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평가받는 몇 가지 비행이론을 사용하여 한국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규명하려는 시도가 다방면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이 연구는 사회유대이론, 사회학습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을 사용하여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통합적으로 밝히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었다. 특히 위의 4가지 이론 중에서 어떤 이론이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4가지 이론에서 추출된 많은 독립변수들 중에서 어떤 요인이 14가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미하게 잘 설명하는지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였다. 연구결과, 사회학습이론의 설명력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사회유대변인들 > 일반긴장이론 > 자기통제이론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친구와의 차별적 접촉과 정의변인은 다른 이론의 변인에 비해 가장 많은 청소년비행 변량을 설명함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이 가장 효율적으로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들을 바탕으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평가받는 몇 가지 비행이론을 사용하여 한국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규명하려는 시도가 다방면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이 연구는 사회유대이론, 사회학습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을 사용하여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통합적으로 밝히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었다. 특히 위의 4가지 이론 중에서 어떤 이론이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4가지 이론에서 추출된 많은 독립변수들 중에서 어떤 요인이 14가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미하게 잘 설명하는지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였다. 연구결과, 사회학습이론의 설명력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사회유대변인들 > 일반긴장이론 > 자기통제이론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친구와의 차별적 접촉과 정의변인은 다른 이론의 변인에 비해 가장 많은 청소년비행 변량을 설명함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이 가장 효율적으로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들을 바탕으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ve influences of juvenile delinquency using variables from Hirschi's social bonding theory, Agnew's general strain theory, Gottfredson and Hirschi's self-control theory, and Akers' social learning theory. The data derived from a sample of 2,018 high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ve influences of juvenile delinquency using variables from Hirschi's social bonding theory, Agnew's general strain theory, Gottfredson and Hirschi's self-control theory, and Akers' social learning theory. The data derived from a sample of 2,018 high school students taken from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in 2013. Multiple OLS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social learning theory has the greatest impact on dependent variables than other theories. The results of regression analyses also explore the notion that without the social bond, general strain, and self-control variables, there is very little loss of explained variance when these variables are removed from the full equation. However, when the social learning factors are eliminated from the full equation, the change in $R^2$ is dramatic. This result supported the idea that social learning variables had the strongest effect on the juvenile delinquency of Korean adolescents. The most important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it is the first study to test four major theoretical models for juvenile delinquency in Korea. It also makes a number of important contributions toward the further utilization of social learning in investigating juvenile delinquency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ve influences of juvenile delinquency using variables from Hirschi's social bonding theory, Agnew's general strain theory, Gottfredson and Hirschi's self-control theory, and Akers' social learning theory. The data derived from a sample of 2,018 high school students taken from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in 2013. Multiple OLS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social learning theory has the greatest impact on dependent variables than other theories. The results of regression analyses also explore the notion that without the social bond, general strain, and self-control variables, there is very little loss of explained variance when these variables are removed from the full equation. However, when the social learning factors are eliminated from the full equation, the change in $R^2$ is dramatic. This result supported the idea that social learning variables had the strongest effect on the juvenile delinquency of Korean adolescents. The most important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it is the first study to test four major theoretical models for juvenile delinquency in Korea. It also makes a number of important contributions toward the further utilization of social learning in investigating juvenile delinquency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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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청소년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비행을 저지를 수도 있고, 낮은 자기통제감을 가진 청소년이 평생 동안 여러 가지 비행 및 범죄를 저지르는 상습범죄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측정도구로써 사회유대이론, 사회학습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을 살펴 볼 것이다. 이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4가지 비행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4가지비행이론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각 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을 단독으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다. 또한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서 4가지 비행이론에서추출된 독립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인들을 한 회방정식에 회귀시킨 후 각 이론의 변수들을 차례대로 통합모델에서 제외시킬 때 각모델에서 회귀식의 결정계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았다. <표 3>에서 4가지 비행이론의 변인들이 단독으로 청소년비행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를 파악한 회귀분석결과, 사회학습이론의 설명력이 18.
