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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3, 2015년, pp.1832 - 1843
이한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Recently, since the "Capital Market Consolidation Act" has been effective in 2009, the competition among the securities companies in Korean security market has been fierce. Thus, securities business lately are needed by the market environmental requirements rapidly changed for various strategie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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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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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회사의 경제적 목표는 무엇인가? | 앞서 밝힌바와 같이 증권회사는 그 특성이 일반 제조업이나 서비스업 등과는 차이를 두고 있지만, 결국 기업 가치 극대화 및 이윤추구의 영리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목적을 갖는다. 이러한 경제적 목표는 고객에 대한 강압적인 권유와 추천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관련 법 및 규정을 따라야 하며, 유가증권거래의 위험성을 고려한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필요로 한다. | |
업무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 서비스 품질의 대표적인 연구자인 Parasuraman 등(1985)은 이를 초기 SEVQUAL 모델을 통해 ‘업무수행능력’의 관점에서 설명한다[19]. 여기서 업무수행능력은 ‘서비스 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 보유 및 능력’을 의미하며, 또한 이들은 직원의 정중함과 존경심, 고객에 대한 배려와 친근감을 ‘예절’의 맥락에서 설명하고 이와 비슷한 의미를 내포하는 ‘커뮤니케이션’과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고객 이해’를 10개의 서비스품질의 요소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듯 고객의 눈높이에서 의사소통하며 상냥하고 친절한 태도를 증권회사 직원속성 중 ‘친절성’의 개념으로 구체화하고자 한다. | |
서비스 품질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이런 맥락에서 증권회사의 속성을 정리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 SERVQUAL)의 차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서비스 품질은 신뢰, 만족 등 관계적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로써 기업과 고객 간의 긍정적 관계유지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이는 일반적으로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5)의 정의에 기초하는데, 이들에 따르면 서비스 품질이란 ‘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실제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판단이나 지각의 차이’를 뜻하며 고객은 이러한 과정의 결과로써 서비스 품질을 지각된 품질로 이해한다는 것이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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