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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포머블 디자인
Transformable Design in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3, 2015년, pp.29 - 43  

임병수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ransformable designs in contemporary fashion. In contemporary society, designs are accompanied by various changes such as transformation of shapes or variation of material beyond the certain form of dress. As a result of having interest in transformable designs with the v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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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착용자의 감정이나 체온에 반응하거나 LED 광원 등을 활용하여 글씨나 기호를 나타내는 등 소통의 역할까지도 겸할 수 있다(김언정과 유영선, 2011). 광원에 의한 소재의 변환 이외에도 출현 빈도는 미흡하나 무늬의 변환이나 표면 색상의 변환 등의 사례도 나타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재질적 변환에 소재의 물성이나 무늬 등의 변환을 포괄하여 재질의 변환으로 제시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움직임을 동반한 형태의 변환까지 두 가지 관점에서 기술 중심형 트랜스포머블 복식을 정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변형 가능한 복식 전반에 관심을 갖고 가변의 형태로 포괄될 수 있는 트랜스포머블 복식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복식미학적 측면의 연구에는 형에 의한 공간조형과 착장법에 의한 공간조형 두 가지 관점으로 접근하여, 형에 의한 공간조형으로 단위연결형, 중첩형, 입체형, 복합 기능형으로 정리한 연구(나영원, 2006), 실루엣, 소재, 디테일, 아이템의 가변형을 정리한 연구(박상숙, 2008)가 있다.
  • 인체변형 복식이 공간전개형이라면 트랜스포머블 복식은 시간전개형 변형복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사물의 형상에 나타난 시간전개형 변형에 주목하여 그 범주를 고찰하고 사례를 분석하고자, 트랜스포머블을 화두로 형상의 변화가능성을 포함하는 복식으로 정리하였다.
  • 생물을 활용한 <그림 9>는 이스라엘 Sarine Zaken의 Bacteria Dress(2012)로 투명한 재질 내부에 박테리아를 번식시켜 그 번식된 형태를 무늬로 사용하는 디자인이다. 이러한 구조는 점진적으로 해당부분의 무늬가 변화하는 것으로, 한정된 시간, 즉 일상의 활동시간 내에 육안으로그 변화가 확인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범위를 한정할 때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이므로 트랜스포머블 디자인의 범주에서 활용 가능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제시하고자한다.
  • 이처럼 기존의 선행연구는 주로 형태의 변형에 집중하거나 기술 중심의 트랜스포머블에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한 것이 주를 이루어 각각에 관한 심도 있는 정리가 이루어진 반면, 트랜스포머블 전반에 관하여 기술과 형태, 소재 등을 모두 포괄하는 통합적 관점에서의 연구가 미비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변화가능성을 포함하는 트랜스포머블 복식 전반에 관한 연구를 통해 트랜스포머블 복식에 관한 개념정립과 각 범주별 사례를 시각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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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랜스포머블 디자인의 장점은 무엇인가? 나아가 개성추구를 통해 남들과 차별화되는 요소를 찾고 다양하게 응용 및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interactive) 디자인에 주목하면서 형태나 소재에 개입하여 직접 변형을 가할 수 있는 트랜스포머블 (transformable)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트랜스포머블 디자인은 착용자의 개입여지가 열려있으므로 새로운 흥밋거리와 경험을 선사하는 이점을 지닌다. 최근 개성표현을 위한 D.
트랜스포머블 복식과 같은 새로운 양식이 나타난 원인은 무엇인가? 이전까지의 복식이 정지된 외형으로서 존재해 오던 것과 비교해 순간적 형태의 판단을 난해하게 만드는 트랜스포머블 복식은 시간의 차원이 디자인에 추가되므로 더욱 복잡한 분석의 틀을 요한다. 이러한 새로운 양식은 시대적 변화에서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대량생산의 모더니즘 시기 이후의 현대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는 다양한 미의식의 발전과 함께 기존의 양식과 유형으로는 새로움을 창출해내기 어려운 시점에 도달 하였다. 이에 따라 다양한 양식의 조합인 크로스오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단순 양식의 조합을 넘어 양식의 변화과정 자체에 집중하거나 상황에 따라 그 형태나 양식이 변하는 등 시간적 변화를 수반하는 디자인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기존의 것을 변형, 왜곡하여 인용한다는 점에서 해체주의적 성향과 연관된다(서윤희와 노윤선, 2006).
다목적 디자인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다목적 디자인에 대한 요구는 패션디자인의 다양성과 기능성에 대한 추구(은 숙 외, 2006)에 의하며, 착용자에 따라 착장방법을 달리하는 의미의 부정확성, 기존 구성방식의 파괴(서윤희와 노윤선, 2006)에 의한 탈 구성 등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형식과 장르의 파괴를 수반하는 해체주의의 영향으로도 그 원인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시시각각 진보를 거듭하는 첨단과학 시대에서 기술 자체가 디자인 요소로 부각되는 현상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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