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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비행이론의 상대적인 영향력 검증: 아동·청소년 패널자료를 중심으로
The Relative Influence of Juvenile Delinquency Theories Using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Data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44, 2015년, pp.225 - 250  

황성현 (고려사이버대학교 청소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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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평가받는 몇 가지 비행이론을 사용하여 한국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규명하려는 시도가 다방면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이 연구는 사회유대이론, 사회학습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을 사용하여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통합적으로 밝히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었다. 특히 위의 4가지 이론 중에서 어떤 이론이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4가지 이론에서 추출된 많은 독립변수들 중에서 어떤 요인이 14가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미하게 잘 설명하는지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였다. 연구결과, 사회학습이론의 설명력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사회유대변인들 > 일반긴장이론 > 자기통제이론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학습이론에서 추출된 친구와의 차별적 접촉과 정의변인은 다른 이론의 변인에 비해 가장 많은 청소년비행 변량을 설명함에 따라 사회학습이론이 가장 효율적으로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4가지 비행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들을 바탕으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ve influences of juvenile delinquency using variables from Hirschi's social bonding theory, Agnew's general strain theory, Gottfredson and Hirschi's self-control theory, and Akers' social learning theory. The data derived from a sample of 2,018 hi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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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청소년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비행을 저지를 수도 있고, 낮은 자기통제감을 가진 청소년이 평생 동안 여러 가지 비행 및 범죄를 저지르는 상습범죄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측정도구로써 사회유대이론, 사회학습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을 살펴 볼 것이다. 이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4가지 비행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다.
  • 이를 위해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4가지비행이론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각 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을 단독으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다. 또한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서 4가지 비행이론에서추출된 독립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인들을 한 회방정식에 회귀시킨 후 각 이론의 변수들을 차례대로 통합모델에서 제외시킬 때 각모델에서 회귀식의 결정계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았다. <표 3>에서 4가지 비행이론의 변인들이 단독으로 청소년비행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를 파악한 회귀분석결과, 사회학습이론의 설명력이 18.
  • 이를 위해 첫째, 종속변인인 청소년비행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표 2>에 그 결과가 나타나 있다. 빈도분석에서 중1학년 4차년도 데이터(고1학년)의 종속변인을 3차년도 데이터(중3학년)와 비교함으로써 지난 1년 동안 청소년 비행율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둘째,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4가지 비행이론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각 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을 단독으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으며 그 결과는 <표 3>에 잘 나타나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측정도구로써 사회유대이론, 사회학습이론, 일반긴장이론, 자기통제이론을 살펴 볼 것이다. 이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4가지 비행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다. 특히 4가지 이론 중에서 어떤 이론이 청소년비행을 가장 잘 설명하는지를 파악할 것이며, 4가지 이론에서 추출된 많은 독립변수들 중에서 어떤 요인이 14가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미하게 잘 설명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 이 연구는 청소년비행을 잘 설명하는 이론들 중에서 지금까지 가장 많이 사용된 4가지 비행이론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허쉬의 사회유대이론, 애그뉴의 일반긴장이론, 갓프레드슨과 허쉬의 자기통제이론, 에이커스의 사회학습이론이다.
  • 이 연구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진 4가지 비행이론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분석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4가지비행이론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각 이론에서 추출된 독립변인을 단독으로 회귀방정식에 회귀시켰다.
  • 이 연구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잘 설명하는 비행이론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종속변인인 청소년비행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표 2>에 그 결과가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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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비행 연구에 가장 많이 사용된 이론들은? 지금까지 청소년비행이론을 적용한 연구결과물 중 가장 많이 사용된 이론은 사회유대이론(social bonding theory),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일반긴장이론(general strain theory), 자기통제이론(self-control theory) 등이다. 허쉬(Hirschi)의 사회유대이론은 주로 1990년대 이후에 처음으로 한국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밝히는데 유익한 측정도구로 사용되어왔다.
청소년비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밝히려는 시도는 상당히 많이 이루어져 왔다. 이런 작업은 주로 범죄학 이론이나 범죄심리학 이론을 사용하여 어떤 특정한 청소년비행(예를 들면, 사이버 비행, 약물 남용, 폭력, 집단따돌림, 지위 비행 등)의 원인을 알아보는가 하면, 청소년이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유형의 비행에 한꺼번에 적용되기도 했다. 한국 청소년들은 주로 음주나 연행위, 무단결석, 가출, 사이버 비행,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친구들을 심하게 조롱하기 등과 같은 비행을 자주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
한국 청소년들이 행하는 청소년비행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런 작업은 주로 범죄학 이론이나 범죄심리학 이론을 사용하여 어떤 특정한 청소년비행(예를 들면, 사이버 비행, 약물 남용, 폭력, 집단따돌림, 지위 비행 등)의 원인을 알아보는가 하면, 청소년이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유형의 비행에 한꺼번에 적용되기도 했다. 한국 청소년들은 주로 음주나 연행위, 무단결석, 가출, 사이버 비행,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친구들을 심하게 조롱하기 등과 같은 비행을 자주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 이 연구의 표본이 된 아동 ․ 청소년 패널 자료에서도 위의 비행유형을 가장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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