 해서 도움이 항상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가정한다. 이 연구에서는 진로결정프로파일(CDP) 중 결정성과 편안성과 관련된 문항을 선별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결정 연구를 수행하고, 4가지 유형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홍혜경(1998)이 번안하여 고홍월(2006)이 4점 척도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CDP는 결정성 1-2문항, 편안성 3-4문항 되어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결정성과 편안성과 관련된 4문항만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사회적 지지의 다양한 구성요인 중 가족의 구성요인으로 핵심역할을 수행하는 부모, 가정 다음으로 많은 생활을 보내고 있는 학교에서의 또래 친구, 그리고 학생이 사회적 구성원이 되기까지 지식이나 태도 형성 등에 영향을 끼치는 교사 등 3가지 하위 영역을 사회적 지지원으로 하였다.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 편안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의 3개 독립변수를 모형에 모두 포함시키는 변수투입방법을 이용하였다. 추정된 모형의 유의성에 대한 통계적 검정 결과는 <표 16>에 나타난 바와 같이 카이제곱 값이 7.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의 3개 독립변수를 모형에 모두 포함시키는 변수투입방법을 이용하였다. 추정된 모형의 유의성에 대한 통계적 검정은 종속변수의 실제값과 예측값의 일치성 여부를 측정하는 전반적인 적합도를 검정하는 방법인 Hosmer와 Lemeshow 검정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설문지 구성은 일반적 특성(10문항), 사회적 지지(26문항), 진로결정수준(4문항) 등 총 40문항을 사용하였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도 분석을 위해서 Nolten(1994)의 학생 사회적 지지 척도를 이미라(2001)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첫째, 학생들은 본인 스스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하였으며,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한 동기는 취업을 하여 경제적으로 독립하기 위해서 진학을 하였다.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대체적으로 잘 적응하며 만족하고 있었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전국에 소재한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16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한 설문지 951부 중 무응답이나 불성실한 응답의 설문지를 제외한 80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조사 대상의 사회적 지지를 파악하기 위해 t검증과 F검증을 실시 그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셋째,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설문내용의 일반사항에서 진로경로 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χ2 검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의 3개 독립변수를 모형에 모두 포함시키는 변수투입방법을 이용하였다. 추정된 모형의 유의성에 대한 통계적 검정은 종속변수의 실제값과 예측값의 일치성 여부를 측정하는 전반적인 적합도를 검정하는 방법인 Hosmer와 Lemeshow 검정방법을 사용하였다. <표 13>은 Hosmer와 Lemsehow 검정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카이제곱 값이 6.
이론/모형
진로결정수준은 Jones와 Chenery(1980)가 개발한 Vocational Decision Scale(VDS)를 바탕으로 Jones(1989)가 Career Decision Profile(CDP)로 발전시킨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홍혜경(1998)이 번안하여 고홍월(2006)이 4점 척도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CDP는 결정성 1-2문항, 편안성 3-4문항 되어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결정성과 편안성과 관련된 4문항만을 사용하였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도 분석을 위해서 Nolten(1994)의 학생 사회적 지지 척도를 이미라(2001)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진로결정수준은 Jones와 Chenery(1980)가 개발한 Vocational Decision Scale(VDS)를 바탕으로 Jones(1989)가 Career Decision Profile(CDP)로 발전시킨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홍혜경(1998)이 번안하여 고홍월(2006)이 4점 척도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설문지 구성은 일반적 특성(10문항), 사회적 지지(26문항), 진로결정수준(4문항) 등 총 40문항을 사용하였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도 분석을 위해서 Nolten(1994)의 학생 사회적 지지 척도를 이미라(2001)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진로결정수준은 Jones와 Chenery(1980)가 개발한 Vocational Decision Scale(VDS)를 바탕으로 Jones(1989)가 Career Decision Profile(CDP)로 발전시킨 것이다.
성능/효과
진로결정상태의 결정성과 편안성 정도에 따라 결정-편안. 결정-불편, 미결정-불편, 미결정편안의 4개의 집단으로 분류한 후 유형별 사례 수를 알아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결정-편안 유형(51.3%)로 가장 많았으며, 결정-불편(25.6%), 미결정-불편(15.3%), 미결정-편안(7.5%)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Jones(1998)의 연구결과, 결정-편안(42.
둘째, 대부분의 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 취업과 관련된 진로지도는 대체적으로 잘 이루어져있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사회적 지지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진로결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부모지지와 친구지지는 진로결정 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모두 진로결정 편안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결정여부와 학교변인과의 관계는 높게 나타났으나 교사 지지가 진로결정여부와의 관계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 이에 교사의 지지가 진로결정여부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학교 적응도별, 학교 만족도별에서는 사회적 지지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지지가 학교의 적응과 만족에 큰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적 지지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진로결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부모지지와 친구지지는 진로결정 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모두 진로결정 편안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진로결정과 감정 상태에 있어 사회적 지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모형의 전체적인 분류 정확도는 61.1%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7%로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다. 모형의 전체적인 분류 정확도는 62.4%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입학동기별 사회적 지지 차이에서는 부모 지지, 교사 지지에서 차이를 보였다. 부모지지가 높을수록 능동적으로 진로를 결정하며, 교사 지지가 높을수록 교사의 권유를 잘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00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분석 결과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만족한 집단이 아주 만족하지 못한 집단에 비해 사회적 지지가 높았다.
00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분석 결과 학교에 대한 적응도가 매우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사회적 지지가 높았다.
