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2, 2016년, pp.61 - 72
이승호 (국민대학교 BIT전문대학원) , 김창식 (국민대학교 BIT전문대학원 BK21 플러스 사업팀) , 곽기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of continued Instagram usage. For this study, we used a self-administered survey questionnaire in which all of the scales were adapted from the previous literature.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research model that con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무엇을 형성하게 하였는가?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의 사용이 보편화됨으로써, 인터넷을 이용하여 수많은 정보에 접근하고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고, 집단과 개인간 커뮤니케이션이 보편화 되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사람과 사람을 가상의 공간에서 연결하여,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촉진하고, 사회적네트워크를 형성하게 하였다. 또한 정보의 공유, 인맥의 관리, 자기표현 등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관리할 수 있었다. | |
인스타그램의 네 가지 특성은? | 인스타그램은 정체성(identify), 공유(sharing), 존재감(presence), 관계(relationship) 이렇게 크게 네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정체성은 인스타그램에서 프로필 기능을 의미하며 (Facebook, Twiiter) 프로필 사진 연동, 블로그주소 연동, 개인정보, 이메일 인증, 성별, 연락처, 선택사항을 예로 들 수 있다. |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이유는? | 또한 정보의 공유, 인맥의 관리, 자기표현 등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관리할 수 있었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활성화로 인해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1]. SNS는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 잡았으며, 학계에서도 SNS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2]. |
Kwon O. B. and Wen Y.,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2010, pp. 254-263.
Zhong B., Hardin M. and Sun T., "Less Effortful Thinking Leads to More Social Networking? The Associations Between the Use of Social Network Sites and Personality Trai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2011, pp. 1265-1271.
Guinea A. T. and Markus M. L., "Why Break the Habit of a Lifetime? Rethinking th Roles of Intention, Habit, and Emotion in Continuing Information Technology Use," MIS Quarterly, Vol. 33, No. 3, 2009, pp. 433-444.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 3, 2001, pp. 351-370.
노영,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SNS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페이스북 사용자를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2014, pp. 237-249,
방림.서수석, "소셜 커머스의 특성이 신뢰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2권, 제2호, 2011, pp. 92-93.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Fishbein. M. and Aj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of theory and research, Cambridge, MA: Addison-Wesely, 1975.
Taylor, S., and Todd, P. A., (1995),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6, No. 2, pp. 144-176.
Lin, C. S., Wu, S. and Tsai, R. J., "Integrating perceived playfulness into expectation-confirmaion model for web portal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2 No. 5, 2005, pp. 683-693.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ashaw, P. R.,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r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2, No. 14, 1992, pp. 1111-1132.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P.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1992, pp. 982-1003.
최상민.강성배.문태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의 인지된 즐거움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3호, 2012, pp. 95-112.
Hunt, H. K.,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Proceedings of Conference Conducted By Marketing Science Institute With Support of National Science Foundation,"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77.
Hsu, C. L. and Lu, H. P., "Why do people play on-line games?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1, No. 7, 2004, pp. 853-868.
권순동.윤숙자, "이러닝의 특성과 유용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anagement, 제17권, 제1호, 2010, pp. 35-54.
Dittmar, H., Long, K., & Meek, R., "Buying on the Internet: Gender differences in on-line and conventional buying motivations, Sex Roles," Vol. 50, No. 5-6, 2004, pp. 423-444.
최훈.최유정,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품질이 신뢰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호, 제4권, 2011, pp. 151-162.
Ringle, C. M., Wende, S., and Will, A., SmartPLS2.0(beta), http://www.smartpls.de, SmartPLS, Hamburg, Germany, 2005.
Anderson, J. C., and Gerbing, D. W.,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1988, pp. 411-423.
Hair, J. F., Ringle, C. M., and Sarstedt, M., "PLS-SEM: Indeed a silver bullet,"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 19, No. 2, 2011, pp. 139-152.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Vol. 295, No. 2, 1998, pp. 295-336.
Goodhue, D. L., Lewis, W., and Thompson, R., "Does PLS have advantages for small sample size or non-normal data?," Mis Quarterly, Vol. 36, No. 3, 2012, pp. 891-1001.
Thornton, S. C., Henneberg, S. C., and Naude, P., "Conceptualizing and validating organizational networking as a second-order formative construc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43, No. 6, 2014, pp. 951-966.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2nd edition, McGraw-Hill, 1978.
이규하.곽기영,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전과 보증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제품평가 용이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5권 제3호, 2014, pp. 141-168.
Keil, M., Tan, B. C., Wei, K. K., Saarinen, T., Tuunainen, V., & Wassenaar, A. "A cross-cultural study on escalation of commitment behavior in software projects," MIS Quarterly, Vol. 24, No. 24, 2000, pp. 299-3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