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2, 2017년, pp.99 - 114
백지숙 (동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권은주 (동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peer interaction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n kindergartners' social competence, language and literacy Ability. Participants were 1203 children attending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It used the 'Social Competence Inventory',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녀의 또래관계 형성이나 사회적 관계 맺기 등에 영향을 주는 것은? | 자녀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을 형성해나간다. 부모와의 애착, 민감한 반응, 정서표현 및 수용, 안정적이고 일관된 양육행동, 놀이 등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은 추후 자녀의 또래관계 형성이나 사회적 관계 맺기 등에 영향을 주게 된다. 영아기를 지나 유아기에 들어서면 자녀들은 부모이외에 교사, 또래 등과 다양한 사회적 경험이 시작되고, 이들과의 관계형성에서 자신들이 부모와 가졌던 관계 맺기 경험 등을 그대로 표출하게 된다. | |
자녀는 무엇을 통해서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을 형성해나가는가? | 자녀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을 형성해나간다. 부모와의 애착, 민감한 반응, 정서표현 및 수용, 안정적이고 일관된 양육행동, 놀이 등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은 추후 자녀의 또래관계 형성이나 사회적 관계 맺기 등에 영향을 주게 된다. | |
유아는 또래와의 관계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적응적이고 유능한 행동을 형성하기도 하지만 또래관계에 실패하는 것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정서적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 또한 또래상호작용과 사회적 유능감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유능감간의 관련성을 주장한 연구자들(김성현, 2015; 박주희, 이은해, 2001; Kostelnik et al. |
김규수, 조윤영, 조진희(2012).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실 문해환경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49-74.
김명자(1991).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구논문.
김선미 (2015). 부와 모 간의 양육태도.훈육방식.유아문제행동 인식 차이 비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현(2015). 인지놀이에 기반한 유아 정서.사회적 유능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성현(2016).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상호작용이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4(2), 131-155.
김성현, 배율미(2016).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유아의 자기조절의 중재적 효과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2), 471-494.
김지연(2005).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숙령(2010).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97-215.
길현주, 김수영(2014). 교사의 수용적, 반응적 태도 및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3(2), 39-52.
박성덕, 장연주(2016). 부모, 교사,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 및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2(2), 229-251.
박영신(2011). 영아기 공동주의와 유아기 발달의 종단적 관련성: 어휘, 사회적 능력과 마음이해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1(6), 217-234.
성지현(2012). 유아의 연령과 놀이 영역에 따른 유아-보육교사 상호작용과 유아 언어 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2(4), 229-253.
오세경, 정재은, 김치곤(2016). 유아의 정서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용이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4(4), 173-192.
이종각(2009).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 명령적 언어통제유형 및 유아의 정서표현성, 또래유능성간의 경로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정지나(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유아 내적 표상의 매개 효과 검증.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차인영, 최미미, 서영숙(2016).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실환경과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 자료를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10(1), 95-117.
최혜영, 신혜영(2008). 아동 또래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내 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한옥순(2001). 이야기극화놀이가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어휘습득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석사학위논문.
Anthony, L. G., Anthony, B. J., Glanville, A. D., Naiman, D. Q., Waanders, C., & Shaffer, S.(2005).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ur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ur problems in the classroom.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 133-154.
Berns, R. M.(2006). Child, family, school, community: Socialization and support(7th ed.). Belmont, CA: Wadsworth.
Denham, S. A., & Burton, R.(2003). Social and emotional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ming for preschoolers. New York: Kluwer Academic/Plenum.
Dickinson, D. K., & Tabors, P. O.(2002). Fostering language and literacy in classrooms and homes. Young Children, 57(2), 10-19.
Dunsmore, J. C., & Karn, M. A.(2004). The influence of peer relationships and maternal socialization on kindergartners' developing emotion knowledg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5(1), 39-56.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Girolametto, L., & Weitzman, E.(2002). Responsiveness of child care providers in interactions with toddlers and preschooler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3(4), 268-281.
Gresham, F. M., & Elliott, S. N.(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SSRS). American Guidance Service.
Guralnick, M. J., & Neville, B.(1997). Designing early intervention programs to promote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M. Guralnic(Ed.), The effectiveness of early intervention,(pp. 579-610). Baltimore: Brookes.
Hatano, G., & Inagaki, K.(1991). Sharing cognition through collective comprehension activity.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Kostelnik, Whiren, Soderman, & Gregory.(2009).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6th Edition). NY: Delmar.
Landau, S., & Milich, R.(1990). Assessment of children's social status and peer relations. In A. M. La Greca(Ed.), Through the eyes of the child: Obtaining self-reports from children and adolescents(pp. 259 - 291).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McCabe, P. C.(2005). The social and behavioral correlates of preschoolers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Psychology in the Schools, 42(4), 373 - 387.
McCabe, P. C., & Altamura, M.(2011). Empirically valid strategies to improve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of preschool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48(5), 513-540.
McCay, L. O., & Keyes, D. W.(2001). Developing social competence in the inclusive primary classroom. Childhood Education, 78(2), 70-78.
Merrell, K. W.(2003). Behavioral, social, and emotional assess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Psychology Press.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Steering Committee(1999). Classroom Observational System. Washington, DC: Author.
Thompson, A., Hollis, C., & Richards, D.(2003). Authoritarian parenting attitudes as a risk for conduct problems.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2(2), 84-91.
Turnbull, A. P., Turnbull, H. R., Agosta, J., Erwin, E., Fujiura, G., Singer, G., & Soodak, L.(2005). Support of families and family life across the lifespan. National goals and research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15-3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