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Ns, NFC, M2M에서 확장된 사물인터넷은 새로운 컨버전스 기술로써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인간의 개입 없이 센싱 네트워크와 프로세싱 간에 공동으로 지능형 연결을 구축할 수 있는 네트워킹으로 정의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물인터넷이 물류 산업에 기여하는 것과 미래 사회에 대한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다. 실제 세계 시장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물류 산업의 사물인터넷 개발을 더 많이 요구하고 새로운 서비스 창조와 차별화된 시장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물류 산업의 세계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것들 보다 사물인터넷 표준화, 사생활 보호, 보안문제 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 산업의 사물인터넷 개발을 위해서 고객편의를 높이도록 노력하고 소비자의 수요를 잘 고려하여 차별화된 사물인터넷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함이 본 논문의 목적이며, 이를 위해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USNs, NFC, M2M에서 확장된 사물인터넷은 새로운 컨버전스 기술로써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인간의 개입 없이 센싱 네트워크와 프로세싱 간에 공동으로 지능형 연결을 구축할 수 있는 네트워킹으로 정의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물인터넷이 물류 산업에 기여하는 것과 미래 사회에 대한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다. 실제 세계 시장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물류 산업의 사물인터넷 개발을 더 많이 요구하고 새로운 서비스 창조와 차별화된 시장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물류 산업의 세계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것들 보다 사물인터넷 표준화, 사생활 보호, 보안문제 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 산업의 사물인터넷 개발을 위해서 고객편의를 높이도록 노력하고 소비자의 수요를 잘 고려하여 차별화된 사물인터넷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함이 본 논문의 목적이며, 이를 위해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IoT(Internet of Things) has become a major issue as new type of convergence technology, expending existing of USNs(Ubiquitous Sensor Networks), NFC(Near Field Communication), and M2M(Machine to Machine). The IoT technology defines as a networking for things, which can establish intelligent links col...
IoT(Internet of Things) has become a major issue as new type of convergence technology, expending existing of USNs(Ubiquitous Sensor Networks), NFC(Near Field Communication), and M2M(Machine to Machine). The IoT technology defines as a networking for things, which can establish intelligent links collaboratively for sensing networking and processing between each other without human interv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o forecast the future distribution changes and orientation of contribution of distribution industry on IoT and to provide the implication of distribution changes. To become a global market leader, IoT requires much more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of IoT for distribution industry, new service creation and try to use a market-based demand side strategy to create markets. So, to become a global leader in distribution industry, this study results show that first of all establishment of standardization of IoT, privacy safeguards, security issues, stability and value were more important than others. The research findings suggest that the development goals of IoT should strive to boost the creation of a global leader in distribution industry and convenience to consider consumers' demands as the most important thing.
IoT(Internet of Things) has become a major issue as new type of convergence technology, expending existing of USNs(Ubiquitous Sensor Networks), NFC(Near Field Communication), and M2M(Machine to Machine). The IoT technology defines as a networking for things, which can establish intelligent links collaboratively for sensing networking and processing between each other without human interv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o forecast the future distribution changes and orientation of contribution of distribution industry on IoT and to provide the implication of distribution changes. To become a global market leader, IoT requires much more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of IoT for distribution industry, new service creation and try to use a market-based demand side strategy to create markets. So, to become a global leader in distribution industry, this study results show that first of all establishment of standardization of IoT, privacy safeguards, security issues, stability and value were more important than others. The research findings suggest that the development goals of IoT should strive to boost the creation of a global leader in distribution industry and convenience to consider consumers' demands as the most important t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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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따라 사물인터넷 적용에 대해 물류&유통업계들도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IoT 를 물류&유통에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실행하고자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물인터넷 적용에 대해 물류&유통업계들도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IoT 를 물류&유통에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실행하고자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물인터넷이 물류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 후, 향후 우리나라 IoT 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함이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이다.
