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 및 기업 지원기관의 가족친화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mily-friendly Education of Corporations and Organizations Supporting Corporation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3 no.2, 2015년, pp.21 - 33  

김성희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Sunch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xplore the actual condition of family-friendly education of corporations and organizations supporting them for the purpose of activating the family-friendly certification system. The researches on the family-friendly education of corporations or related organizations 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사례 조사와 더불어 근로자가 실제 기업에서 제공하는 가족친화 교육을 이용하는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가족친화 교육을 받고 있는지, 받고 있다면 어느 정도 이용하고 있는지, 받고 있지 않다면 교육을 희망하는지 교육시간과 횟수, 교육담당자에 대해 어떤 요구를 갖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전남 순천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2014년 11월과 12월에 실시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역 근로자 1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인터뷰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 이러한 사례 조사와 더불어 근로자가 실제 기업에서 제공하는 가족친화 교육을 이용하는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가족친화 교육을 받고 있는지, 받고 있다면 어느 정도 이용하고 있는지, 받고 있지 않다면 교육을 희망하는지 교육시간과 횟수, 교육담당자에 대해 어떤 요구를 갖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 기업의 가족친화 교육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적으며 기업에서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가족친화 교육과 기업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지원기관에서의 가족친화교육은 실태조차 파악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가족친화 제도 운영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가족친화 교육의 실태와 기업의 가족친화 경영을 지원하는 기관에서의 가족친화교육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근로자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기업의 가족친화 교육의 실태와 기업의 가족친화 경영을 지원하는 기관에서의 기업을 위한 가족친화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여 가족친화 제도를 활성화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우수기업에서의 가족친화 교육사례, 근로자의 가족친화 교육 이용 실태, 기업의 경영을 지원하는 기관에서의 교육 실태 조사를 통해 기업과 기업지원 기관에서의 가족친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고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앞으로 근로자 및 기업을 위한 가족친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
  • 현재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가족친화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수 기업에서의 가족친화 교육이 실태 파악의 준거를 제시해준다고 보아 우수 기업의 가족친화관련 프로그램과 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우수 기업은 고용노동부(Ministry of Employment & Labor, 2013)에서 2013년 선정한 남녀가 함께 일하는 행복한 일터 우수 사례 중에서 남녀고용평등 우수 기업 12개, 기업과 적극적 고용조치 개선 우수 기업 8개, 총 20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가족친화적 경영은 어떤 전략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가? 기업의 가족친화적 경영은 여성근로자의 일 가족 균형 수준을 향상시키고(M. Chin & M. Sung, 2012), 기업의 성과를 높이며 생산성을 높이는 전략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S.
가족친화제도는 무엇에 따라 결과가 전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가? 예를 들면 출산 여성의 근로복귀, 육아 여성의 초과 근무, 교대근무를 돕기 위해 기업에서 야간보육, 24시간 보육, 영유아 보육시설의 운영에만 관심을 가질 경우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자녀의 건강한 발달은 저해될 수 있다. 가족의 건강성에 관심을 갖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인지 기업의 효율적 경영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인지에 따라 가족친화제도의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가족친화 제도의 활용 가능성은 중간관리자나 리더가 제도나 프로그램 활용을 배려하는 것에 달려 있다는 연구결과(C.
민간부문 기업의 가족친화제도 도입과 활용이 미흡한 상태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이처럼 가족친화제도가 기업과 근로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음에도 2012년 가족친화지수를 보면 미흡한 평가를 받은 기관이 공공부문의 경우는 25.5%인 반면 민간부문인 기업은 54.6%나 되었다. 아직 대다수의 민간부문 기업의 가족친화제도 도입과 활용은 미흡한 상태라고 볼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est Family Friendly. (2014). Family-friendly education in work place. Retrieved from http://ffm.mogef.go.kr. 

  2. Chin, M., & Sung, M. (2012). Work-family balance of employed married women: Focusing on family friendly work policies of workpla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4), 13-24. 

  3. Cho, H. G., Kim, K. S., Jeong, M. J., Song, H. R., Lee, S. M., Sung, M., & Lee, H. (2010).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Seoul: Shinjeong. 

  4. DBPIA. (2014). Articles in journals.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 

  5. E-Article. (2014). Articles in journals. Retrieved from http://www.earticle.net. 

  6. Erisnet. (2014). Articles in journals. Retrieved from http://eris.knue.ac.kr/index.ax. 

  7. Goo, H. R. (2010). The role of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Focused on education program. Paper session resented at 2010 autumn symposium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Korea, 183-187. 

  8.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2014). Information of programs. Retrieved from http://www.familynet.or.kr/program/list.do. 

  9. Hong, S. A., Chang, H. G., Lee, T. M., Bae, H. J., & Lee, H. S. (2011). A study on the outcome of corporations for invigoration of the family-friendly system. Seoul, Korea: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0. Jeong, Y. (2002). The necessity and recommendation on the family-friendly policy for integrating work and family.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s, 6(2), 143-142. 

  11. KEAPA. (2014). Information for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www.keapa.co.kr. 

  12. KERIS. (2014). Articles in journals. Retrieved from http://www.keris.or.kr/index.jsp. 

  13. Kim, T. H., & Ko, M. A. (2001). A study on the familyfriendly hiring policy and activation plan. Seoul, Korea: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4. KISS. (2014). Articles in journals.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 

  15.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Registration Inc. (2014). Information for 2014 family-friendly certification judge training course. Retrieved from http://ffm.mogef.go.kr/customerCenter/ctmNoticeView.do?seq132. 

  16.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2014). Manual of family-friendly management consulting. Retrieved from http://www.kihf.or.kr/business/harmony_01_01.php. 

  17. Kyobobookscholar. (2014). Articles in journals. Retrieved from http://scholar.dkyobobook.co.kr/main.laf. 

  18. Lee, J. S. (2007). The comparative study of family friendly system of the domestic & overseas enterpri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9. Ministry of Employment & Labor. (2013). The 2013 best practices of equal employment. Seoul, Korea: Ministry of Employment & Labor. 

  20.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4). 2012 family-friendly index. Retrieved from http://www.mogef.go.kr/index.jsp. 

  21. Open Data Portal. (2014). Family-friendly explanation materials. Retrieved from https://www.data.go.kr. 

  22. Sohn, J. Y. (2007). A study basic on demands for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for middle-aged company man employee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2(3), 207-233. 

  23. Song, H. R., Ko, S., Park, J., Kwon, H., Kim, Y., & Jin, M. (2010, Dec). A study on the father education program to make the family-friendly culture. Paper session resented at 2010 autumn symposium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Korea, 191-198. 

  24. Swody, C. A., & Powell, G. N. (2007). Determinants of employee participation in organizations' familyfriendly programs: A multi level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22(2), 111-122. 

  25.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E-learning Center. (2014). Information for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ehakdang-com. 

  26. Wang, P., & Walumbwa, F. O. (2007). Family-friendly program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work withdrawal: The moderating rol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Personnel Psychology, 60(2), 397-427. 

  27. Woo, J., Lee, C., & Kim, G. (2009).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of family-friendly program on employees' work and family involvement, work-family spillover, family leisure practice.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3(3), 15-2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