이를 위해 첫째, 종속변인인 청소년비행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표 2>에 그 결과가 나타나 있다. 빈도분석에서 중1학년 4차년도 데이터(고1학년)의 종속변인을 3차년도 데이터(중3학년)와 비교함으로써 지난 1년 동안 청소년 비행율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둘째,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4가지 비행이론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각 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을 단독으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으며 그 결과는 <표 3>에 잘 나타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측정도구로써 사회유대이론, 사회학습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을 살펴 볼 것이다. 이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4가지 비행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다. 특히 4가지 이론 중에서 어떤 이론이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지를 파악할 것이며, 4가지 이론에서 추출된 많은 독립변수들 중에서 어떤 요인이 14가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미하게 잘 설명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 연구는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이론들 중에서 지금까지 가장 많이 사용된 4가지 비행이론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허쉬의 사회유대이론, 애그뉴의 일반긴장이론, 갓프레드슨과 허쉬의 자기통제이론, 에이커스의 사회학습이론이다.
이 연구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진 4가지 비행이론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분석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4가지비행이론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각 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을 단독으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다.
이 연구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잘 설명하는 비행이론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종속변인인 청소년비행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표 2>에 그 결과가 나타나 있다.
제안 방법
둘째,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4가지 비행이론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각 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을 단독으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으며 그 결과는 <표 3>에 잘 나타나 있다. 4가지 회귀방정식에 투입된 독립변인들이 청소년비행을 얼마만큼 설명하는지는 결정계수(R2)를 통하여 파악하였다. 또한 각 독립변인들의 베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등을 통하여 종속변인에 대한 각 독립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사회유대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변인들을 사용하였으며 에 잘 나타나 있다.
본 연구의 종속변인은 청소년비행유무이다. 아동청소년패널에 나타난 청소년비행의 문항은 총 14가지 비행유형이며 최솟값은 0(모든 유형의 비행을 한 경험이 없는경우)이고 최댓값은 14(모든 유형의 비행을 경험한 경우)를 가진다.
마지막으로 일반긴장이론의 독립변수는 총7개이며, 목표달성의 실패(1문항), 긍정적 자극의 소멸(1문항), 충동성(3문항), 불안감(8문항), 우울감(10문항), 친구긴장(7문항), 부모긴장(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에 사용된 통제변인은 성별변인이다. 성별은 여자=0, 남자=1로 더미(dummy) 처리하였다.
이 연구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진 4가지 비행이론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분석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4가지비행이론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각 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을 단독으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다. 또한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서 4가지 비행이론에서추출된 독립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인들을 한 회방정식에 회귀시킨 후 각 이론의 변수들을 차례대로 통합모델에서 제외시킬 때 각모델에서 회귀식의 결정계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4가지 비행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다. 특히 4가지 이론 중에서 어떤 이론이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지를 파악할 것이며, 4가지 이론에서 추출된 많은 독립변수들 중에서 어떤 요인이 14가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미하게 잘 설명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대상 데이터
<표 4> 는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서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인들을 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킨 결과를나타낸 것이다. Model 1은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모든 독립변인들을 한 회귀방정식에 투입된 통합모델이며, Model 2는 사회유대이론이 통합모델에서 제외된 모델이다. Model 3은 통합모델에서 일반긴장이론이 제외된 모델이며, Model 4는 자기통제이론이 제외된 모델이고, Model 5는 사회학습이론의 변인들이 제외된 회귀방정식이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사회심리학적 변인들뿐만 아니라 공격성, 충동성 등과 같은 부정적인 심리감정 변인들을 함께 사용하여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아동 ․ 청소년패널자료 중 2013년도에 수집된 자료 횡단자료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 자료는2010년에 1차 자료를 수집한 후 2013년에 수집된 4차년도 자료까지 공개되어 있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2013년 한국아동 ․ 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학교 1학년의 4차년도 데이터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아동 ․ 청소년패널자료는 2010년도에 1차 자료가 수집되기 시작하여 2013년도에는 중1패널이 고1학년이 되는 시점에 조사된 자료이다.
7%를 나타내고 있다(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본 연구에 사용된 4차년도 자료는 3차년도에 비해 표본의 이탈율이 약 7% 정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2010년 원표본인 2,351명과 비교할 때 약 10%의 이탈율을 보이고 있으므로 전반적으로 표본이탈율이 적은 편에 속하는 자료로 평가할 수 있다.