이에 하기에서는 상기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국내 IoT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글로벌 경쟁력 향상과 시장 선도를 위한 핵심 기술개발 및 서비스 발굴을 위해 아래 두 가지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사물인터넷의 개요와, 물류산업의 사물인터넷 현황, 국내외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물류 산업의 사물인터넷에 대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첫째, 사물인터넷 생태계 참여자 간의 협업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둘러싼 산·학·관·연의 협력적 관계에 기반한 생태계 조성에 정부 정책의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제안 방법
한림제약은 의약품 생산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공급 및 판매내역을 확인함으로써 정확한 생산량을 예측하는 것은 물론 약국과 병원공급 약품의 유통기한을 파악해 회수 의약품 폐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용인공장에서 생산되는 주요 제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해 제품의 생산현황과 유통정보를 RFID로 관리하고 판매현황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하였다. 1차년도에는 엔테론 등 총 5개 품목, 3개 라인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해 생산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한림제약의 정보시스템과 연동해 생산과 유통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대상 데이터
미국에서 아마존에 맞서 택배전쟁을 벌이고 있는 구글도 드론을 통한 무인기 배송서비스에 뛰어든 상태였다. 구글은 2014년 8월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를 통해 호주 퀸즐랜드의 한 농장에서 드론을 띄워 물과 의약품, 애견사료 등을 목적지에 배송하는 실험영상을 공개했다. 구글은 이를 ‘프로젝트 윙’이라고 이름 붙였는데, 구글이 공개한 드론은 날개 길이가 약 1.
로지포커스는 ‘2014 사물인터넷 진흥주간’의 일환으로 코엑스에서 열렸던 ‘2014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IoT Korea Exhibition, 이하 IoT Korea 2014)’에 참가해 ‘검체 물류 시스템’을 선보였다.
아마존 CEO는 2014년 12월 1일 드론을 활용한 무인 배송시스템인 프라임에어를 선보였다. 아마존은 이 드론을 통해 물건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수년 동안 연구해 왔고 주문 후 30분 안에 소비자 집 앞마당까지 배송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었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ICT 기술을 물류산업과 융합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우리나라 물류업계의 고민은 'ICT 기술을 어떻게 이용하여 새로운 가치와 경쟁력을 물류산업에 제공할 것인가'에 모아져야 하며 현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술과 비즈니스를 넘어 미래를 이끌어갈 수 있는 기술과 비즈니스를 발굴하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같은 업계의 치열한 경쟁심이 사물인터넷 구축을 가속화 할 수 있다는 것을 구글과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다.16) 비슷한 업종끼리는 한 기업이 어떤 것을 개발하면 다른 경쟁기업도 자동적으로 그것을 따라 새로운 것을 개발하여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노력은 당연한 것이었다.
둘째, 물류 산업의 사물인터넷은 아직 현실화 되었다기 보다는 개발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었다. 사회는 점점 사람, 사물 등 모든 것 (everything)이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는 초연결사회(Hyper Connected Society)로 변화하고 있었고 유선통신에서 무선통신으로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람의 연결이 급속히 진행 중에 있으면서 사물인터넷이 발달하고 있었으나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아직까지는 상용화되고 있다기보다는 개발단계에 그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었고 현재 실제 활용하고 있는 시스템들도 완성작이라 말하기 어렵고 시범작이라고 할 수 있었다.
즉, 배송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더라도 언제 어디서 발생했는지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였기 때문이며, 배송물이 선적지에 오래 방치되고 있거나 소포가 땅에 떨어진 적은 없는지, 심지어 배송물이 부패되기 쉬운 상황인지도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깨지기 쉬운 물품이나 저온 냉장이 필요한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어 재고관리가 수월하였고 고객의 만족도도 높이고 있었다. 이처럼 사물인터넷이 물류 시스템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페덱스가 개발한 센스어웨어는 배송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해 주변 상황 정보를 획득하고 정보를 실시간 전달하고 있었으며, 단순히 배송물의 위치만이 아니라 배송 환경도 파악하고 있었다.
사물인터넷을 물류시스템에 얼마나 빨리 구축하느냐가 물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열쇠가 된 것이었다. 사물인터넷을 물류산업에 구축하게 되면 입고 및 출고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고, 물품을 안전하게 보관, 배송하고 화주에 대한 재고 관리를 수월하게 해 고객의 만족도를 크게 높여 고객 확보에 기여할 수 있었다. 이에 앞으로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물인터넷에 대한 R&D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물류업체들은 사물인터넷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물류 기술 및 방식을 적용하지 않으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한다는 인식하에 혁신에 나서고 있었다. 사물인터넷을 물류시스템에 얼마나 빨리 구축하느냐가 물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열쇠가 된 것이었다.
