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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회사의 지속적 사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신뢰도 및 고객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decision factor in customer loyalty in securities companies : Focusing on reliabi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s moderating effe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3, 2015년, pp.1832 - 1843  

이한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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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환경의 변화로 증권회사간의 경쟁이 더욱 거세짐에 따라, 경영성과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증권회사의 서비스 품질을 기업속성, 직원속성, 금융상품속성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신뢰도 및 고객만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은 각 증권회사의 실제 이용고객이며, 전체 표본 400부 중에서 378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분석은 SPSS 20.0을 활용하였고, 그 결과 첫째, 기업속성의 윤리성, 혁신성, 규모, 직원속성의 친절성, 전문성, 윤리성, 상품속성의 수익성과 다양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도와 고객 만족도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대한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증권회사 고객의 선택행동을 이해하고 경영환경에서의 다양한 전략을 도출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근거한다는 점에서 산업적 학문적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ince the "Capital Market Consolidation Act" has been effective in 2009, the competition among the securities companies in Korean security market has been fierce. Thus, securities business lately are needed by the market environmental requirements rapidly changed for various strategie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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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경제학의 수요 공급이론에 따른 수요 탄력성(demand elasticity)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가격 또는 이자율에 따라 수요의 변화정도가 달라지듯 증권회사의 금융상품의 경우에도 수익성의 변화에 따라 고객의 이용 및 수요가 좌우될 것으로 예측가능하다. 경영학에서는 이를 두고 탄력성이라는 용어 대신 민감도 (sensitivity)의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22], 이렇듯 수익에 민감한 성향을 본 연구에서는 수익성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고 다양성과 더불어 대표적인 증권회사 금융상품속성의 하나로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증권회사의 서비스 품질을 기업, 직원, 금융상품이라는 세 가지 속성을 기준으로 구체화하고, 각각의 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그 과정에서 신뢰도 및 고객 만족도가 조절변수로 작용할 것이라 판단하고 그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그동안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왔던 증권회사의 고유속성에 주목하여 고객의 관점에서 논의를 이끌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를 둘 수 있을 것이며, 더불어 증권회사 및 관련 업계의 경쟁력 배양 및 성과증진, 나아가 산업적 발전을 위한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로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증권회사의 서비스 품질을 기업, 직원, 금융상품이라는 세 가지 속성을 기준으로 구체화하고, 각각의 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그 과정에서 신뢰도 및 고객 만족도가 조절변수로 작용할 것이라 판단하고 그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증권시장 및 증권회사 고객, 그리고 고객의 증권회사 선택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증권회사의 속성을 서비스 품질관련 선행연구에 근거해 기업속성, 직원속성, 금융상품속성의 세 가지 차원으로 정리하고, 각 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신뢰도와 고객 만족도를 조절변수로 제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증권회사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증권회사의 서비스 품질을 기업속성, 직원속성, 금융상품속성으로 세분화하고 그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신뢰도 및 고객 만족도가 조절변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하고 이를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렇듯 고객의 눈높이에서 의사소통하며 상냥하고 친절한 태도를 증권회사 직원속성 중 ‘친절성’의 개념으로 구체화하고자 한다.
  • 이렇듯 신뢰도는 조직 내의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기업 대 기업, 개인과 기업 간의 상호작용 형성을 통한 지속적 관계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에 주목했으며, 이를 조절변수로 제시함으로써,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에 있어 신뢰도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특히 증권회사는 큰 맥락에서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간 거래가 이루어지는 ‘금융업 (Financial business)'의 일환으로 이해되며, 또한 주식과 채권 같은 유가증권의 매매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증권업(Securities business)'의 성향 역시 갖는다. 이런 맥락에서 증권회사의 속성을 정리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 SERVQUAL)의 차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서비스 품질은 신뢰, 만족 등 관계적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로써 기업과 고객 간의 긍정적 관계유지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 그나마 대다수가 온라인 거래방식인 홈트레이딩 시스템(Home Trading System, 이하 HTS)에 주목하여 증권회사의 서비스 품질을 정리하고 고객 만족도 및 충성도 등 관계적 요소와의 관계를 밝히고 있을 뿐이다[9,10]. 이에 본 연구는 증권회사의 서비스 품질을 다루고 있는 선행연구와 금융회사 전반의 서비스 품질 연구, 그 외 서비스 품질관련 선행연구들을 참조하여 증권회사의 서비스 품질을 기업속성, 직원속성, 금융상품속성으로 구체화하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6. 금융상품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신뢰도와 고객 만족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H6).
  • 가설4. 기업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신뢰도와 고객 만족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H4).
  • 가설1. 증권사의 기업속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H1).
  • 가설3. 증권회사의 금융상품속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H3).
  • 가설2. 증권회사의 직원속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H2).
  • 가설5. 직원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신뢰도와 고객 만족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H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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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권회사의 경제적 목표는 무엇인가? 앞서 밝힌바와 같이 증권회사는 그 특성이 일반 제조업이나 서비스업 등과는 차이를 두고 있지만, 결국 기업 가치 극대화 및 이윤추구의 영리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목적을 갖는다. 이러한 경제적 목표는 고객에 대한 강압적인 권유와 추천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관련 법 및 규정을 따라야 하며, 유가증권거래의 위험성을 고려한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필요로 한다.
업무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의 대표적인 연구자인 Parasuraman 등(1985)은 이를 초기 SEVQUAL 모델을 통해 ‘업무수행능력’의 관점에서 설명한다[19]. 여기서 업무수행능력은 ‘서비스 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 보유 및 능력’을 의미하며, 또한 이들은 직원의 정중함과 존경심, 고객에 대한 배려와 친근감을 ‘예절’의 맥락에서 설명하고 이와 비슷한 의미를 내포하는 ‘커뮤니케이션’과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고객 이해’를 10개의 서비스품질의 요소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듯 고객의 눈높이에서 의사소통하며 상냥하고 친절한 태도를 증권회사 직원속성 중 ‘친절성’의 개념으로 구체화하고자 한다.
서비스 품질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런 맥락에서 증권회사의 속성을 정리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 SERVQUAL)의 차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서비스 품질은 신뢰, 만족 등 관계적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로써 기업과 고객 간의 긍정적 관계유지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이는 일반적으로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5)의 정의에 기초하는데, 이들에 따르면 서비스 품질이란 ‘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실제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판단이나 지각의 차이’를 뜻하며 고객은 이러한 과정의 결과로써 서비스 품질을 지각된 품질로 이해한다는 것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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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W. J. Han, "Implications of the United States Securities industry change process", LG Weekly Economic, pp.31-35, 2002. 

