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영어 어휘 습득을 위한 인지전략 기반의 Speaking Training System 설계 및 구현
Cognitive strategies-based Speaking Training system for elementary English vocabula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4, 2015년, pp.191 - 203  

서병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컴퓨터응용기술학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언어학습에서 어휘는 가장 필수적이고 기본이 되는 단위임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에게 어휘를 지도하고 별도의 학습시간을 제공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어휘를 습득한다는 것은 소리 내어 말하고 듣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눈으로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전통적인 언어 습득 방식은 분명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인지전략과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Speaking 중심의 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초등 영어 어휘 습득을 위한 인지전략 기반의 Speaking Training system을 설계하고 구현하였으며, 초등학교 5학년 두 개 학급을 선정하여 수준 테스트 후 실험 그룹과 비교 그룹으로 각각 편성하여 분석한 결과 학습자의 동기부여와 성취감을 높임으로써 학습자의 소리 영어 중심의 어휘 습득을 강화할 수 있었고, 학력향상 뿐만 아니라 학습참여도, 과제수행 정도, 흥미도 등의 자기주도적 능력까지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놀라울만한 성과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실용적인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foreign language, vocabulary is the most essential and fundamental elements. Traditional language learning methods that are to understand and to memorize the English contents can only be obvious limitations. In this paper, we proposed the speaking-centered learning methods based on cognitive s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복 학습에 의한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더 나아가 사고자동화와 신체고정화 단계까지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이 논문의 핵심 사항이다. 단기기억의 정보를 작업기억을 통해 장기기억속의 문제해결, 사고, 명제, 사실, 개념, 규칙, 추론 등의 경험과 연계된 모든 지식정보의 집합체에 넣게 되는 것이다.
  • 영어 Training System의 연구에 있어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을 각각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세부 단위의 모듈을 정의하고 수행하는 방법과장·단점을 파악하여 가장 효율적인 영어몰입학습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어 우선 정의되어야 하는 요점을 정리해보았다.
  •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초등 영어 어휘 습득을 위한 인지전략 기반의 Speaking Training system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 초등학교 영어 어휘 습득을 위한 음성인식 모듈과 인지전략을 기반으로 설계·구현하여 기존의 영어 어휘 학습 프로그램에서 취약했던 부분을 대폭 개선하고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 학습행위의 가장 큰 핵심은 무엇인가? 영어 학습행위의 가장 큰 핵심은 기억이다. 학습의 내용을 지각을 통해 인지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학습의 내용과 과정을 감각기관과 작동기억을 통해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은 심성표상이 심성어휘로 저장되는 기능적 구조이다.
인지 전략은 무엇인가? 인지 전략이란 학습자가 습득한 학습정보를 처리하고, 기억을 위해 저장하는 방법, 효과적으로 인출하는 인지과정에 관한 전략을 말한다[7].
인지 전략 중 시연 전략은 어떻게 나뉘는가? 시연(rehearse)전략에는 유지 시연과 정교화 시연이 있다. 단기기억에서 정보를 보존하려면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해야하고 마음속으로 되뇌어야 한다. 유지 시연은 마음속의 정보를 무한히 반복하는 것이고, 정교화 시연은 이미 알고 있는 정보, 즉 장기기억으로부터의 정보와 연합시키는 것이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Schmitt, N., & McCarthy, M. (Eds.). Vocabulary: Description, acquisition, and pedagog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7. 

  2. Kyeong-sook Jo, Primary English reading, writing education, Seoul: Korea Cultural History 

  3. In-Seok Kim, the 21st century multimedia English Education. Seoul, Korea cultural history, 2004. 

  4. Eui-Jeong Lee, Effects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of English vocabulary lesson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3. 

  5. Kyong-son Hong, English vocabulary teaching methods for children, Elementary Education ninth house, Cheju National Institute of Elementary Education, 2004. 

  6. Su-Jin Leem,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of elementary studies, doctoral thesis, Hannam University, 2007. 

  7. Pressley, M., Borkowski, J. G., & O'Sullivan, J, Memory strategy instruction is made of this: Metarmemory and durable strategy us, Educational Psychologist, 19, pp.94-107, 1994. 

  8. Weinstein. C. E.; & Mayer. R. E.,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In W. Wittrock(ed). The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3rd ed). NY: Macmillan, 1986. 

  9. Jung-Mo Lee, Cognitive Science: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interdisciplinary fusion,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2012. 

  10. Chang-Ho Park others, Cognitive psychology, engineering, Seoul: Sigma Press, pp.89-131, 2008 

  11. Card, S. K., Moran, T. P., & Neweel, The Psychology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illsdale, 1983 

  12. Herman, L. M, The dolphin's grammatical competency: Comments on Kako, Animal Learning & Behavior, 27(1), p.18-23. 1999. 

  13. Chomsky, N. (1959). Review of Verbal Behavior by B. F. Skinner. Language, pp.26-58, 1959. 

  14. Hye-j.ng Lee, A mobile game for elementary English vocabulary learning model studies, master's thesis, Central University, 2007. 

  15. Jeong-Sam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peaking English curriculum evaluation system utilizing the voice processing S/W, maste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1. 

  16. Jin Gang, Study on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multimedia English vocabulary lear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Dongduk women,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