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이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Father's Personal Variable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irs Creative Personality Perceived by Teache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5 - 20  

정다운 (수성대학교 아동미술보육과) ,  김정희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자녀의 창의적 인성,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유아의 균형 있는 발달을 위한 아버지의 변인을 탐색하여 적절한 부모교육 및 부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 경북에 위치한 사립유치원에 재원중인 3-5세 유아 총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창의적 인성 측정 도구와 정서지능 체크리스트 '교사용 관찰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ANOVA 검증과 Scheff$\acute{e}$사후분석, 적률상관분석, 중 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연봉과 학력에 따른 창의적 인성의 하위변인과 전체에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 반면 아버지의 연령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인성 전체와 하위요인에서는 집단 간 유의차가 없었다. 둘째, 아버지의 학력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 전체와 독특성, 그리고 상상유희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또한 유아의 정서지능 중 자기정서 인식은 창의적 인성 전체와 독특성과 다양한 관심, 그리고 상상유희성에, 타인정서인식은 다양한 관심과 상상유희성에, 타인정서조절은 독특성과 창의적 인성 전체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정서지능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을 증진시키는 의미 있는 방법임을 시사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troduce the fundamental data to develop a program to educate parents properly. To do so, the research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ther's personal variables and the child's creative persona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arches for what v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에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아버지 변인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창의적 인성보다는 창의성 관련 연구가, 정서지능과 동시에 살펴본 연구보다는 각각의 연구만 이루어진 경우가, 창의적 인성 변인에의 영향력을 규명하기 보다는 관계만을 살펴본 연구가 많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영향을 주리라 추측되는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및 영향력을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와 그들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이 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에 앞서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창의적 인성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현대사회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아버지는 경제활동을 하고, 어머니는 자녀양육만 하는 기존의 사회구조가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참여 등으로 아버지들의 양육참여를 과거에 비해 더 많이 요구하게 되었다. 여전히 아버지에 비하여 어머니들이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은 더 많지만, 아버지가 어머니에 비하여 자녀양육에 참여하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적을지라도 질적으로 다른 양육의 방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아버지가 양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가정의 자녀와 그렇지 않은 가정의 자녀와는 발달에 차이가 있다(Tafarodi, Wild, & Ho, 2010; Wilson & Prior, 2011).
자녀를 대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아버지의 자녀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선행연구에 따르면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은 아버지 자신의 자라온 양육환경, 타고난 기질, 출생순위, 교육수준, 연령, 사회 환경, 직업, 자녀의 연령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이 아버지가 자녀를 대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어 자녀를 대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아버지의 자녀가 학교적응성, 정신건강, 사회유능성, 사회책임성, 창의성, 인지능력, 학업성취도, 또래 상호작용, 감정조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버지의 연령, 학력, 직업, 소득수준, 양육태도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 창의적 인성과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김경훈, 김형재, 이은림, 2013; 이교현, 2012; 홍미경, 2008; EBS 파더쇼크 제작진, 2013; Tafarodi, Wild, & Ho, 2010; Wilson & Prior, 2011).
창의적 인성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가? 창의성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고력 관련 요소와 더불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인성특성이 창의성을 발달시키는데 의미 있는 요소가 되는데, 창의성의 요소 중에서 성격과 관련된 요소를 창의적 인성이라고 정의한다. 이런 창의적 인성에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실천에 옮기고자 하는 모험심, 애매모호한 상황을 견뎌내는 참을성, 자신의 아이디어를 추구하여 대중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 등이 있다(Schaffer, 2002; 권민균 외 2012에서 재인용).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강승희 (2007).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 정서지능 및 기질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3), 169-197. 

  2. 강인향 (2009). 어머니 특성변인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권민균, 문혁준, 권희경, 성미영, 신유림, 안선희, 안효진, 이경옥, 천희영, 한유미, 한유진, 황혜신 (2012). 개정 아동발달. 서울: 창지사. 

  4. 김경훈, 김형재, 이은림 (2013). 아버지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및 행복감의 차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5-32. 

  5. 김기영 (2008). 창의력 문제해결의 힘. 서울: 위즈덤하우스. 

  6. 김상림, 한준아, 권연희 (2013). 보육과정. 제3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 양서원. 

  7. 김은하 (2011).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나순례 (2004). 능력특성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인성의 차이.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박미연 (2003). 환경변인, 창의적 인성, 창의적 사고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박원순 (2000). 유아의 창의적 성향에 대한 부모와 교사평가의 타당성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육아정책연구소 (2012). 영유아 보육 .교육비용 추정 및 대응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12. 윤현석 (1997).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이교현 (2012). 부모의 양육태도와 완벽주의 관계: 자존감 매개효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이군현 (1997). EQ IQ 창의력. 서울: 여성사. 

  15. 이병래 (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6. 이승희 (2012). 초등학생의 모애착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이정은 (2008). 정서지능과 창의적인성이 아동의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장미선 (2005). 아동의 정서지능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정민자 (2005). 유아의 창의성과 어머니의 양육신념, 창의적 특성 변인간의 구조모형.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 차춘희 (2003). 유치원의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3), 319-346. 

  21. 통계청 (2014). 가계금융복지조사결과. 서울 : 통계청. 

  22. 홍미경 (2008).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1), 12-27. 

  23.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창의성의 즐거움(노혜숙 옮김). 서울: 교문사(원판2003). 

  24. EBS 파더쇼크 제작팀 (2013). 파더쇼크. 서울: 쌤앤파커스. 

  25. Lee, K.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of preschoolers.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6(2), 194-199. 

  26. Mayer, J. D., & Salovey, P. (1993). The intellig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17(4), 433 - 442. 

  27.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2nd ed.). NY: McGraw-Hill. 

  28. Rimm, S. (1983). Preschool and kindergarten interest descripter. Watertown, WI: Educational Assessment Service Inc. 

  29. Salovey, P., & Mayer, J. D.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J. Sluyter(Eds.), Emotional development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NY: Basic Books. 

  30. Shaffer, D. R. (2002). Development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6th ed.). Thomson Learning, INC. 

  31. Tafarodi, R. W., Wild, N., & Ho, C. (2010). Parental authority, nurturance, and two-dimensional self-esteem.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51(4), 294-303. 

  32. Wilson, K. R., & Prior, M. R. (2011). Father involvement and child well-being. Journal of Paediatrics and Child Health, 47(7), 405-4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