즉, 종이인수증을 사용할 경우 화물차 운전기사가 운송을 완료한 이후 운임지급까지 평균 45일이 걸렸으나 전자인수증은 영업일 기준 D+3일 만에 운임이 지급되고 있었다. 이처럼 화물차주는 운임을 적시에 받을 수 있어 지급 지연에 따른 피해가 줄어들었고 물류회사는 물류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실제 전자인수증은 한진과 부일로지스에서 시범사업을 진행 중으로, KT는 화물운송시장의 IT화를 통해 알선 중계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필요한 다단계 구조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
종합적으로 물류산업의 사물인터넷은 계속해서 개발되고 나오고 있는 것은 사실이었지만 아직은 시작에 불과하고 더 확실한 상용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포럼, 세미나 개최와 컨설팅 제공, 물질적 지원 등의 노력이 뒷받침되어, 각 기업들이 지속적인 R&D 로 물류 산업의 사물인터넷 구축이 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서 물류 산업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는바, 상기 네 가지 시사점은 국내외 사례분석의 주요 결과라 할 수 있었다.
전자인수증은 기존의 종이 기반으로 이루어지던 화물운송장과 화물인수증을 전자화하고 이를 통해 화물차 운전기사에게는 빠른 운임지급을, 물류회사에게는 운임지급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였다. 즉, 종이인수증을 사용할 경우 화물차 운전기사가 운송을 완료한 이후 운임지급까지 평균 45일이 걸렸으나 전자인수증은 영업일 기준 D+3일 만에 운임이 지급되고 있었다. 이처럼 화물차주는 운임을 적시에 받을 수 있어 지급 지연에 따른 피해가 줄어들었고 물류회사는 물류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첫째, 국내외 주요업체들은 비용절감, 경영 효율화,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 등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분야로 사물인터넷에 주목을 하고 있었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플랫폼에 대한 역량 강화와 글로벌 협력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구글 역시 조만간 드론을 통한 상업용 배송서비스에 뛰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바, 실제 구글도 드론을 상품배송에 활용하겠다는 뜻을 숨기지 않고 있었으며, 2년 정도의 시험을 거쳐 연구단계를 마치고 제품화로 가서 곧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것임을 밝히고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관리적 측면에서는 기존 구축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를 자동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자료수집, 노무관리, 생산과 연계된 수배송 계획 수립 등을 보다 원활하게 구축할 기능을 가지고 있다. IoT가 어떤 방향으로 흐르든 이 콘셉트의 최대수요자 중 하나는 물류가될 것이라 보고 이들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물류서비스를 개발하고 공급망 관리의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IoT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IoT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물류 포워딩 부분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차량관제 시스템도 같이 묶어서 종합적으로 개발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애완동물을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새로운 운송서비스 창출, 무인으로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새로운 운송수단 등에 활용되어 물류산업에 새로운 시장과 가치를 창출시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IoT 기술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의해 저장 및 관리되며, 빅데이터 분석에 의해 의미 있는 정보와 지식으로 만들어지게 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기술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서 돌아가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특히, 물류 산업의 IoT 기술 발전을 위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광범위한 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뒷받침하여 물류 기업들도 치열하게 경쟁하며 R&D에 계속해서 투자하여 IoT 물류 시스템 확충에 힘써야 할 것이다. 다만,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IoT 산업 분야에 대한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서 전술한 사례들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명확하게 서술치 못한 점과 시사점 역시보다 분명히 명기치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라 할 것이다. 다만, 추후 연구에서는 상기의 한계점 부분의 보다 많은 해소를 위해 더 많은 연구를 할 것임을 밝혀 둔다.
다만,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IoT 산업 분야에 대한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서 전술한 사례들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명확하게 서술치 못한 점과 시사점 역시보다 분명히 명기치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라 할 것이다. 다만, 추후 연구에서는 상기의 한계점 부분의 보다 많은 해소를 위해 더 많은 연구를 할 것임을 밝혀 둔다.
