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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유아 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언어 및 문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
Social Competence, Language and Literacy Ability of Kindergartners: The A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Peer Interaction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2, 2017년, pp.99 - 114  

백지숙 (동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권은주 (동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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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유아 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언어 및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는 것에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 데이터의 1203명 이였다. '사회적 유능감 검사도구', 'SECCYD', 'HEQ', 'PIPPS', '교사-유아 상호작용 검사도구' 들을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부모-유아 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 인지능력을 가장 강력하게 예측한 변인은 자기조절로 나타났고 이어서 언어능력이 추가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또한 언어 및 문해능력과 또래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회적 유능감을 가장 강력하게 예측하는 변인으로는 부모-유아 상호작용이 나타났으며 또래상호작용이 추가적인 예측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 및 문해능력을 가장 강력하게 예측하는 예측변인으로는 또래상호작용이 나타났으며 교사-아동상호작용이 추가적인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peer interaction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n kindergartners' social competence, language and literacy Ability. Participants were 1203 children attending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It used the 'Social Competence Inventor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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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및 언어, 문해능력과 제반변인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및 언어, 문해능력에 대한 제반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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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녀의 또래관계 형성이나 사회적 관계 맺기 등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자녀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을 형성해나간다. 부모와의 애착, 민감한 반응, 정서표현 및 수용, 안정적이고 일관된 양육행동, 놀이 등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은 추후 자녀의 또래관계 형성이나 사회적 관계 맺기 등에 영향을 주게 된다. 영아기를 지나 유아기에 들어서면 자녀들은 부모이외에 교사, 또래 등과 다양한 사회적 경험이 시작되고, 이들과의 관계형성에서 자신들이 부모와 가졌던 관계 맺기 경험 등을 그대로 표출하게 된다.
자녀는 무엇을 통해서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을 형성해나가는가? 자녀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을 형성해나간다. 부모와의 애착, 민감한 반응, 정서표현 및 수용, 안정적이고 일관된 양육행동, 놀이 등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은 추후 자녀의 또래관계 형성이나 사회적 관계 맺기 등에 영향을 주게 된다.
유아는 또래와의 관계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적응적이고 유능한 행동을 형성하기도 하지만 또래관계에 실패하는 것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정서적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또한 또래상호작용과 사회적 유능감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유능감간의 관련성을 주장한 연구자들(김성현, 2015; 박주희, 이은해, 2001; Kostelni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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