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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BJ 속성이 정보의 유용성, 정보탐색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e-스포츠콘텐츠 중심으로
The Effect of YouTube BJ Attributes on Information Usefulness, Information Search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ed on e-Sports Cont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465 - 475  

김수은 (상명대학교 글로벌금융경영학부) ,  이희화 (상명대학교 스포츠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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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e-스포츠 관련 유튜브 BJ 속성이 정보의 유용성과 정보탐색 만족도 및 행동 의도의 구조적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들을 편의표집하여 수집된 229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23.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타당성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및 구조방정식모형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첫째, BJ의 친밀성은 정보의 유용성, 정보탐색 만족도 및 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BJ의 신뢰성은 정보의 유용성, 정보탐색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정보의 유용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없지만 정보탐색 만족도는 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BJ의 주요 속성요인인 친밀성을 기반한 e-스포츠 콘텐츠 제작에 대한 전략 수립에 기여하며, 추후 다양한콘텐츠를 중심으로 BJ 및 관람자의 속성과 소비행동을 위한 비교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attributes of YouTube BJs, specifically those dealing in e-sports content, affects information usefulness, information search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o achieve this purpose, data from 229 students collected by convenient sampling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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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튜브의 e-스포츠 콘텐츠 관련 1인 방송에 대한 시청자들의 소비 및 관심의 증가로 인하여 관련 크리에이터(BJ)에 속성과 콘텐츠 소비 행동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BJ의 속성에 따른 정보의 유용성, 정보탐색 만족도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또한 유튜브를 활용한 e-스포츠콘텐츠 소비에 대한 많은 관심과 유튜브를 즐겨 시청하는 청소년 및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BJ의 속성이 재관람 및 소비행동에 관계 규명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튜브의 1인 방송을 생산하는 크리에이터(BJ)의 속성이 정보의 유용성과 정보탐색 만족도및 행동 의도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며, 이를 기반으로 e-스포츠산업 및 1인 미디어 방송 시장의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실증적 분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모형은 Fig. 1과 같이 e-스포츠 관련 유튜브 1인 방송을 하는 BJ의 속성인 신뢰성, 친밀성이 정보탐색 유용성과 정보탐색 만족도 그리고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를 통하여 관련 요인들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모델의 구조적 관계 검증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유튜브의 e-스포츠 콘텐츠 소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e-스포츠콘텐츠의 BJ속성을 친밀성과 신뢰성으로 제한하여여 추후 연구에서는 BJ보다 다양한 속성과 콘텐츠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e-스포츠 관련 유튜브 BJ의 특성인 친밀성은 정보탐색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e-스포츠 관련 유튜브 BJ의 특성인 친밀성은 정보의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e-스포츠 관련 유튜브 BJ의 특성인 친밀성은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e-스포츠 관련 유튜브 BJ의 특성인 신뢰감은 정보탐색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e-스포츠 관련 유튜브 BJ의 특성인 신뢰감은 정보의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e-스포츠 관련 유튜브 BJ의 특성인 신뢰감은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e-스포츠 관련 유튜브 이용자의 정보탐색 만족도는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e-스포츠 관련 유튜브 이용자가 느끼는 정보 유용성은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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