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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 여성 소비자의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구매행동
Middle-aged Female Consumers' Buying Behavior of Outdoor Sportswear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3, 2015년, pp.99 - 113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differences in perceived importance among factors of motives for participating in outdoor sports, product selection criteria of outdoor sportswear and store selection criteria, and in buying frequencies among store types and store locations. Another purpose w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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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성장해왔고, 향후 지속적으로 주요 고객이 될 중년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구매행동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년 여성소비자들의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상품선택기준, 점포선택기준, 그리고 점포 유형 및 위치에 따른 구매행동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는 중년 여성 소비자의 욕구를 더욱 충족시키고 소비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중년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의의로는 규모면에서나 지속적인 성장가능성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장인 중년소비자를 위한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상품선택기준과 점포선택기준, 그리고 자주 구매하는 점포 유형과 점포 위치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그리고 아웃도어 스포츠활동 참여동기로 집단을 분류한 세분시장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상품선택 기준 및 점포선택기준, 그리고 구매빈도가 높은 점포유형 및 점포위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년 여성소비자들의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상품선택기준, 점포선택기준, 그리고 점포 유형 및 위치에 따른 구매행동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는 중년 여성 소비자의 욕구를 더욱 충족시키고 소비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중년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중년 여성 소비자의 아웃도어 스포츠활동 참여동기,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상품선택기준과 점포선택기준의 구성요인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중년 여성소비자의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상품선택기준 간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6. 중년 여성소비자의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점포 위치 간 구매빈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중년 여성소비자의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점포선택기준 간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5. 중년 여성소비자의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점포유형 간 구매빈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중년 여성소비자의 아웃도어 스포츠활동 참여동기 간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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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희원(2011)의 연구에서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 참여 동기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25-55세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 성희원(2011)의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 참여 동기를 기분전환 요인,건강증진 요인,외적과시 요인과 사회관계 요인으로 분류하였다.또한 40대 미만의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이혜륜(2011)의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의 참여 목적으로 건강관리,친목,취미,기분전화,전문가로서 실력 쌓기를 들었다.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시장이 고속성장하여 2015년 매출이 8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여가활동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걷기,트레킹,등산 등을 포함한 아웃도어 스포츠가 인기를 끌면서 아웃도어 스포츠 참여 인구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나수임,이민경,2007).인구의 가장 거대 집단인 베이비붐 세대가 정년을 맞이했거나 앞두고 있는 중년층에 편입되면서 과거보다 늘어난 시간적 여유로 인해 이들의 아웃도어 스포츠 참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이에 발맞추어 최근 10년 간 매년 30%씩 고속성장을 계속해오던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시장은 2015년 매출이 8조원에 이를 것이라 전망되고 있다(이아람,2014,12,24).
베이비붐 세대이 최근 십 수 년동안 의류시장에 큰 영향력을 가진 소비자 군으로 주목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베이비붐 세대는 많은 인구수와 더불어 경제적으로도 과거의 중년세대들보다 월등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최근 십 수 년 동안 의류시장에 큰 영향력을 가진 소비자 군으로 주목받았다.또한 과거의 중년층보다 높은 교육수준을 가진 고급인력으로,실제 나이보다 젊은 라이프스타일을 향유하며,주도적이고 활발한 사회생활을 통해 다양한 착용상황을 경험한 세련되면서도 까다로운 소비자 군으로 인식되고 있다(정성지,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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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고미경, 최경아, 정성지, 전양진. (2007). 45-64세 여성의 쇼핑성향과 선호매장 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8), 1201-1210. 

  2. 권혜진. (2013). 중장년층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등산행동에 따른 등산복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김미숙, 이은아. (2000). 실제 연령과 주관적 연령의 차이에 따른 의복 연령 적합성과 점포선택 기준 연구. 생활과학논집, 4(1), 61-73. 

  4. 김성혁, 왕수영, 김용렬. (2007).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레저스포츠 참여동기의 차이 및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6(3), 35-50. 

  5. 김연이, 나영주. (2008). 실버 소비자의 연령대에 따른 등산복 구매 및 만족도 한국감성학회지, 11(2), 181-191. 

  6. 김진국, 지용관, 강현민. (2008).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등산복 소비자의 구매행동 분석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4(1), 163-176. 

  7. 나수임, 이민경. (2007). 스포츠웨어브랜드 웹사이트의 마케팅믹스전략.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9(2), 155-166. 

  8. 남영란, 최혜선, 김은경. (2013). 40-50대 중년여성의 의복 착용실태 및 맞음새 비교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5(3), 137-156. 

  9. 박옥련, 이지나, 이동철, 진금옥. (2006). 등산복 구매행도의 특성연구. Proceedings of Joint Conference of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and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67-278. 

  10. 성희원. (2011). 아웃도어 스포츠의류 브랜드의 상품기획 현황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5(3), 243-253. apparel 

  11. 이아람. (2014. 12. 22). 내년 아웃도어 시장 8조 전망. 자료검색일 2015. 4. 14. 자료출처 http://www.appnews.co.kr/21cNet/print.php?uie53137&sbj%B3%BB%B3%E%2... 

  12. 이은혜. (2010). 20-30대 여성 등산객의 등산복 착용실태 조사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4(9), 1470-1478. 

  13. 이혜륜. (2011). 아웃도어 용품 소비자의 추구혜택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정성지. (2014). 중년 남녀소비자의 선호 의복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6(1), 1-13. 

  15. 정성지. (2013). 중년 여성 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신체만족도가 의복만족도와 의복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5(1), 84-94. 

  16. 조선명, 고애란. (2008). 스포츠 소비 욕구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스포츠 의류 추구혜택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32(3), 418-430. 

  17. 최경아, 고미경, 정성지. (2011). 중년층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5(4), 385-395. 

  18. 한성지, 양리나, 김문숙. (2002). 50.6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의복평가 기준과 구매장소를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지, 10(5), 504-517. 

  19. 홍경희, 이윤정. (2010). 60-70대 여성 소비자의 인지된 연령에 따른 의복선택기준 및 패션정보원 활용. 한국의류학회지, 34(2),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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