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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3, 2015년, pp.61 - 71
구미란 (경남대학교 패션의류학과) , 이정진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In this study, visual evaluation was performed with changes in peplums design to provide data which can enhance wearing image effects at the production of peplums one-piece. According to changes in volume and position of peplums, a total of 9 stimulants were chosen. Then, they were evaluated using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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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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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피스의 실루엣에 영향을 주는 부위는 어디인가? | 페플럼에 관한 선행연구(권정숙, 구미란, 2014)에서는 2012-2014 컬렉션에 나타난 페플럼은 상의나 하의의 장식적인 효과로 사용되어 여성의 인체미 표현에 최적의 디테일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페플럼 자체가 독립적으로 제작된 벨트나 오버스커트 형태로 구성되어 다양한 패션 테마로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여성의 미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원피스의 실루엣에 영향을 주는 부위가 허리선이며, 허리선은 상의와 하의를 연결하는 중간지점으로 신체의 움직임을 편하게 해주거나 여성의 미를 표현하면서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다. 원피스의 형태 중 허리에 이음선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구분할 있으며, 허리에 이음선이 있는 것은 크게는 하이웨이스트(high waist), 내추럴웨이스트(natural waist), 로우웨이스트(low waist)형(이정진, 2005)으로 원피스의 허리위치에 따라 여러 종류의 디테일을 이용한 디자인들이 선보이고 있다. | |
현재 페플럼이 응용되는 영역은 어디까지 확장되었는가? | 페플럼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천을 몸에 감아서 걸치던 긴 의복을 '페플로스(peplos)'라 부른데서 유래(패션전문자료사전Ⅱ, 2012)하였고, 일반적으로 재킷, 베스트, 블라우스 등의 허리선 아래로 작은 러플이나 플라운스, 플레어 등을 넣은 것으로 허리를 강조한 디자인에 많이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에는 여성스러운 디자인의 펜슬스커트, 원피스 드레스에 응용되는 것뿐 아니라 트렌치코트나 팬츠, 쇼츠, 벨트 등에 부착되어 남성적인 디자인으로도 그 영역은 확장되었다. 페플럼에 관한 선행연구(권정숙, 구미란, 2014)에서는 2012-2014 컬렉션에 나타난 페플럼은 상의나 하의의 장식적인 효과로 사용되어 여성의 인체미 표현에 최적의 디테일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페플럼 자체가 독립적으로 제작된 벨트나 오버스커트 형태로 구성되어 다양한 패션 테마로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 |
페플럼은 어디에서 유래하였는가? | 페플럼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천을 몸에 감아서 걸치던 긴 의복을 '페플로스(peplos)'라 부른데서 유래(패션전문자료사전Ⅱ, 2012)하였고, 일반적으로 재킷, 베스트, 블라우스 등의 허리선 아래로 작은 러플이나 플라운스, 플레어 등을 넣은 것으로 허리를 강조한 디자인에 많이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에는 여성스러운 디자인의 펜슬스커트, 원피스 드레스에 응용되는 것뿐 아니라 트렌치코트나 팬츠, 쇼츠, 벨트 등에 부착되어 남성적인 디자인으로도 그 영역은 확장되었다. |
김정미, 이정순. (2011). 파워숄더 재킷의 디자인변화에 따른 시각적 평가. 패션비지니스, 15(1), 80-91.
이경희. (1991). 의복형태 이미지의 시각적 평가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정진. (2005). 원피스 드레스의 허리밴드 위치와 밴드 폭의 변화에 따른 시각적 평가.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순, 한경희. (2010). 플레어 스커트의 플레어양과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패션비지니스, 14(2), 127-137.
패션전문자료사전II. (2012), 민중서관, p.1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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