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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불일치의 긍정적 속성과 부정적 속성이 대학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The Independent Impacts of Positive and Negative Attributes of Disconfirmation on Satisfaction and Loyalty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1, 2015년, pp.163 - 178  

손경애 (서원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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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대불일치의 긍정적 속성과 부정적 속성이 대학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국 32개 대학의 학생 1,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연구'를 위해 수집된 설문자료에서 기대불일치와 관련된 부분을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 시 긍정적 불일치와 부정적 불일치가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경로지수를 산출하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불일치의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 불일치의 경우 정(+)의 영향(${\beta}=.188$)을 미치는 반면, 부정적 불일치는 부(-)의 영향(${\beta}=-.326$)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기대불일치이론을 지지하였다. 둘째, 불일치의 속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 불일치의 경우 유의미한 반면(${\beta}=-.105$), 긍정적 불일치의 경우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결과는 불일치의 부정적 속성이 긍정적 속성에 비해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해 2~7배 정도 더 강력한 힘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학생의 만족도와 충성도는 교육성과의 지표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지만 그 제고전략에 대해서는 별개의 차원에서 접근할 것을 제언하였다. 아울러 대학은 불일치의 부정적 요소의 가중적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특히 학생들이 표출하는 불만 요소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rted to test the independent impacts of positive and negative attributes of disconfirmation on satisfaction and loyal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study utilized the nation-wide survey data previously collected from 1,400 students distributed across 32 universities in Korea. Using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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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사전기대와 실제성과 사이에 발생하는 불일치의 개념에 비대칭성을 적용하여 기대불일치의 긍정적 속성과 부정적 속성이 대학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 연구는 불일치 개념의 비대칭성의 본질을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 적용한 선도적 연구로 기대불일치이론이 초국가적 이론(transnational theory)으로 발전하는 데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긍정적 불일치와 부정적 불일치가 대학생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연구(손경애·이덕로, 2013)를 위해 수집된 설문조사 결과에서 학생의 사전기대, 실제성과, 만족도, 충성도 와 관련된 부분을 발췌하여 재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대불일치와 관련된 사전기대와 실제성과, 그리고 만족도와 충성도를 포함한 4개의 측정도구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먼저,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관련 전공자들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하여 각 측정도구에 포함된 문항의 적합성및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다.
  • 이 연구는 불일치 개념의 비대칭성의 본질을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 적용한 선도적 연구로 기대불일치이론이 초국가적 이론(transnational theory)으로 발전하는 데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는 개별 대학이 학생들의 사전기대와 실제성과 사이에 발생하는 긍정적 불일치와 부정적 불일치의 개별적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신입생 유치, 재학생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차별적인 전략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실천적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를 둔다.
  • 이 결과는 고객은 이익에 비해 손실을 2배로 가중하여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는 전망이론(Kahneman & Tversky, 1979) 과 불일치 속성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는 상호독립적인 개념으로 이들 급간에는 서로 다른 절대치를 가진 비대칭적 관계가 존재한다는 주장(Oliva, Oliver, & Bearden, 1995; Tversky & Kahneman, 1991)을 뒷받침한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대학은 학생의 만족도 또는 충성도의 제고전략의 우선순위를 부정적 요소에 두고, 재학생들이 표출하는 부정적 요소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 내 학생고충처리시스템(Student Grievance Resolution System)을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부정적 불일치는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부정적 불일치는 충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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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의 절대적 개념은 무엇인가요? 그동안 학자들이 제시한 고객만족에 대한 정의는 ‘소비경험의 결과’로 보는 절대적 개념과 ‘기대에 대비한 평가 과정’으로 보는 상대적 개념으로 대별된다. 절대적 개념으로서의 고객만족은 ‘제품 또는 서비스 경험에 대한 정서적 반응으로서의 감정적 상태’(Spreng, MacKenzie, & Olshavsky, 1996), 또는 ‘구입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행동 또는 이들에 의해 야기되는 경험에 대한 감정적 반응’(Westbook & Oliver, 1991)으로 정의된다. 한편, 상대적 개념으로서의 고객만족은 ‘소비자들이 구매상황에서 제공한 희생의 대가가 적절하거나 부적절하게 보상되었다고 보는 인식적 상태’(Howard & Sheth, 1969) 또는 ‘사전기대와 실제성과 사이의 모순에 기인하는 불일치의 함수’(Oliver, 1980)로 정의된다.
고객충성도 입장 2가지는 무엇인가요? 고객충성도에 대해서는 다양한 입장이 제시되고 있다. 그동안 학자들 사이에 제시된 충성도에 대한 입장은 구매 비율이나 빈도 등의 구매행동으로 측정하는 행동론적 입장(Heskett, Sasser, & Schesinger, 1997)과 긍정적 구전이나 미래의 구매의도, 이탈방지 의지 등의 태도로 측정하는 태도론적 입장(Oliver, 1999)으로 대별된다. 그러나 최근 들어 고객충성도에 대해서는 행동론적 입장과 태도론적 입장을 모두 고려하는 통합적 입장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Yoon, Im, & Choi, 2004).
기대불일치이론 에서 말하는 불일치는 무엇인가요? 기대불일치이론(Expectancy Disconfirmation Theory)은 1970년 이후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중심이론으로 자리매김하여 왔다. 기대불일치이론에서 불일치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사전기대와 지각된 실제성과와의 차이를 의미한다. 그리고 불일치는 고객만족의 개념과는 구별되는 변수로서 만족 또는 불만족이라는 감정을 갖기 전에 행해지는 종합적인 비교 판단(summary comparative judgements)을 의미하는 개념이다(Oliver,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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