아동 ․ 청소년패널자료는 2010년도에 1차 자료가 수집되기 시작하여 2013년도에는 중1패널이 고1학년이 되는 시점에 조사된 자료이다. 표집방법으로는 전국의 중학교 1학년에 재학하는 청소년 중에서 층화다단계집락표집 방법을 통해 총 2,351명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2010년에 1차 자료를 수집하였다. 2차년도(2011년) 조사에서는 1차년도 에 확정된 표본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한 결과, 총 2,280명을 조사하여 성공한 표본율은 97.
데이터처리
또한 각 독립변인들의 베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등을 통하여 종속변인에 대한 각 독립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서 4가지 비행이론의 독립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인들을 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다. <표 4>는 모든 독립변인들이 한 회귀방정식 안에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각 각의 독립변인들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다.
<표 3>은 사회유대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 사회학습이론의 변인들이 각각 어느 정도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4가지 이론들을 따로 분리하여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첫째, 사회유대 변인들은 청소년비행의 9.
이를 위해 첫째, 종속변인인 청소년비행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에 그 결과가 나타나 있다.
청소년비행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변인들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즉, 친한친구들이 각 종 청소년비행을 많이 저지를수록, 학교의 규칙 등을 잘 지키지 않을수록 청소년 자신이 각 종 비행을 더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변인들이 단독으로 청소년비행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를 파악한 회귀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사회학습이론의 설명력이 18.8% 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사회유대변인들이 9.8%, 일반긴장이론이 6.7%, 자기통제이론이 3.8%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두 가지 변인은 다른 이론들에 비해 회귀방정식에 투입된 변인 수가 가장 적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은 청소년비행 변량을 설명함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은 가장 효율적으로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7가지 사회유대변인 중에서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은 학교애착변인이며 그 다음으로 친구애착변인이 p 긍정적 자극의 소멸=.075로 나타났으며 이 변인들은 95%의 신뢰수준 이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면 2013년도에 미성숙한 청소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비행유형인 삥뜯기와 훔치기 등에서 전년대비 약 2배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2013년도에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각 종 비행비율은 전년대비 약간 줄어들었으며 음주와 흡연행위 등을 제외하고는 크게 심각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즉, 연도별로 한국 청소년의 비행변화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연구가 가지는 몇 가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들을 바탕으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구체적으로 의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비행을 가장잘 설명하는 변인은 사회학습이론의 친구차별접촉변인으로 베타계수는 .312에서331로 나타났다.
그 다름으로는 사회유대이론의 학교애착변인의 설명력이 대체적으로 높았으며 친구애착변인의 설명력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 에서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서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인들을 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킨 결과, 모델 1에서 모든 독립변인들은 청소년비행 변량의 26.5%를 설명하고 있으며 유대이론이 제외된 모델 2는 청소년비행의 23.1%를, 일반긴장이론이 제외된 모델 3은 24.5%를, 자기통제이론이 제외된 모델 4는 26.3%를, 마지막으로 사회학습 변인이 제외된 모델5는 청소년비행 변량의 18.1%를 설명하였다.
2%) 순이며 그 외 청소년비행은 0%대로 미미한 수준이다. 남녀별 비율에서 음주행위는 남자: 여자 비율이 18.1%: 7.5%로 남자청소년이 여자청소년에 비해 약 2.4배 정도 높았으며, 흡연행위는 약 5배정도 더 높았다. 그외 다른 비행유형에서도 남자청소년은 여자청소년에 비해 훨씬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애그뉴는 그의 일반긴장이론에서 범죄발생의 원인으로 첫째, 목표달성의 실패, 둘째, 긍정적 자극의 소멸, 셋째, 부정적 자극의 발생을 제시했다. 애그뉴의 주장에 따르면, 스트레스 및 긴장(strain)의 유형은 모두 다르지만 범죄와 비행은 모두 스트레스의 결과로 파악한다.
둘째,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4가지 비행이론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각 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을 단독으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으며 그 결과는 에 잘 나타나 있다.
그 외 변인들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잘 설명하지 못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인내심이 결핍되어 있을수록, 육체적 활동을 선호할수록 청소년비행을 더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학습이론의 두 가지 독립변인은 청소년비행의 18.
