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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0, 2011년, pp.4337 - 4347
문태영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박승환 (강원도립대학 레저스포츠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consumers' purchasing selection criteria for golf-wear upon clothing pursuit benefit and purchase satisfaction. It selected people who are using golf games and golf courses in each city and county where are located in Gangwon-d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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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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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웨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선택 하는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향을 알아보고자 골프운동(골프경기 및 골프연습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 의복추구혜택, 의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 결과는? | 첫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 의복추구혜택,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실용적 측면은 의복추구혜택인 이상적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유행 추구 측면은 의복추구혜택인 유행과 브랜드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실용적 측면과 유행추구 측면은 의복추구혜택인 편안함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실용적 측면과 유행추구 측면은 의복추구혜택인 젊음과 개성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실용적 측면과 유행추구 측면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소비자는 구매과정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 | 소비자는 구매과정에서 자신의 욕구나 욕구체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선택을 하며,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중의 하나가 바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선택기준이다. 선택기준이란 평가기준이라고도 하며 소비자가 대안을 비교ㆍ평가하는데 사용하는 표준과 명세(specification)를 말한다. | |
선택기준이란? | 소비자는 구매과정에서 자신의 욕구나 욕구체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선택을 하며,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중의 하나가 바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선택기준이다. 선택기준이란 평가기준이라고도 하며 소비자가 대안을 비교ㆍ평가하는데 사용하는 표준과 명세(specification)를 말한다. 의복선택기준은 소비자가 선택과정에서 고려하는 의류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속성으로 정의될수 있으며, 본질적 속성과 비본절적 속성이 더욱 세분화 되어 본질적 속성은 심미성, 우행, 신분 상징성의 표현적 기능과 실용성, 경제성, 맞음성, 관리성 등의 도구적 기능을 반영한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비본질적 속성으로는 브랜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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