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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고객의 지속적 사용의도 결정요인: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xamining the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of Continued Instagram Usage: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Gender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2, 2016년, pp.61 - 72  

이승호 (국민대학교 BIT전문대학원) ,  김창식 (국민대학교 BIT전문대학원 BK21 플러스 사업팀) ,  곽기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of continued Instagram usage. For this study, we used a self-administered survey questionnaire in which all of the scales were adapted from the previous literature.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research model that con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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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사용자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점에는 더욱 더 중요해 진다. 본 연구는 SNS 서비스 중 최근에 가장 유행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환경에서 사용자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관련 분야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인스타그램의 특성 요인으로 인지된 즐거움, 인지된 유용성을 설정하고 이들 요소가 사용자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 모형을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 이후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의 개념을 새로운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와 수용에 직접적, 간접적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문헌의 결과들을 통해 인스타그램 환경하에서 사용자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를 설명하기 위해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이론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즐거움과 인지된 유용성이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사용자만족도가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의 차별화 포인트는 인스타그램이라는 환경하에서 고객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남성과 여성의 조절효과를 추가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가설 설정

  • H1 : 인지된 즐거움은 사용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 인지된 즐거움이 사용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날 것이다.
  • H2 : 인지된 유용성은 사용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 인지된 유용성이 사용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날 것이다.
  • H3 : 사용자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 사용자만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날 것이다.
  • Davis[13]의 기술수용모형(Theory of Reasoned action: TAM)은 정보기술영역에 합리적행동이론[14]을 적용한 대표적인 모델이다. 기술수용모델 에서는 정보기술의 수용을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개념과 지각된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개념에 의해 설명한다고 가정한다. 이렇듯 기술수용모델은 두 가지 개념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정보기술 사용 환경에서도 적용이 가능하고, 정보기술 사용의 예측에도 간결하면서 실제적인 도구로 알려져 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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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무엇을 형성하게 하였는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의 사용이 보편화됨으로써, 인터넷을 이용하여 수많은 정보에 접근하고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고, 집단과 개인간 커뮤니케이션이 보편화 되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사람과 사람을 가상의 공간에서 연결하여,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촉진하고, 사회적네트워크를 형성하게 하였다. 또한 정보의 공유, 인맥의 관리, 자기표현 등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관리할 수 있었다.
인스타그램의 네 가지 특성은? 인스타그램은 정체성(identify), 공유(sharing), 존재감(presence), 관계(relationship) 이렇게 크게 네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정체성은 인스타그램에서 프로필 기능을 의미하며 (Facebook, Twiiter) 프로필 사진 연동, 블로그주소 연동, 개인정보, 이메일 인증, 성별, 연락처, 선택사항을 예로 들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이유는? 또한 정보의 공유, 인맥의 관리, 자기표현 등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관리할 수 있었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활성화로 인해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1]. SNS는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 잡았으며, 학계에서도 SNS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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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이문봉, "SNS에서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2011, pp. 151-161. 

  2. 전병호.최재웅, "폐쇄형 SNS의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2015, pp. 197-207. 

  3. Kwon O. B. and Wen Y.,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2010, pp. 254-263. 

  4. Zhong B., Hardin M. and Sun T., "Less Effortful Thinking Leads to More Social Networking? The Associations Between the Use of Social Network Sites and Personality Trai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2011, pp. 1265-1271. 

  5. Guinea A. T. and Markus M. L., "Why Break the Habit of a Lifetime? Rethinking th Roles of Intention, Habit, and Emotion in Continuing Information Technology Use," MIS Quarterly, Vol. 33, No. 3, 2009, pp. 433-444. 

  6. 고미현.권순동,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사용자 참여가 밀착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제2호, 2008, pp. 41-72. 

  7. 신호영.김기수, "인터넷 포털사이트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9권, 제3호, 2010, pp. 35-58. 

  8.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 3, 2001, pp. 351-370. 

  9. 노영,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SNS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페이스북 사용자를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2014, pp. 237-249, 

  10. 최슬아.홍미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만족도를 위한 연구: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기능적 요소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5, 제40호, pp. 423-442. 

  11. 방림.서수석, "소셜 커머스의 특성이 신뢰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2권, 제2호, 2011, pp. 92-93. 

  12. 강유리.박철, "온라인 Social Shopping 사이트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0권, 제1호, 2011, pp. 1-20. 

  13.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14. Fishbein. M. and Aj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of theory and research, Cambridge, MA: Addison-Wesely, 1975. 

  15. Taylor, S., and Todd, P. A., (1995),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6, No. 2, pp. 144-176. 

  16. Lin, C. S., Wu, S. and Tsai, R. J., "Integrating perceived playfulness into expectation-confirmaion model for web portal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2 No. 5, 2005, pp. 683-693. 

  17.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ashaw, P. R.,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r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2, No. 14, 1992, pp. 1111-1132. 

  18.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P.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1992, pp. 982-1003. 

  19. 최상민.강성배.문태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의 인지된 즐거움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3호, 2012, pp. 95-112. 

  20. 강현모.김지헌,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8권, 제2호, pp. 117-139. 

  21. Hunt, H. K.,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Proceedings of Conference Conducted By Marketing Science Institute With Support of National Science Foundation,"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77. 

  22. Hsu, C. L. and Lu, H. P., "Why do people play on-line games?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1, No. 7, 2004, pp. 853-868. 

  23. 권순동.윤숙자, "이러닝의 특성과 유용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anagement, 제17권, 제1호, 2010, pp. 35-54. 

  24. 강희택.김승운, "쾌락적 정보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3호, 2006, pp. 153-174. 

  25. Dittmar, H., Long, K., & Meek, R., "Buying on the Internet: Gender differences in on-line and conventional buying motivations, Sex Roles," Vol. 50, No. 5-6, 2004, pp. 423-444. 

  26. 최훈.최유정,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품질이 신뢰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호, 제4권, 2011, pp. 151-162. 

  27. Ringle, C. M., Wende, S., and Will, A., SmartPLS2.0(beta), http://www.smartpls.de, SmartPLS, Hamburg, Germany, 2005. 

  28. Anderson, J. C., and Gerbing, D. W.,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1988, pp. 41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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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Vol. 295, No. 2, 1998, pp. 295-336. 

  31. Goodhue, D. L., Lewis, W., and Thompson, R., "Does PLS have advantages for small sample size or non-normal data?," Mis Quarterly, Vol. 36, No. 3, 2012, pp. 891-1001. 

  32. Thornton, S. C., Henneberg, S. C., and Naude, P., "Conceptualizing and validating organizational networking as a second-order formative construc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43, No. 6, 2014, pp. 951-966. 

  33.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2nd edition, McGraw-Hill, 1978. 

  34. 이규하.곽기영,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전과 보증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제품평가 용이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5권 제3호, 2014, pp. 141-168. 

  35. Keil, M., Tan, B. C., Wei, K. K., Saarinen, T., Tuunainen, V., & Wassenaar, A. "A cross-cultural study on escalation of commitment behavior in software projects," MIS Quarterly, Vol. 24, No. 24, 2000, pp. 299-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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