셋째, 입학동기별 사회적 지지 차이에서는 부모 지지, 교사 지지에서 차이를 보였다. 부모지지가 높을수록 능동적으로 진로를 결정하며, 교사 지지가 높을수록 교사의 권유를 잘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상태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표 14>는 3개의 독립변수를 한꺼번에 진입시켜 얻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실행 결과를 요약한 것으로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회귀계수와 각 계수에 대한 유의성 검정을 실행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표 14>에서 알 수 있듯이 3개의 독립변수의 계수들이 5%의 유의수준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나났다. 특히 부모지지와 친구지지는 진로결정 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지지는 진로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표 17>은 3개의 독립변수를 한꺼번에 진입시켜 얻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실행 결과를 요약한 것으로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회귀계수와 각 계수에 대한 유의성 검정을 실행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표 17>에서 알 수 있듯이 알 수 있듯이 3개의 독립변수의 계수들이 5%의 유의수준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지지, 교사지지와 친구지지 모두 진로결정 편안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이상인 경우 진로결정에 대해 편안함을 느낀다고 예측하고 있다. 진로결정에 편안함을 느낀 학생들에 대한 분류 정확도는 50.9%로 비교적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고 있는 반면 진로결정에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에 대한 분류 정확도는 70.1%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모형의 전체적인 분류 정확도는 61.
첫째, 사회적 지지는 성별, 학교만족도, 적응도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에 대해서도 학교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사회적 지지나 부모 지지를 강화하는 방법을 간구해 보아야 할 것이다.
첫째, 성별에서는 친구지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가졌으며, 학년별에서는 교사지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가졌다. 여학생의 경우 친구 지지가 남학생에 비해 높게 나왔으며, 학년이 높을수록 교사지지에 대하여 저학년에 비해 높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전체 응답자 중 결정-편안 유형(51.3%)으로 가장 많았으며, 결정-불편(25.6%), 미결정-불편(15.3%), 미결정-편안(7.5%) 순으로 타 연구에서 결정-불편이 많은 것에 비해 다른 이유는 특성화고등학교는 일찍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온 학생이 많고, 또한 재학 중 진로가 결정된 학생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할 수 있다.
<표 17>에서 알 수 있듯이 알 수 있듯이 3개의 독립변수의 계수들이 5%의 유의수준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지지, 교사지지와 친구지지 모두 진로결정 편안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동기에 관한 질문에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하여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가 46.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잘 모르겠다가 16.7%, 특성화고 교육과정에 적성과 흥미에 맞아서가 13.5%로 나타났으며, 특별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은 11.9%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현황은 <표 5>와 같다.
후속연구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결정상태 유형은 진로결정과 관련된 서로 다른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로결정의 문제와 결정상태의 불편함에 대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탐색해야 한다.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네 집단의 유형별, 성별 특성에 따른 개인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진단과 처치로 진로결정성을 높이고 정서적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직업 결정을 위해서는 진로목표를 수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를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의지를 도와줄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진로 선택을 촉진하는 요소들과 의지적 요소간의 관계를 규명해본다면, 학생들의 진로발달과 상담 실제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결정상태 유형은 진로결정과 관련된 서로 다른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로결정의 문제와 결정상태의 불편함에 대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탐색해야 한다.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네 집단의 유형별, 성별 특성에 따른 개인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진단과 처치로 진로결정성을 높이고 정서적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공업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여 연구결과를 나타낸 경우이므로 이 연구를 모든 특성화고등학교로 일반화하는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성이 있다.
이 연구에서 다루는 진로결정상태는 진로결정과 진로미결정 그리고 현재의 진로상태에 대해 느끼는 정서를 포함한 개념이기 때문에 진로결정 및 진로미결정에 대해 폭넓은 관점에서 접근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들이 만족스럽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근로조건이 좋은 직장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직업은 경제적인 보상과 함께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학교를 졸업하게 되면 가정생활과 함께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만족스럽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근로조건이 좋은 직장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김민정, 2014).
사회적 지지란?
자신이 타인(부모, 교사, 친구)으로부터 보살핌이나 보호를 받고, 이를 가치 있게 여기며, 자신이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믿음 등을 발달시켜 가는 것으로, 개인이 어느 정도의 대인관계를 맺고 있는가 하는 것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면서 얻어지는 사회적 지지의 양적인 측면을 말한다(김용재, 2014).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 무엇이 있는가?
Maslow(1971)에 따르면 인간은 기본적인 욕구로 타인으로부터 관심, 사랑, 인정, 용납, 이해, 도움 등을 받고자 하는 사회적 욕구가 있다고 하였다. 사회적 지지 체계는 인간의 발달과 함께 더욱 확대되고 다양해지며 인간은 생의 초기에 부모, 형제 등의 가족 구성원들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여 연령의 증가와 함께 가족구성원들 이외의 성인이나 또래들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켜나가며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주요한 관계망 구축에 있어서 변화가 일어나 성인의 사회적 관계망의 기초를 이룬다(김완수, 2005).
참고문헌 (31)
고홍월(2007). 한국 대학생의 진로결정 성숙수준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미간행.
권용미(2003).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 지지가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김경욱, 류진혜(2009). 진로결정수준, 진로결정정체감, 심리적 독립이 진로결정에 대한 정서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6(1), 73-91.
김민정(2014). 대학생의 진로자기조절, 진로결정효능감, 합리적 의사결정 및 진로탐색행동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김봉환(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김용재(2014).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의 진로 경로 및 진로결정 행동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김완수(2005).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삶의 의미가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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