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상급종합병원에 입원한 암환자의 극복력, 가족지지 및 건강증진행위간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Resilience, family support and health promotion of hospitalized cancer patients in an advanced general hospital 원문보기

대한한의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al informatics, v.21 no.2, 2015년, pp.35 - 45  

이정란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완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진은영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박복남 (용인송담대학교 의료정보과) ,  손윤 (원광대학교 의과대학병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본 연구는 상급종합병원에 입원한 암환자의 극복력, 가족지지 및 건강증진행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방법: 암환자 131명에게 극복력, 가족지지, 건강증진행위를 조사하였으며,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극복력은 일반적 특성 중 성별, 교육정도, 직업, 가족수입, 가족도움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질병관련 특성 중 재발여부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가족지지는 일반적 특성 중 교육정도, 직업, 돌봄제공자, 가족도움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질병관련 특성 중 질병의 경과기간, 재발여부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극복력과 가족지지는 서로 정적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 암 환자의 극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암환자 가족을 포함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resilience, family support and health promotion of hospitalized cancer patients in an advanced general hospital.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31 hospitalized cancer patients and analyzed SPSS 18.0 program. Results: Resi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암환자의 극복력, 가족지지, 건강증진 행위의 정도를 알아보고 세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급종합병원에 입원한 암환자의 극복력, 가족지지 및 건강증진행위의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상급종합병원에 입원한 암환자의 극복력, 가족지지 및 건강증진행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결과 극복력은 일반적 특성 중 성별, 교육정도, 직업, 가족수입, 가족도움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질병관련 특성 중 재발여부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 본 연구는 암 환자의 극복력, 가족지지 및 건강증진 행위의 정도를 파악하고 암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간호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시도 되었다.
  • 본 연구는 암환자의 극복력, 가족지지 및 건강증진행위의 정도를 파악하고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환자에게 지지체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암은 병자체로 인한 고통뿐만 아니라 장기간의 치료기간과 결과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환자와 그 가족에게 신체적 ,심리사회적, 재정적인 문제를 초래하는 스트레스로 작용하여[8] 스트레스나 위기상황에 처한 환자들에게는 질환에 성공적으로 주어진 능력 안에서 최고의 기능을 하며 살아가 도록 하는 지지체계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지지체계 중 가장 직접적이고 일차적인 가족의 지지는 환자의 회복에 놀랄만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암환자는 아직까지 치료가 어렵고 치료과정도 힘들기 때문에 이들 환자의 가족구성원으로부터의 지지는 매우 중요하다[9].
극복력은 무엇을 전제로 나오는가? 인간이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이를 이겨낼 수 있는 긍정적인 힘과 강점을 지니고 있다는 전제에서 나온 극복력은 개인의 강점을 강조한다[4].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환경요인에 따라 같은 어려움을 겪더라도 극복이 가능하고 적응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관점으로 개인이 가진 극복력을 파악하여 이를 강화시켜주면 문제 발생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다[5].
암환자들에게 건강증진행위는 어떤의미인가? 암환자들에게 건강증진행위는 암의 재발 방지와 예방, 더 나아가 암환자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11] 보다 나은 삶을 위하여 자신의 생활 속에서 스스로가 이행해야할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행위라고 할 수 있다[12]. 암환자에게 있어 치료과정은 일정한 주기에 따라서 반복되는 치료를 받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암환자들에게 건강에 대한 행위와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활양식의 변화는 필요한데, 건강증진행위는 장기적인 치료과정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규칙적이고 효율적인 일상생활을 관리 유지 할 수 있는 것으로[13] 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