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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Happiness among Early Ehildhood Teachers: The Mediating Effects of Job Stress and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221 - 238  

이은숙 (하비슐레학원) ,  이경님 (동아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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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사회인구학적인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행복감에 대한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효능감의 직접적인 영향 및 정서지능과 행복감 간의 경로에서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영유아교사 246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일원변량분석, t-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경로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은 연령, 학력, 경력, 소득,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정서지능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며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에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영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효능감은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요인이며, 직무스트레스는 행복감을 감소시키는 요임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영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행복감 간의 경로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어 이는 정서지능은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게 하고 교사효능감은 높이게 하여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행복감의 가장 중요한 선행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teaching efficacy and job stress on happines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Data were collected from 246 early childhood teachers. To collect the data, emotional intelligence, teaching efficacy, job stress, and happiness instruments were 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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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행복감이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행복감에 대한 정서지능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경로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아 교사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육의 기초자료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위에서 살펴본 선행연구의 문제점과 필요성을 토대로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행복감에 대하여 정서지능,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가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로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은 사회인구학적 변인(연령, 학력, 경력, 소득, 결혼여부)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정서지능은 부정적 정서는 최소화 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유지하고 높이도록 하므로 대부분의 인간관계에서 적절한 행동과 적응을 위한 결정적인 능력이다 (Goleman, 1995, 이수미, 조경자, 김혜리, 2009, 재인용). 정서지능이 높은 개인은 자신의 직무에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수행을 보이며 삶의 만족도도 높으므로(Goleman, 2000) 정서지능은 교사의 행복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리라 가정된다. 이와 관련하여 성인을 대상으로 정서지능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수미 등, 2009)에서 정서인식, 동기화, 공감, 정서조절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또한 정서인식 및 표현, 감정이입, 사고촉진, 정서활용, 정서조절의 정서지능이 높은 청소년이 삶의 만족감, 안녕감, 행복감을 포함하는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김현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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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감이란 무엇인가? 행복감이란 가장 보편적인 긍정적 정서로, 주관적 안녕감(well-being)과 만족(contentment)의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며(Webster & Webster, 1963, 이훈구, 1997, 재인용), 자신의 일에 만족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삶의 의미를 구현할 때 가질 수 있다(권석만, 2008). 행복한 개인은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이 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더 많은 끈기를 가지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직업성취에 대한 의욕이 높고 삶에 열정적이다(Seligman, 2004; Wilson, 1967, 이수정, 안신호, 2005, 재인용).
영유아교사가 역량을 발휘하고 역할에 최선을 다하기 위하여 무엇이 중요한가? 많은 연구들에 의하여 유아교육 및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유아교육과 보육의 가장 중요한 구심점이며 인적 자원인 교사의 역할과 자질이라는데 일치되고 있다(황해익, 탁정화, 홍성희, 2013). 더불어 최근에는 영유아교사가 역량을 발휘하고 역할에 최선을 다하기 위하여 전문성이나 지적 능력 보다는 교사의 긍정적인 내적 특성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행복감이 강조되고 있다(이경민, 최윤정, 이경애, 2012).
정서지능이 영유아교사의 행복감 증진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은 어떤 결과를 보고 알 수 있는가? 요약하면 영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은 행복감을 직접적으로 증진시키는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직무스트레스는 적게 지각하도록 하여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영향도 확인되어 인과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지능이 영유아교사의 행복감 증진에 매우 중요한 요임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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