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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릭스 패턴 영상의 관심 영역 추출 방법 및 하드웨어 구현
Region of Interest Extraction Method and Hardware Implementation of Matrix Pattern Imag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4, 2015년, pp.940 - 947  

조호상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  김근준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  강봉순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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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터치 센서방법과 초음파나 레이저를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디스플레이에 프린트된 매트릭스 패턴 영상을 이용하여 위치 정보를 추출하는 시스템의 패턴 영상의 특징점을 찾고 관심 영역의 영상을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패턴 영상의 조도값과 패턴의 특징을 이용하여 촬영된 영상의 회전된 각도와 신뢰성 있는 특징점을 찾고 관심영역을 추출한다. 성공적인 관심 영역 추출을 위해서 다양한 각도에서 판서된 패턴영상을 이용하여 위치 관심영역 추출을 테스트하였고 성공적으로 관심영역을 추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OpenCV와 Window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검증하고, 또한, Verilog-HDL을 사용하여 하드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Xilinx FPGA(xc6vlx760) 보드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gion of interest pattern image extraction method on a display printed matrix pattern. Proposed method can not use conventional method such as laser, ultrasonic waves and touch sensor. It searches feature point and rotation angle using luminance and pattern reliable featu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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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왜곡이 발생한 영상은 패턴의 밝기가 균일하지 못하고 패턴의 모양이 뒤틀려 디코딩에 맞는 영상을 추출하지 못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왜곡된 영상에서도 강인한 관심 영역 검출과 관심 영역을 사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빠른 연산 속도를 위하여 제안하는 방법을 하드웨어로 구현하였다.
  • 논문에서는 초소형 카메라가 탑재된 디바이스와 특정 패턴이 프린트된 디스플레이를 이용하는 판서 시스템의 판서 디바이스 위치정보 인식을 위한 관심영역 추출 방법을 제안하고 하드웨어로 구현하였다. 다양한 각도에서 판서되는 디바이스가 촬영하는 매트릭스 패턴 영상을 생성하여 회전 각도 검출을 수행한 결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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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응답형 시스템은 어떤 시스템 기반인가? 최근 다양한 컨텐츠의 발달과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이를 이용하기 위한 스마트 패드, 전자 교탁, 전자칠판을 연동하는 스마트 스쿨 시스템, 홍보 및 전시를 위한 사용자 응답형 시스템이 상용화되었고 점차 확대되고 연구되고 있다[1,2]. 이러한 시스템의 중심은 대화면 디스플레이에 사용자가 판서하는 위치를 인식하여 해당위치의 픽셀위치에 사용자가 설정한 픽셀값을 입력하는 판서 시스템이다[3]. 사용자가 판서하는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은 대표적으로 정전식과 감압식 같은 터치센서를 이용하는 방법과 초음파나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사용자가 판서하는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은 무엇이있는가? 이러한 시스템의 중심은 대화면 디스플레이에 사용자가 판서하는 위치를 인식하여 해당위치의 픽셀위치에 사용자가 설정한 픽셀값을 입력하는 판서 시스템이다[3]. 사용자가 판서하는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은 대표적으로 정전식과 감압식 같은 터치센서를 이용하는 방법과 초음파나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터치센서를 이용하는 방법은 디스플레이가 커질수록 터치 감지 정확도와 반응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고 초음파와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은 인식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4,5].
터치센서의 문제점은? 사용자가 판서하는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은 대표적으로 정전식과 감압식 같은 터치센서를 이용하는 방법과 초음파나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터치센서를 이용하는 방법은 디스플레이가 커질수록 터치 감지 정확도와 반응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고 초음파와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은 인식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4,5].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초소형 카메라가 탑재된 디바이스와 픽셀을 표현하는 매트릭스 패턴 내부에 위치 정보가 프린트된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디바이스의 위치 추출하는 시스템이 연구되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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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haila S Math, Manjula R. B, S.S. Manvi, Paul Kaunds "A usability survey of a contents-based video retrieval system by combining digital video and an electronic bulletin board,"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8, no. 3, pp. 251-262, 2005. 

  2. Global Industry Analysts, Inc. (2012, July). Interactive Whiteboard (IWB): A Global Strategic Business Report. [Online]. Available: http://news.yahoo.com/globalinteractivewhiteboard- market-reach-us-1-85-110251568.html. 

  3. Eunsang Ko, Yang Won Rhee, Chang Woo Lee, "Implementation of Commercial IWB Interface using Image Processing,"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society, vol.17, no.6, pp.19-24, 2012. 

  4. Yoshiki Takeoka, Takashi Miyaki, Jun Rekimoto, "Z-touch: an infrastructure for 3d gesture interaction in the proximity of tabletop surfaces,"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ve Tabletops and Surfaces, pp.91-94, 2010. 

  5. Jamie Shotton, Andrew Fitzgibbon, Mat Cook, Toby Sharp, Mark Finocchio, Richard Moore, Alex Kipman, Andrew Blake, "Real-time human pose recognition in parts from single depth images,"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vol. 56, no. 1, pp.116-124, 2011. 

  6. Cheolha Kim, Pen-type position input device, KR Patent KR-10-2004-0005190, 2005. 8. 

  7. G. Wolber, "Digital Image Warping," IEEE Computer Society Press,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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