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적용한 비취업모와 취업모의 후속출산계획 예측요인 탐색
Exploring predictors of subsequent childbirth plan for non-employed and employed mothers : The application of decision tree analysi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4, 2015년, pp.155 - 172  

임양미 (전주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머니의 개인적 관계적 속성과 현 자녀속성이 후속출산계획에 미치는 영향과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라 후속출산계획을 예측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대상은 한국아동패널조사에 참여한 어머니 1,635명이었으며, 조사도구는 어머니의 월평균 가구소득, 양육스트레스, 자녀가치, 결혼만족도, 사회적 지원, 기존 자녀의 출생순위와 성별을 측정하기 위한 자기기입식 설문지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t 검증${\chi}^2$ 검증,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자녀가치, 결혼만족도, 사회적 지원, 자녀의 출생순위와 성별은 후속 출산계획에 영향을 미친 반면 월평균 가구소득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취업모의 경우 자녀의 출생순위와 성별, 자녀가치가 후속출산계획을 예측하는 주요인으로 제시되었는데, 현 자녀가 첫째이면서 여아일 경우 후속출산계획을 수립할 가능성이 가장 높았으며, 자녀가 첫째이면서 남아일 경우 자녀에 가치를 부여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후속출산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모의 경우 자녀의 출생순위와 결혼만족도가 후속출산계획을 가장 잘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현 자녀가 첫째이면서 결혼만족도가 높을 경우 후속출산계획을 수립할 가능성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후속출산율 제고방안으로, 인구교육의 필요성과 가정교과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mothers' variables and present children's variables on subsequent childbirth plan and to explore predictors of subsequent childbirth plan for non-employed and employed mothers. The subjects were 1,635 mothers participating in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상에서 제기된 선행연구들의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전국규모로 실시된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후속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어머니의 개인적 특성(월평균 소득수준, 자녀가치, 양육스트레스) 및 관계적 특성(결혼만족도, 사회적 지원), 자녀 특성(성별, 출생순위)에 초점을 맞추어, 이러한 변인들이 후속출산계획여부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라 후속출산계획을 예측하는 요인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국규모의 실태조사를 수행한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어머니 특성(월평균 가구소득, 양육스트레스, 자녀 가치, 결혼만족도, 사회적 지원) 및 기존 자녀 특성(성별, 출생순위)이 후속출산계획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라 후속출산계획을 예측하는 요인이 어떻게 나타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 과정에서 본 연구에서는 후속출산을 다룬 대다수의 선행연구들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후속출산계획 및 이행을 예측하는 변인들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규명한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최근 다양한 변인들의 상호 복합적인 영향 및 경로를 분석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기되고 있는 의사결정나무분석(decision tree analysis)을 적용하여 비취업모와 취업모의 후속출산계획에 대한 독립변인들의 복합적인 영향력을 탐색하고자 한다. 의사결정나무분석은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함께 판별분석의 유형에 속한다.

가설 설정

  • 1) 어머니의 후속출산계획 여부에 따라 어머니의 개인적 관계적 특성, 자녀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 1) 어머니의 후속출산계획 여부에 따라 어머니의 개인적 관계적 특성, 자녀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합계출산율 현황은? 오늘날 우리나라 사회가 당면한 저출산 문제는 심각하다.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1960년 6명에서 지속적으로 줄어들어 2005년 1.08명으로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Statistics Korea,2014), 평균 1.2명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 국가의 저출산은 노동인구 감소로 인해 국가의 존속에 위협을 가하며 연령별 인구 비율의 불균형으로 인해 세대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현안이다.
저출산이 국가에 미치는 영향은? 2명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 국가의 저출산은 노동인구 감소로 인해 국가의 존속에 위협을 가하며 연령별 인구 비율의 불균형으로 인해 세대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현안이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체출산율은 몇명인가? 저출산을 다룬 연구들은 출산율의 국가 간 비교나 출산율 추이를 분석한 경우(Chung & Chin, 2008)와 출산에 대한 지표로 자녀수, 후속출산계획 또는 희망자녀수를 중심으로 이와 관련된 요인을 탐색한 연구들(Kim, Yang, & Sung, 2013;Lee & Choi, 2012; Lim, Lee, & Choi, 2011)로 나누어진다. 특히 현(現) 인구규모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대체출산율이 2.1명(as cited in Lee, 2012)이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둘째이상의 자녀출산의도로 정의되는 후속출산계획은 저출산 문제와 관련된 주요한 지표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