  2. J, W, Lee, "Major changes in financial firm profit ranks", Hankyung Magazine, 2014.3.10. 

  3. W. B. Go, "Suffering securities companies lay off 2,000 last year", The Seoul Finance, 2014.03.06. 

  4. J. A. Yoon, "Major changes in financial firm profit ranks. 3 of the top 5 are new", CEO Score Daily, 2013. 

  5. S. U. Han, H. Y. Lee, "A Study on Earnings Management of Securities Fims Before and After the Global Financial Crisis", Journal of International Accounting Research, 42, pp.289-308, 2012. 

  6. H. S. Kim, M. S. Seok, "New trends in financial investment, 50s being aggressive while 30s play it safe", Maeil Business News, 2014.07.28. 

  7. S. L. Han, "Effects of Restaurant Service Quality on Customer Retention and Word-of-Mouth",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9(1), pp..29-46, 2004. 

  8. A. Parasuraman, V. A. Zeithaml, L. Leonard, A.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No.4, 1985. DOI: http://dx.doi.org/10.2307/1251430 

  9. D. S. Jang, Y. H. Noe, D. B. Kim, "The Service Quality of Home Trading System: Its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7(7), pp.175-184, 2012. DOI: http://dx.doi.org/10.9708/jksci.2012.17.7.175 

  10. Y. S. Song, "The Effect of HTS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Jeju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2. 

  11. Y. R. Park, S. H. Lee, J. M. Jang, S. Y. Choi, "The change in environment of domestic financial industry and the counterplan", Korea Capital Market Institute, 2014. 

  12. S. U. Han, H. Y. Lee, "A Study on Earnings Management of Securities Fims Before and After the Global Financial Crisis", Journal of International Accounting Research, 42, pp.289-308, 2012. 

  13. K. N. Choi,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Financial Product Development Process through the analysis of Service Quality by the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Konkuk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2. 

  14. Y. S. Song, "The Effect of HTS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Jeju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2. 

  15. H. N. Moon, J. I. Choi, "Selection of Factors for the Success and Proposal of Evaluation Model for the Securities HTS", Korea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ssociation, 3(1), pp.141-160, 2002. 

  16. W. G. Choi, I. H. Kwon, The Influence of Online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Consumption Curture Study, 11(3), pp. 171-190, 2008. 

  17. D. G. Lee, "An Impact of HTS Quality of Securities Companies on Customer Loyalty,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0. 

  18. H. G. Sim, "The Influence of Hotel Banquet Reservation Staff's Job Ability and Role on the Organization Performance", Kyo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19. A. Parasuraman, V. A. Zeithaml, L. Leonard, A.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No.4, 1985. DOI: http://dx.doi.org/10.2307/1251430 

  20. J. Y. Shin, "Effect of Private Banker's Characteristics on Sales Behavior in the Korean Securities Industry: Conside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Support System",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21. K. N. Choi,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Financial Product Development Process through the analysis of Service Quality by the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Konkuk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2. 

  22. C. B. Choi,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Commercial Banks: Reflecting Interest Rates and Financial Sensitivity",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6(3), pp.123-148, 2008. 

  23.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mation model", MIS Quaterly, 25(3), pp.351-370. 

  24. H. K. Lee, "Customer Reviews and Purchase Intention with Seller's Reliability: Online Tour Packages", Korea Business Review, 55, pp.201-219, 2009. 

  25. H. S. Park, S. H. Um,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he Determinants of Purchasing On-line Travel Products", Journal of Tourism, 25(1), pp.101-116, 2001. 

  26. S. J. Lee, J. Y. Jung, "A Study on Measures to Enhance the Reliability of Insurance Industry", Journal of Insurance Finance Research, 52, pp.3-35, 2007. 

  27. I. G. Yeo, S. S.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Leadership Style by Role of Trus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Based on Securities Corporation", Journal of Management, 49, pp.557-581, 2005. 

  28.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 460-469, 1980. DOI: http://dx.doi.org/10.2307/3150499 

  29. F. Wei, B. K. Kang,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of Social Commerce",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 pp.1086-1091, 2012. 

  30. W. C. Lin, S. C. Chang,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Waikoloa, HI USA, October, pp.10-12, 2005. 

  31. C. I. Hovland, W. Walter, "The influence of source credibility on communication effectiveness", Princeton University, 1951. 

  32. A. Parasuraman, V. A. Zeithaml, L. Leonard, A.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No.4, 1985. DOI: http://dx.doi.org/10.2307/1251430 

  33. J. J. Conin,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56-68,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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