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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WP 조직문화가 성취욕구, 직무만족,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제조, 서비스, 금융업 종사자 간 비교 분석 -
The Effects of GWP Organization Culture on Need for Achievement,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 Comparison Analysis of Workers in Manufacturing, Service, and Finance Industries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2, 2015년, pp.39 - 65  

신효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 ,  고영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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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GWP 조직문화가 조직구성원들의 성취욕구(Need for Achievement)와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직무성과(Job Performance)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실증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0년 이후 국내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GWP)으로 선정된 대기업 중, 제조/서비스/금융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GWP 조직문화가 산업별 종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변수 간의 관계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제조업에서는 GWP 조직문화가 성취욕구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성취욕구는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도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서비스업에서는 GWP 조직문화가 성취욕구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성취욕구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직무만족도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금융업에서는 GWP 조직문화가 성취욕구과 직무만족(+),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취욕구는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만족도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GWP 조직문화가 산업별 종사자들에게 미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그 의미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GWP organization culture on need for achievement,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For this analysis, among the major companies that have been selected as good corporates to work (GWP), the survey was conducted by targeting the employee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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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이유에서, 많은 조직이GWP를 도입하는 이유는 훌륭한 기업문화를 구축하여, 사내 구성원들의 만족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성과창출, 고객만족, 경쟁력 향상과 안정적인 성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 일 것이다(이주연, 2010). 그러나 GWP 조직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GWP 조직문화와 직무만족, 직무성과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상황임으로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GWP 조직문화의 핵심요소인 신뢰를 중심으로, 공정성과 재미와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GWP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과 같이 GWP 모델을 구성하는 신뢰와 자부심, 재미를 중심으로, GWP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GWP 기업으로 선정된 제조/서비스/금융업 분야의 대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GWP 조직문화가 성취욕구와 직무만족,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산업 간 비교분석을 통해, GWP 조직문화가 각 산업에 미치는 의미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GWP 조직문화가 성취욕구와 직무만족,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2015년 1월5일부터 1월 30일까지 약 1개월 간, 2010년 이후, GWP Korea가 선정한 국내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GWP) 중, 제조/서비스/금융업 종사자 441명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AMOS 구조 방정식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는 GWP 조직문화가 산업별 종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GWP 조직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GWP 조직문화가 조직구성원들의 성취욕구(Need for Achievement)와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직무성과(Job Performance)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실증연구이다.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조직문화와 성취욕구와의 관계(McClelland, 1975; MaClelland, 1985; Loon & Casimir, 2008; 임창희, 2004; 백기복, 2011), 조직문화와 직무만족, 직무성과와의 관계(Wilkins & Ouchi, 1983; Jaskyte & Dressler, 2004; 김호정,2002; 이정주, 2005)를 밝힌 연구는 많이 있으며, 이러한 선행연구의 특징은 특정 조직과 조직문화 유형에 따른 관계를 설명한 반면, GWP 조직문화와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며 특히, GWP 조직문화가 산업별 혹은 산업별 종사자들 간의 미치는 비교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하기 좋은 기업(GWP)의 조직문화가 조직구성원들의 성취욕구와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으로, 제조, 서비스, 금융업 간 종사자들을 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도식화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GWP 조직문화는 성취욕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GWP 조직문화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GWP 조직문화는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성취욕구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성취욕구는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직무만족은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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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조직이 GWP를 도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조직구성원의 행동은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이뤄진다고 할 수 있고, 구성원의 노력을 증가시킴으로서,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많은 조직이GWP를 도입하는 이유는 훌륭한 기업문화를 구축하여, 사내 구성원들의 만족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성과창출, 고객만족, 경쟁력 향상과 안정적인 성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 일 것이다(이주연, 2010). 그러나 GWP 조직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GWP 조직문화와 직무만족, 직무성과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상황임으로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GWP 조직문화의 핵심요소인 신뢰를 중심으로, 공정성과 재미와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GWP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GWP 모델은 조직 내 ‘신뢰’와 ‘자부심’, ‘재미’가 융합되어,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에서 근무하는 GWP 조직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GWP 조직문화는조직 내부의 관계의 질을 높여 조직구성원과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으로(주홍원, 2012), GWP의 핵심요소인 신뢰와 자부심, 재미는 ‘경영진과 구성원의 관계’, ‘업무와 구성원의 관계’, ‘구성원과 구성원의 관계’의 질을 높여, 직원들의 성취욕구를 자극하고, 직무만족과 직무성과를 높임으로서,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문화라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는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최소한의 단위인데 어떤 이유로 확실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가?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는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최소한의 단위이다. 그러나 그 구성요소는 연구자의 연구 수준이나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그 내용이 애매모호하기 때문에 확실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박민생, 2002). 그리고 구성요소를 설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변인중심(Deal & Kennedy 1982; Peters & Waterman 1982)의 설명과 단계별 차원(Hofstede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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