즉, 사회유대이론의 변인들 중에서는 학교애착과 친구애착 변인의 설명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 일반긴장이론의 변인들 중에서는 긍정적 자극의 소멸과 친구긴장변인이, 자기통제이론의 변인들 중에서는 인내심결핍변인만이,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두 가지 변인(정의, 친구차별접촉)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학교에 대한 애착이 약할수록, 친구에 대한 애착이 강할수록, 양부모와 함께 살지 않을수록, 친구들의 폭행이나 괴롭힘이 많을수록, 인내심이 결핍되어 있을수록, 학교의 규칙을 잘 지키지 않을수록, 친구들 중에 청소년비행을 자주 저지르는 사람이 많을수록, 여자보다는 남자일수록 청소년 자신이 각 종 청소년비행을 더 많이 저지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친구와의 차별접촉 변인의 베타계수가 가장 높게 나타남에 따라 전체 독립변인 중에서 이 변수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설명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4가지 회귀방정식에 투입된 독립변인들이 청소년비행을 얼마만큼 설명하는지는 결정계수(R2)를 통하여 파악하였다. 또한 각 독립변인들의 베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등을 통하여 종속변인에 대한 각 독립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서 4가지 비행이론의 독립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인들을 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인내심이 결핍되어 있을수록, 육체적 활동을 선호할수록 청소년비행을 더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학습이론의 두 가지 독립변인은 청소년비행의 18.8%를 설명했다. 친구와의 차별접촉 변인의 표준화된 베타계수는 .
사회학습이론의 독립변수는 총 2개로 친구와의 차별적 접촉(14문항)과 정의(5문항)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일반긴장이론의 독립변수는 총7개이며, 목표달성의 실패(1문항), 긍정적 자극의 소멸(1문항), 충동성(3문항), 불안감(8문항), 우울감(10문항), 친구긴장(7문항), 부모긴장(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에 사용된 통제변인은 성별변인이다.
마지막으로 통합회귀식에서 두 가지 사회학습변인이 제외된 회귀식인 모델 5에서 청소년비행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잘 설명한 변인은 성별(186) > 친구긴장(.174) > 인내심결핍(-.066) > 긍정적 자극의 소멸(.055) 순으로 나타났다.
즉,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많이 당할수록, 부모에게 언어적, 물리적 학대나 폭력을 많이 당할수록, 양부모와 같이 거주하지 않을수록 청소년 자신이 각종 비행을 더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자기통제이론의 변인들을 청소년비행에 회귀한 결과, 전체 청소년비행의 3.8% 변량을 설명하고 있었다. 자기통제 변인 중에서 인내심결핍의 영향력이 -.
또한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서 4가지 비행이론에서추출된 독립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인들을 한 회방정식에 회귀시킨 후 각 이론의 변수들을 차례대로 통합모델에서 제외시킬 때 각모델에서 회귀식의 결정계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았다. <표 3>에서 4가지 비행이론의 변인들이 단독으로 청소년비행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를 파악한 회귀분석결과, 사회학습이론의 설명력이 18.8% 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사회유대변인들이 9.8%, 일반긴장이론이 6.7%, 자기통제이론이 3.8%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두 가지 변인은 다른 이론들에 비해 회귀방정식에 투입된 변인수가 가장 적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은 청소년비행 변량을 설명함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은 가장 효율적으로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부정적 자극을 경험한 청소년들은 우울감, 불안감, 공격성 등이 상당히 증가하지만, 이런 긴장요인이 청소년 일반비행 및 사이버비행과 직결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청소년들은 비행친구들과 자주 어울림으로써 청소년 자신도 일반비행과 사이버비행을 저지를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의 친구와의 차별적 접촉변인이 청소년 일반비행 및 사이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표 4>의 5가지 회귀방정식을 종합하면,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변인들 중에서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은 사회학습이론의 친구차별접촉변인으로 베타계수는 .312에서 331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사회유대이론의 학교애착변인의 설명력이 대체적으로 높았으며 친구애착변인의 설명력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001의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이 결과는 통합모델에서 자기통제이론의 변수들이 없어도 청소년비행의 변량을 26.3%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자기통제이론의 설명력은 가장 약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국 청소년들은 주로 음주나 연행위, 무단결석, 가출, 사이버 비행,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친구들을 심하게 조롱하기 등과 같은 비행을 자주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 이 연구의 표본이 된 아동 ·청소년 패널 자료에서도 위의 비행유형을 가장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 왜 일부 청소년은 이런 유형의 범죄를 자주 저지르는 반면, 동일한 환경하에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비행행위를 하지 않는가? 