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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불확도를 고려한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용 접속기 접촉저항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ontact Resistance Test Considered with Measurement Uncertainty for Electric Bus Couplers with Battery-Swapping System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9 no.10, 2015년, pp.60 - 64  

김광민 (Electrical Engineering of Hanyang University) ,  이주 (Electrical Bio-Engineering of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eople think that Electric Vehicles(EVs) is the best method to resolve the problems of running out of fossil fuels. But EVs take long time for charging. So, EVs with battery swapping systems(EVBS) are developed to resolve this problem. Nonetheless, EVBS is not spreaded widely because the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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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측정불확도는 측정치의 평균, 분산, 표준편차 등을 이용하여 신뢰구간을 갖는 특정한 값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접촉저항을 측정, 평가하는 과정에서 측정불확도의 개념을 도입하여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다.
  • 아울러 기존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단지 1회의 측정만으로 접촉저항을 판단하였기 때문에 계측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측정불확도 이론을 도입하여 측정에 대한 오차범위와 신뢰수준을 수치화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하여 객관적인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접속기의 내구시험을 위하여 타분야의 표준을 이용하여 내구시험용 특정 수식을 지정하였으며, 이와 같은 수식을 바탕으로 실제 개발된 전기자동차 충전용 접속기 시험에 적용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특히 내구시험 평가의 최종결과인 접촉저항의 값에 측정불확도 이론을 도입하여 내구성시험에 신뢰수준을 접목시켜서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내구시험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사용되는 환경을 특정하여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 교환형 전기자동차 중에서도 특히 배터리교환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전기버스의 접속기를 실제 운행되는 환경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표 1과 같이 전기버스의 운행조건을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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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빈번한 배터리 충전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수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소의 건립이 필요하다. 아울러 짧은 주행거리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빈번한 배터리 충전은 전기자동차 충전용 접속기의 내구력 저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접촉저항에 의한 전력손실이 접속기의 최대전류와 정격전류의 비와 관계가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접촉저항에 의한 전력손실은 사용되는 전기자동차 접속기의 최대전류 및 정격전류의비(Kratio)와도 관계가 있다. 이는 기준전압(Vfuse)과 기준접촉저항(Rf,fuse)이 동일한 경우, 사용전압(Vrated)이 작을수록 단위면적당 도통전류가 작게 되고, 단위면적당 열손실이 작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열손실은 열에 의한 기계적 내구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격전압 조건에서 만족해야 하는 접촉저항(RT,rated)은 식 (2)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의 단점은 무엇인가? 특히 전기자동차는 차량의 이산화탄소 등의 오염물질을 대폭 저감시킬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많은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다. 그러나 전기자동차는 1회 배터리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가 가솔린 차량보다 매우 짧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수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소의 건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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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an Zheng, Fushuan, Jiansheng Huang, Optimal Planning of Battery Swap Stations, International Conferenceon Sustainable Power Generation and Supply (SUPERGEN2012), 1-7, September, 2012. 

  2. IEC 61124 Reliability testing - Compliance tests for constant failure rate and constant failure intensity (2012). 

  3. Mushfiqur R. Sarker, Hrvoje Pandzic, Miguel A. Ortega-Vazquez, Electric Vehicle Battery Swapping Station: Business Case and Optimization Model,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on Connected Vehicles and Expo (ICCVE), 289-294, December, 2013. 

  4. IEC 60127-1 Miniature fuses - Part 1: Definitions for miniature fuses and general requirements for miniature fuse-links ed2.0, 2006. 

  5. ISO/IEC Guide 98-2, Uncertainty of Measurement - Part 2: Concept and basic principles, 2008. 

  6. JIS K 7194 Testing method for resistivity of conductive plastic with a four-point probe array,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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