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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불일치 분석기법을 적용한 온라인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품질 측정
A Study on Online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Quality Measurement Using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nalysi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0 no.2 = no.88, 2013년, pp.101 - 118  

김완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DSL서비스실) ,  김혜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DSL서비스실) ,  이혜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DSL서비스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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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분야 온라인 정보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만족하는 정도를 기대불일치 이론의 관점에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사이트인 NDSL의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인 NDSLQual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가 기대불일치와 지각된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본 결과, 기대불일치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성과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는 기대불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대불일치가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본 결과, 기대불일치는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두 가지 회귀 모형에 대한 설명력은 매우 낮았다. 셋째,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가 전반적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본 결과,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가 전반적 만족도와 충성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NDSL에 대한 전반적인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는 높이고, 기대불일치를 낮추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ir satisfaction procedures from users of information service expectation-disconfirmation theory. To achieve this goal, we use the NDSLQual model to measure the quality of NDSL servi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while the expectation has a nega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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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NDSLQual 모형을 기반으로 설계된 설문 응답 결과를 토대로 Oliver(1980)의 기대불일치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첫째,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가 기대불일치와 지각된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와 NDSL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성과가 기대불일치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이용자가 어떠한 서비스를 경험하기 이전에 느꼈던 기대와 지각된 성과에 대한 불일치 정도가 이용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Oliver(1980)의 기대불일치 이론에 근거하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과학기술정보 온라인 서비스인 NDSL에 대한 정보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인 NDSLQual을 사용하여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 지각된 성과, 기대불일치,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자 기대, 지각된 성과, 기대불일치를 하나의 변인으로 설정하여 전체적인 연구모형에 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단순회귀분석 기법을 이용한 연구모형을 증명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본 연구의 전체적인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NDSL에 대한 이용자 기대, 지각된 성과, 기대불일치, 이용자 만족, 그리고 충성도라는 다섯 개의 요인이 상호간에 어떠한 영향 관계에 있는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NDSL에 대한 이용자 기대, 지각된 성과, 기대불일치,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 그리고 충성도라는 다섯 개의 요인이 상호 간에 어떠한 영향 관계에 있는지를 측정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a>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는 기대불일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c>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는 지각된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b>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는 기대불일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a>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는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b>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a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는 기대불일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b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는 기대불일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c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는 지각된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a “기대불일치는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b “기대불일치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a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는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b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a> 기대불일치는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b> 기대불일치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NDSL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와 지각된 성과가 기대불일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용자의 기대는 지각된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불일치는 이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지각된 성과는 이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불일치는 이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지각된 성과는 이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 즉 각 요인들 사이의 영향 관계에 대한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NDSL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와 지각된 성과가 기대불일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용자의 기대는 지각된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NDSL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불일치는 이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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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연구자들이 온라인 정보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이용자가 어떠한 기대를 가지고 해당 정보서비스에 접근하는지 그리고 정보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어떠한 만족을 느끼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온라인 정보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와 경험은 해당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함과 동시에 향후에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주변의 지인에게 추천하려는 의지와 같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연구자들이 온라인 정보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기대불일치 이론이란 무엇인가? 기대불일치 이론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경험하기 전에 느낀 기대와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느낀 지각된 성과를 통해 이용자의 만족에 대한 정도가 어떠한지 결정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이용자의 기대보다 높으면 만족에 대한 정도가 커지며, 이용자의 기대보다 낮으면 실망효과로 인해 만족에 대한 정도가 작아지는, 즉 불만족하게 된다는 이론이다(Oliver, 1980; Oliver & DeSarbo, 1988).
NDSLQual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NDSLQual 모형은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한 항목, NDSL 사용 전 이용자가 가지는 기대, NDSL 사용 후 이용자가 느끼는 지각된 성과, 그리고 NDSL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충성도를 측정하는 네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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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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