그 근본 원인을 알아야 청소년비행의 예방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완희와 황성현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를 이용한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청소년비행의 근본 원인은 친구와의 차별적 접촉을 통한 매개효과가 일반긴장이론의 부정적 자극의 긴장요인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이완희 ․ 황성현, 2014). 즉, 부정적 자극을 경험한 청소년들은 우울감, 불안감, 공격성 등이 상당히 증가하지만, 이런 긴장요인이 청소년 일반비행 및 사이버비행과 직결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청소년들은 비행친구들과 자주 어울림으로써 청소년 자신도 일반비행과 사이버비행을 저지를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의 친구와의 차별적 접촉변인이 청소년 일반비행 및 사이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 다음으로는 사회유대이론의 학교애착변인의 설명력이 대체적으로 높았으며 친구애착변인의 설명력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즉, 사회유대이론의 변인들 중에서는 학교애착과 친구애착 변인의 설명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 일반긴장이론의 변인들 중에서는 긍정적 자극의 소멸과 친구긴장변인이, 자기통제이론의 변인들 중에서는 인내심결핍변인만이,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두 가지 변인(정의, 친구차별접촉)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학교에 대한 애착이 약할수록, 친구에 대한 애착이 강할수록, 양부모와 함께 살지 않을수록, 친구들의 폭행이나 괴롭힘이 많을수록, 인내심이 결핍되어 있을수록, 학교의 규칙을 잘 지키지 않을수록, 친구들 중에 청소년비행을 자주 저지르는 사람이 많을수록, 여자보다는 남자일수록 청소년 자신이 각 종 청소년비행을 더 많이 저지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 다음으로는 사회유대이론의 학교애착변인의 설명력이 대체적으로 높았으며 친구애착변인의 설명력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즉, 사회유대이론의 변인들 중에서는 학교애착과 친구애착 변인의 설명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 일반긴장이론의 변인들 중에서는 긍정적 자극의 소멸과 친구긴장변인이, 자기통제이론의 변인들 중에서는 인내심결핍변인만이,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두 가지 변인(정의, 친구차별접촉)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학교에 대한 애착이 약할수록, 친구에 대한 애착이 강할수록, 양부모와 함께 살지 않을수록, 친구들의 폭행이나 괴롭힘이 많을수록, 인내심이 결핍되어 있을수록, 학교의 규칙을 잘 지키지 않을수록, 친구들 중에 청소년비행을 자주 저지르는 사람이 많을수록, 여자보다는 남자일수록 청소년 자신이 각 종 청소년비행을 더 많이 저지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그 외 비행유형에서는 전년대비 전반적으로 조금씩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들은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으로 진학함에 따라 여러 가지주위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음주와 흡연 및 성관계 비행을 제외한 모든 비행유형을 조금씩 덜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게 전반적으로 청소년비행이 줄어든 이유는 점차 질풍노도의 사춘기를 벗어남에 따라 조금 더 성숙한 인격체로서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075로 나타났으며 이 변인들은 95%의 신뢰수준 이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고 있다. 즉,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많이 당할수록, 부모에게 언어적, 물리적 학대나 폭력을 많이 당할수록, 양부모와 같이 거주하지 않을수록 청소년 자신이 각종 비행을 더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자기통제이론의 변인들을 청소년비행에 회귀한 결과, 전체 청소년비행의 3.
001 수준에서 두 변인 모두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고 있었다. 즉, 친한친구들이 각 종 청소년비행을 많이 저지를수록, 학교의 규칙 등을 잘 지키지 않을수록 청소년 자신이 각 종 비행을 더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변인들이 단독으로 청소년비행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를 파악한 회귀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사회학습이론의 설명력이 18.
181이었다. 즉, 통합모델에서 사회학습이론의 변인들이 제외됐을 때 청소년비행의 변량은 .265에서 .181로 떨어짐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의 설명력이 가장 높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표 3>은 사회유대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 사회학습이론의 변인들이 각각 어느 정도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4가지 이론들을 따로 분리하여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첫째, 사회유대 변인들은 청소년비행의 9.8%를 설명하였다. 7가지 사회유대변인 중에서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은 학교애착변인이며 그 다음으로 친구애착변인이 p<.
