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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가정과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수업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연구
A study 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to a course entitled 'Teaching practice' for prospective Home Economics teacher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4, 2015년, pp.1 - 18  

유난숙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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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가정과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직과목 수업에 PBL을 적용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교직실무>를 수강신청한 1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개발한 PBL 수업을 2014년 3월 2일부터 6월 11일까지 15주에 걸쳐 실행함으로써, PBL의 적용가능성과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PBL을 위한 문제는 수업계획서 작성하기, 학급경영계획서 작성하기, 기술 가정 평가계획서 작성하기 등 3개로 전문가 타당도 검사를 받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PBL은 문제 만나기,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탐색 및 재탐색하기, 해결책 고안하기, 발표 평가하기 등의 순서로 한 개의 PBL 문제당 4주동안 진행하였으며, 문제해결안을 발표할 때마다 문제평가지와 성찰일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가정과교사들의 PBL 문제를 평가한 결과에 의하면, '실무현장에서의 실제 상황을 익힐 수 있는 좋은 문제였다', '토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문제였다'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성찰일지를 분석한 결과 예비가정과교사들은 PBL을 처음 접했을 때 많이 당황스러워했지만, 그룹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고 그룹 구성원들로부터, 교수자로부터, 다른 그룹 구성원들로부터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문제해결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사전, 사후검사의 평균비교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유의수준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PBL을 적용한 예비가정과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수업이 예비가정과교사들의 교직인성 수준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였다고 볼 수 있다. 예비가정과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을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등이 길러지기를 원하는 교사교육자에게 본 연구가 학생중심의 교수 학습 모형 설계에 대한 중요한 사례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duct a course entitled 'Teaching practice'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hereafter PBL) for perspective Home Economics teachers to explore the applicability of PBL to the course. A course entitled 'Teaching practice' was carried out for 17 undergraduate studen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문적 수월성이란? 미래 교육방향으로 학문적 수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단편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 전이시키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한 교과안에서 습득한 문제 해결 방법을 다른 문제 상황에 전이시키고, 이전 학년에서 학습한 내용을 상위 학 년의 학습에 응용하여 전이시키며, 나아가 학교에서 학습한 것 을 학교 밖의 상황 가운데 필요한 능력으로 전이할 수 있게 된 다(Lee, Ohn, & Paik, 2014).
학문적 수월성의 효과는? 미래 교육방향으로 학문적 수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단편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 전이시키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한 교과안에서 습득한 문제 해결 방법을 다른 문제 상황에 전이시키고, 이전 학년에서 학습한 내용을 상위 학 년의 학습에 응용하여 전이시키며, 나아가 학교에서 학습한 것 을 학교 밖의 상황 가운데 필요한 능력으로 전이할 수 있게 된 다(Lee, Ohn, & Paik, 2014).
PBL이란? 학습자가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습 과정을 습득 하게 함으로써 학문적 수월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 요한데, 이와 같은 문제 해결 과정이 중심이 되는 학습모형 중 하나가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이하 PBL)이 다. PBL은 실제적인 문제에서 시작되며 주어진 문제를 학습자 가 스스로 해결해 보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이다(Kang, 2003). PBL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을 한 Hong(2008)은 1990년대 이후 2008년 8월까지 국내에서 초 중 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PBL관련 논 문 85편을 대상으로 학습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이들 연구들이 살펴본 PBL의 학습효과에는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력, ICT활용 능력, 창의성, 자기주도 학습력, 학습동기, 학습태도, 협동심 등 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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