이와 함께, 물류산업분야에 IoT 기술이 적용된다면, 다양한 운송수단, 포장수단, 이동수단, 화물 등이 서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으며, 심지어 물류거점 운송 중에 마주치는 모든 환경에 내재된 센서와도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애완동물을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새로운 운송서비스 창출, 무인으로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새로운 운송수단 등에 활용되어 물류산업에 새로운 시장과 가치를 창출시킬 수 있다. 일례로, 유통 및 물류시스템에 RFID가 도입되면 제조업체에서 상품 출하 시 상품에 붙어있는 RFID의 정보를 이용해 어느 차량에 실어야 하는지를 작업자에게 자동으로 지시할 수 있고 유통업체에 도착한 차량에서 상품이 내려지면 관리시스템이 RFID가 부착된 상품 정보를 인식해 수량 및 품목을 자동으로 점검한 뒤 납품을 승인하고 나서 어느 곳에 배치될 것인지를 인식해 재고창고의 해당 위치에 배치시킬 수 있으며 배치된 상품은 재고수량에 따라 수정 반영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일례로, 유통 및 물류시스템에 RFID가 도입되면 제조업체에서 상품 출하 시 상품에 붙어있는 RFID의 정보를 이용해 어느 차량에 실어야 하는지를 작업자에게 자동으로 지시할 수 있고 유통업체에 도착한 차량에서 상품이 내려지면 관리시스템이 RFID가 부착된 상품 정보를 인식해 수량 및 품목을 자동으로 점검한 뒤 납품을 승인하고 나서 어느 곳에 배치될 것인지를 인식해 재고창고의 해당 위치에 배치시킬 수 있으며 배치된 상품은 재고수량에 따라 수정 반영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마다 구매량만큼의 재고 수량이 감소되고, 재고 미달 시 재고창고에 정보를 발신해 상품 발주를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유통업체와 물류업체는 RFID를 도입함으로서 고객서비스 및 비용절감의 효율성을 증대 시킬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둘러싼 산·학·관·연의 협력적 관계에 기반한 생태계 조성에 정부 정책의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또한 창의적 기업가 교육, 글로벌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파트너십을 통해 사물인터넷 강소기업 육성 및 글로벌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뿐만 아니라, 세계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여 개방형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반의 기업들이 참여하는 사물인터넷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적극 협조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창의적 기업가 교육, 글로벌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파트너십을 통해 사물인터넷 강소기업 육성 및 글로벌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뿐만 아니라, 세계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여 개방형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반의 기업들이 참여하는 사물인터넷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적극 협조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웨어러블, 헬스케어, 초소형·초전력화 등 차세대 스마트 기기·부품의 기술개발을 추진하여 사물인터넷 기기·부품의 전문기업을 육성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함께, 물류산업분야에 IoT 기술이 적용된다면, 다양한 운송수단, 포장수단, 이동수단, 화물 등이 서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으며, 심지어 물류거점 운송 중에 마주치는 모든 환경에 내재된 센서와도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애완동물을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새로운 운송서비스 창출, 무인으로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새로운 운송수단 등에 활용되어 물류산업에 새로운 시장과 가치를 창출시킬 수 있다.
IoT가 어떤 방향으로 흐르든 이 콘셉트의 최대수요자 중 하나는 물류가될 것이라 보고 이들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물류서비스를 개발하고 공급망 관리의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IoT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IoT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물류 포워딩 부분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차량관제 시스템도 같이 묶어서 종합적으로 개발해야 할 것이다. 특히, 물류 산업의 IoT 기술 발전을 위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광범위한 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뒷받침하여 물류 기업들도 치열하게 경쟁하며 R&D에 계속해서 투자하여 IoT 물류 시스템 확충에 힘써야 할 것이다.
특히, 물류 산업의 IoT 기술 발전을 위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광범위한 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뒷받침하여 물류 기업들도 치열하게 경쟁하며 R&D에 계속해서 투자하여 IoT 물류 시스템 확충에 힘써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물인터넷이란?
USNs, NFC, M2M에서 확장된 사물인터넷은 새로운 컨버전스 기술로써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인간의 개입 없이 센싱 네트워크와 프로세싱 간에 공동으로 지능형 연결을 구축할 수 있는 네트워킹으로 정의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물인터넷이 물류 산업에 기여하는 것과 미래 사회에 대한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다.
사물인터넷은 무엇에서 확장되었는가?
USNs, NFC, M2M에서 확장된 사물인터넷은 새로운 컨버전스 기술로써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인간의 개입 없이 센싱 네트워크와 프로세싱 간에 공동으로 지능형 연결을 구축할 수 있는 네트워킹으로 정의된다.
사물인터넷 적용에 대해 물류&유통업계들도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유는?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방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IoT 는 물류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 물류&유통 산업에 사물인터넷이 적용되면 효율적인 물류&유통관리가 가능해져 입고 및 출고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사물인터넷 적용에 대해 물류&유통업계들도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IoT 를 물류&유통에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실행하고자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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