8%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두 가지 변인은 다른 이론들에 비해 회귀방정식에 투입된 변인 수가 가장 적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은 청소년비행 변량을 설명함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은 가장 효율적으로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8%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두 가지 변인은 다른 이론들에 비해 회귀방정식에 투입된 변인 수가 가장 적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은 청소년비행 변량을 설명함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은 가장 효율적으로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학교에 대한 애착이 약할수록, 친구에 대한 애착이 강할수록, 양부모와 함께 살지 않을수록, 친구들의 폭행이나 괴롭힘이 많을수록, 인내심이 결핍되어 있을수록, 학교의 규칙을 잘 지키지 않을수록, 친구들 중에 청소년비행을 자주 저지르는 사람이 많을수록, 여자보다는 남자일수록 청소년 자신이 각 종 청소년비행을 더 많이 저지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친구와의 차별접촉 변인의 베타계수가 가장 높게 나타남에 따라 전체 독립변인 중에서 이 변수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설명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의 model 2부터 model 5까지의 회귀방정식에서 제시된 결정계수를 모든 독립변인이 투입된 통합회귀방정식인 model 1의 결정계수와 비교함으로써 4가지 독립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 연구의 표본이 된 아동 ·청소년 패널 자료에서도 위의 비행유형을 가장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 왜 일부 청소년은 이런 유형의 범죄를 자주 저지르는 반면, 동일한 환경하에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비행행위를 하지 않는가? 그 근본 원인을 알아야 청소년비행의 예방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청소년이 비행 및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는 크게 거시적 측면, 미시적 측면, 개인 심리적 측면에서 조망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자료는2010년에 1차 자료를 수집한 후 2013년에 수집된 4차년도 자료까지 공개되어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시간적 흐름에 따른 청소년비행의 변화율에 어떤 변인들이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즉, 연도별로 한국 청소년의 비행변화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부정적 감정은 특히 인터넷 중독이나 도박중독, 음주와 흡연행위 등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Holliday, 2000; Mitchell, 2000; Young, 1999; 이혜순,2014; 최은미 외, 2014).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사회심리학적 변인들뿐만 아니라 공격성, 충동성 등과 같은 부정적인 심리감정 변인들을 함께 사용하여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아동 ․ 청소년패널자료 중 2013년도에 수집된 자료 횡단자료를 사용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인들은 주로 범죄학적, 사회심리학적 변인들만 사용했다는 점이다. 최근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자주 사용되는 변인으로는 공격성, 충동성 불안, 분노같은 부정적 감정이 청소년비행을 어떻게 설명하는지를 검증하는 논문들이 제법 존재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비행 연구에 가장 많이 사용된 이론들은?
지금까지 청소년비행이론을 적용한 연구결과물 중 가장 많이 사용된 이론은 사회유대이론(social bonding theory),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일반긴장이론(general strain theory), 자기통제이론(self-control theory) 등이다. 허쉬(Hirschi)의 사회유대이론은 주로 1990년대 이후에 처음으로 한국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밝히는데 유익한 측정도구로 사용되어왔다.
청소년비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밝히려는 시도는 상당히 많이 이루어져 왔다. 이런 작업은 주로 범죄학 이론이나 범죄심리학 이론을 사용하여 어떤 특정한 청소년비행(예를 들면, 사이버 비행, 약물 남용, 폭력, 집단따돌림, 지위 비행 등)의 원인을 알아보는가 하면, 청소년이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유형의 비행에 한꺼번에 적용되기도 했다. 한국 청소년들은 주로 음주나 연행위, 무단결석, 가출, 사이버 비행,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친구들을 심하게 조롱하기 등과 같은 비행을 자주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
한국 청소년들이 행하는 청소년비행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런 작업은 주로 범죄학 이론이나 범죄심리학 이론을 사용하여 어떤 특정한 청소년비행(예를 들면, 사이버 비행, 약물 남용, 폭력, 집단따돌림, 지위 비행 등)의 원인을 알아보는가 하면, 청소년이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유형의 비행에 한꺼번에 적용되기도 했다. 한국 청소년들은 주로 음주나 연행위, 무단결석, 가출, 사이버 비행,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친구들을 심하게 조롱하기 등과 같은 비행을 자주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 이 연구의 표본이 된 아동 ․ 청소년 패널 자료에서도 위의 비행유형을 가장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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